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지식 부족 : Deficient Knowledge [간호진단에 따른 케이스스터디]

RNSONG 2023. 6. 12.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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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부족 간호진단

정의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인지적 정보가 부족하거나 없는  

 

정의적 특성

■ 설명을 부정확하게 마무리함
■ 검사의 수행이 부정확함
■ 부적절한 행동(예: 신경질적, 공격적, 불안한, 무감각한)

■ 불충분한 지식 

 

관련 요인

인지기능의 변화
기억의 변화
불충분한 정보
학습에 흥미 부족
자원에 대한 불충분한 지식
타인에 의한 잘못된 정보 제공 

지식부족 케이스스터디

아래는 실제 진행했던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증상 및 징후
(Sign & Symptoms)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 “죽은 언제까지 먹어야하나요?”
- “미음이 나왔는데 다 먹어도 되나여?”
객관적 자료
(Objective Data)
- total gastrectomy (11/21)
- 위절제 후 식이에 대해 질문을함
- 위절제 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어함.
- 대상자는 현재 비경구 영양이 적용중으로 winuf peri 1450ml 투여됨(11/25~11/27)
-POD#7 UGI 후 LD 점심때부터 적용함(11/28)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위절제술 환자의 식이관리와 관련된 지식부족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장기목표
- 간호대상자 위절제술 후 식이관리의 필요성을 알고 퇴원 후에도 잘 수행 한다.
단기목표
① 대상자는 3일 이내로 위절제술 환자의 올바른 식이관리 방법 중 3개 이상을 나열 하여 말한다.
② 대상자는 3일 이내로 올바른 식이 관리를 실천하겠다고 말로 표현한다.
③ 대상자는 3일 이내로 식이 스케줄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며 잘 수행한다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① 위 절제 후 식이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 대상자가 알고 있는 지식 수준을 사정한다.
- 대상자가 궁금해 하는 점이 무엇인지 사정한다.
- 대상자가 스스로 알고자 하는 사항에 대해 충분히 질문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대상자의 가족도 함께 교육한다.
② 수술 후 식이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③ 위절제술 환자의 식이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소량씩 자주 먹도록 격려한다.
- 덤핑증후군 발생 가능성과 증상에 대해 설명한다.
④ 수술 전과 후의 변화된 소화기전에 대하여 설명한다
① 위 절제 후 식이의 필요성을 설명해줌으로써 가족과 함께 식이관리를 독려한다.


② 수술 후 식이 과정에 대해 설명해줌으로써 대상자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준다


③ 위절제 식이관리 방법을 교육해 합병증을 예방한다.


④수술 전/후 소화기전 차이를 앎으로써 위절제 후 식이관리를 독려한다.
간호평가(Evaluation) - 대상자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식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남은 입원기간 동안 제공되는 식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 대상자는 퇴원 후에 음식 조절을 배운 대로 잘 실천하겠다고 말하였다.
- 대상자는 퇴원 후 올바른 식이관리 방법에 대해 천천히, 자주, 짜지 않게, 식사 시 물 안 먹기 등 4개 이상을 나열하여 말하였다.
비고 상기환자 POD #7 LD 적용 후,위절제술환자 식이 교육을 받으러감
상기환자 POD #8 SD 적용

지식 부족 (Deficient Knowledge)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지식부족 (Deficient Knowledge)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1. 환자와 가족의 정보 및 교육 요구를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 예방, 건강 관리 등에 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3. 환자와 가족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하고, 오해나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습니다.

4. 환자와 가족에게 적절한 자료와 자원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환자와 가족이 실제로 건강 관리 기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지도 및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6. 의사, 약사, 영양사 등 다른 전문가와 협력하여, 전문적인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합니다.

7. 환자와 가족의 교육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 계획을 수정합니다.


1. 환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지식의 수준을 높이고 자가간호를 더 잘 하도록 하는데 주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지식이 향상되었다 해도 행위를 반드시 증진시키지 않았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정영란, 1995), 행위의 변화는 개인의 태도와 신념, 교육 방법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자가간호 행위를 촉진시키기 위해 자기효능을 증진시키는 방안이나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정보제공을 통한 교육이 바람직하다(박영임, 1994; 이혜진, 이향련, 1997; 강현숙 등, 1998).

2.
환자에게 교육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환자가 치료에 필요한 임무수행에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협력을 구축하게 되며 지식증가와 건강회복을 위한 자가간호 활동 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이혜진, 이향련, 1997).

3. 
만성 질환자가 평생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질병 에 대한 지식과 올바른 인식은 아주 중요한데, 이러한 만성 질환자들의 지식 습득에는 형식적인 방법과 비 형 식적인방법이있을수있으나잘정비된정보제공은 형식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질병관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올바른 실천을 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전점이, 1991).

4. 
자가간호를 증진시키기 위해 간호사에 의해 시행되는 일차적인 간호중재인 환자교육은(Marily and Oberst, 1989) 환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 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기 위하여 환경 내외에 있는 학습 유발자원을 이용하거 나 또는 창의적 학습을 만들어 내는 환자와 간호사와의 대인간의 중재이다(신경림, 1993).


5. 만성질환자를 위한 정보제공은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도모하는 데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대상자로 하여금 질병관리에 대한 단순한 지식을 갖는 것에 그치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 자신이 치료과정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식을 행동으로 실행할 수 있 도록 하는 데 있다(정은리, 1996).


7. 환자교육은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그들의 요구에 맞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가 자신의 질환 관리에 참여하려는 인식을 고취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며 나아가 퇴원 후 일상생활 속에서도 지속적인 질환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혜라, 2004)

 

참고문헌 

배희옥, 서순림.(2001).구조화된 정보제공이 간경변증 환자의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효과.성인간호학회지,13(3),476-485.

유혜라.(2004).간호사의 환자교육 촉진 및 방해요인 조사 연구.한국간호교육학회지,10(1),139-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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