간호과정(Nursing Process)에 대한 기본 내용
간호과정
간호과정은 위 그림과 같이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중재, 간호평가 까지 총 5단계
로 진행됩니다. 각각의 단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호사정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정보를 체
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으로 간호과정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며 관찰, 신체검진, 진단검사,
면담 등을 통해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수집합니다.
간호진단
간호진단은 사정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사가 대상자의 실재적, 잠재적 건강문
제에 대한 독자적인 임상 판단을 하고 표준화된 용어로 표현하는 것으로 모든 간호사가 의사
소통이 가능한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NANDA,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Nursing Practice (ICNP) 등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문구를 사용하여 진단
합니다. 또한 간호진단 진술문 작성 형식은 다양하나 기본적으로 문제와 원인을 모두 포함하
여 “~(원인)과 관련된 ~(문제)“으로 표시하며 이를 통해 간호사가 해결해야 하는 원인과 문제
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간 연결 문구를 ‘~으로 인한’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반드시 우리가 파악한 원인에 의해서만 발생했다고 단정짓기 어렵기 때문에 ‘~과 관
련된’이라는 문구를 사용합니다. 또한 위에서 간호문제 목록을 나열하고 그로부터 간호진단을
도출한 후 우선순위 기준에 따라 나열하는 것이 간호진단 또는 간호계획 영역에 포함됩니다.
간호계획
간호계획은 진단 진술문으로부터 목표를 도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간호사 행동 지침이자 행동 설계입니다. 우선 간호목표는 중재의 결과로 최종적으
로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대상자의 반응으로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로 구분지어 설정할 수 있
으며 추후 간호평가의 기준이 되므로 평가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또한 간
호중재 계획은 활동 가능한 자원 등을 고려하여 언제, 어떻게, 무엇을 이용하여, 누가, 시행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이러한 계획의 이론적 근거는 무엇인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실제 임상에서는 경우에 따라 이론적 근거까지 기술하지는 않으나 학생들은 명확한 지식을
쌓는 과정이므로 반드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해야 하고 전체 계획을 되도록 간결하고 명학하
게 제시하도록 합니다. 아래 표에서는 간호목적 및 기대되는 결과, 간호계획이 포함됩니다.
간호수행
이는 설정된 간호계획에 따라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잠재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수행
하는 모든 활동으로 위에서 계획된 간호활동을 실제 수행하고 언제, 누가, 어떻게, 무엇을 수
행했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간혹 간호계획과 간호수행을
동일하게 작성하는 경우도 있으나 환경적 또는 상황적 제한으로 인해 계획된 간호활동이 모
두 수행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영역에서는 실재 수행된 간호활동만 기록하며 실패한
내용, 환자가 거부한 내용, 본인이 하지 않고 위임한 활동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간호평가
간호계획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와 간호계획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간호중재를 수행한 수 대상자의 반응에 대한 자료를 다시 수집하여 목표를 달성했는지, 문제
가 해결되었는지, 추가적인 중재가 필요한지 평가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종료하거나 추후
간호계획을 세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