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 케이스스터디 -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RNSONG
2022. 10. 24.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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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간호 사정
건강영역 | 구체적인 항목 | |
가족형태 | 핵가족 | |
가계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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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physical Dimension | 가족 구성원의 연령, 성별 김O(M/88)(본인), 이OO(F/83), 김(M/47)(아들) 2. 유전질환에 대한 가족력 대상자의 모- 폐질환(천식, COPD) 3. 질병상태에 대한 건강력 진단명: COPD, DM, HTN, Pneumonia 환자전신상태사정 및 관찰, 욕창모니터,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정기적 가정간호환자로 등록해서 관리중임 현재 투약 1) 벤토린네뷸2.5mg(글락소스미스클라인) 2 amp[흡입] QH 2) 아벤트로흡입액(건일제약) 2 amp[흡입] QH 3) 데오크레캅셀 130mg(드림파마) 1 cap[경구] B 4) 암브렉트정(동화약품(주)) 1 tab[경구] B 5) 아스테롤정(주)종근당) 1 tab[경구] D 6) 도메난정200mg (중외) 1 tab[경구] B 7) 신일엠정(신일제약) 1 tab[경구] T 8) 듀파락1cc (중외) 30 ml[경구] T 9) 레미닐피알서방캡슐8밀리그램(한국얀센) 1 cap[경구] DHS 10) 쿠에타핀정25mg(환인제약) 0.5 tab[경구] DHS 11) [Self] 중외실니디핀정10밀리그람(중외제약) 1 tab[경구] D 12) [Self] 테베텐정600mg(한독) 0.5 tab[경구] D 13) [Self] 라니빅정150mg(한미약품(주)) 1 tab[경구] B 14) [Self] 탐스로캡슐0.2밀리그램(코오롱제약) 1 cap[경구] 15) [Self] 이부스트린정 200mg (일동) 1 tab[경구] D 16) [Self] 바크론정5mg(태준제약) 1 tab[경구] B 17) [Self] 에나폰정10mg(환인) 1 tab[경구] DHS <v/s, SpO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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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ychological Dimension |
의사소통 (방법, 빈도, 유형) 》 방법 : 부부끼리 의사소통은 원활하게 이루어지나 대상자의 호흡곤란 및 약간의 치매로 인해 명확한 의사소통은 어려운 상태, 아들과의 대화는 많지 않다고 함. 》 빈도: 호흡곤란으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고, 급할 때 보호자를 찾음 》 유형: 2. 가족 목표 (갈등유무) ◉ 크게 욕심없이 지내고 있다고 말함. by 보호자 3. 가족 내, 친족 간 접촉 빈도 ◉ 부부의 자녀는 4명으로 위 3명의 경우 결혼해서 수도권에 살아서 한달에 한번이상 방문하여 사이가 좋음 ◉ 막내아들은 결혼한지 얼마 되지 않아 급성 당뇨로 시력을 잃어 부인과는 이혼하였고 현재 부부와 함께 동거중임. 4.. 의사결정 및 권위 (자율성 유형) ◉ 대상자의 경우 신발을 못 신어 본지 5년이 되었다는 보호자의 말처럼 침상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고 있고 막내 아들의 경우 당뇨 합병증으로 전맹상태이며 일주일에 3-4번 투석을 하고 있어서 대부분의 의사결정은 보호자인 배우자가 하고 있음. 5. 가족 내 밀착관계 (가족 밀착도, 부부 만족도) 6. 자율성 유형 ◉ 부인 지배형 7. 자녀양육 및 훈육 ◉ 막내 아들의 경우 많은 도움이 필요하나 장애인활동도우미의 도움을 받고 있다. 8. 대처전략 및 방어기전 ◉ 가족간(딸, 아들)의 사이가 좋아 자주 교류가 있음 ◉ 매주 성당을 나가고 있고 활동이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한달에 한두번씩신부님이 집을 방문한다고 한다. 9. 정신질환력 ◉ 호흡곤란으로 인한 불안감으로 정신과, 신경과 f/u중임 10. 정서적지지 대상자: 종교- 거동이 불편해 한달에 한 번 신부님 방문, 과거 출판업계에서 일하셔서 신문을 즐겨 읽으심 보호자: 일주일에 한번씩 성당을 나감. 11. 가족 위기 경험 -막내아들의 급성 당뇨 합병증으로 시력을 잃고 투석을 하게 되었을 때 10여년전 12. 삶의 질, 만족도 - 김O 10점 만점에 5/10, 이유 : 》 숨이차 제대로 밖에 나가지 못한지 5년됨. 》 구강건강이 나빠 음식물을 제대로 먹지못하여 뉴케어, 일주일에 2번 가정간호로 영양제를 맞고 계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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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al & Environmental Dimension |
주택 내부 |
생활공간 집 실내의 경우 3식구가 생활하기에 적합하게 4개의 방과 2개의 화장실을 가지고 있다. 다만 보는 거와 같이 집의 구조가 ‘ㅁ꼴’이 아닌 일자로 되어 있어 COPD로 호흡곤란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가 보호자를 부를 때 알아차리기가 어렵다고 보호자님이 설명해 주셨다. 2. 안전위해요인 안전 위해 요인은 없으나 가정용 산소를 가지고 있어 화재의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시켰다. 3. 위생상태 ① 전반적인 위생상태 : 월요일마다 1-2시간정도 보훈도우미가 와서 청소를 해주고 있고 장애인활동도우미가 매일 방문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위생상태가 양호하다, ② 화장실 : 청결함 ③ 상하수도 : 깨끗하게 유지중임 ④ 환기 : 하루에 2~3번 온 집안의 창문을 열고 환기함. ⑤ 조명 : 방과 부엌 거실등 조명이 잘 유지됨 |
주택 외부 |
주택, 주택환경 ◉ 은평구 불광 2동의 모 빌라 3층으로 경사가 높고 길이 불편하여 다리가 아픈 보호자와 투석을 받아야하는 전맹인 아들이 왔다갔다 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다. 2, 주위환경 》 기후 : 대상자가 있는 지역의 경사가 높기 때문에 겨울엔 빙판길이 생길 때가 많다고 함. 》 위생 : 쓰레기 배출 및 처리가 잘 되고 있어 위생상태 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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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소유상태 ◉ 자택 (김O님 소유) 가정상태 ◉ 할아버지와 아들이 필요한 의료장비들이 놓여있고 깨끗하게 유지중 3. 외부환경의 위해요인 ◉ 공기오염, 상하수도 오염, 소음, 빛, 매연 등 외부환경의 위해요인 없음. 4. 오염원의 영향 ◉ 오염원에 대한 영향 없음 5. 환경에 대한 기록의 인지상태 ◉ 인지 없음. 6. 안전의 위험 ◉ 경사가 높고 위에까지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아 걸어 올라가야하는 상황, 전맹 및 투석치료중인 아들과 다리가 불편하신 할머니가 병원을 가시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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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ocultural Dimension |
1. 가족구성원의 역할 인식 및 부담 - 김O 대상자는 COPD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거의 움직임 없이 침상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집안일을 전혀 돕지 못하는 상태 - 막내아들의 경우 당뇨 합병증으로 전맹 상태기 때문에 똑같이 집안일을 도울 수 없는 상태 - 보호자는 가족의 주 보호자로 결정을 도 맡아 하시지만 장애인활동도우미와 가정간호사, 보훈도우미의 도움이 역할 부담을 많이 줄이고 있다고 한다. 2. 돌봄제공자의 부담 (caregiver burden) 유무 ◉ 동거하는 3명중 2명이 오랜기간 가정일을 도울 수 없는 상황 3. 관습 및 가치관 <습관> 특별히 지키고 있는 습관 없음. <종교> - 김님은 거동이 불편해 성당은 다닐 수 없지만 한달에 한두번 신부님이 가정을 방문하고 계심 - 이OO보호자는 주에 1회 성당 다님 <가훈> 없음. 4. 사회화와 사회교류 (사회참여) - 김O는 집 밖에 신발을 신고 나간지 5년이상이 되었다는 보호자의 말처럼 집 밖에서 하는 사회활동은 하지 못함 - 김O님은 성당은 다닐 수 없지만 한달에 한두번 신부님이 가정을 방문하고 계심 - 가끔 방문하는 수도권에 사는 자식들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간혹 고향에 사는 몇 친구들과 전화통화를 함 - 한OO는 일주일에 한 번 성당에 다니며 미사에 참가함. - 성당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역할 부담으로 자주 나가지 못한다고 함 - 성당에 같이 다니는 할머니들과 이야기를 종종 나누고 계심 5. 양육 해당 없음 6. 가족규칙 및 갈등 가족규칙 없음. 평소 긍정적인 성격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고 함. 7. 사회경제적 상태 ( socioeconomical status) ◉ 경제적으로 여유있지는 않지만 있는 범위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함 대상자 국가보훈 140만원+ 아들 장애1급수당 70만원+ 할머니 독립유공자연금 대략적으로 250만원정도에 자식들의 용돈으로 생활하고 계심 8. 고용 혹은 직업적요인 (직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직업으로 인한 위해요인 노출) ◉ 현재 두 분 모두 무직 상태로 직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위해요인 없음. 9. 보육 관련 경제적 어려움 유무 해당 없음. 10. 사회적 지지형태 (감정적, 도구적, 물질적, 지지상태) ◉ 대상자는 국가보훈으로 병원비 및 치료비 무료 혜택을 받고 있다. -감정적: 한OO는 주로 주변 이웃들에게 고민과 최근 스트레스 원인을 이야기하며 감정적 지지를 받는다. 그러나 김OO는 부인인 한OO 외에는 의사소통 대상이 없음. -도구적: 장애인활동도우미 190시간, 보훈도우미 일주일 1-2시간, 가정간호사 방문 일주일 2번(간호 및 물품) -물질적: 대상자 국가보훈 140만원+ 아들 장애1급수당 70만원+ 할머니 독립유공자연금 11. 사회적 지지체계 ◉ 다니시는 성당과 관련하여 사회적 지지체계가 형성되어있다. 12. 재정적 지원 (기초생활보장수급, 정부보조금) ◉ 국가보훈 140만원+ 아들 장애1급수당 70만원+ 할머니 독립유공자연금 대략적으로 250만원정도 13. 의료보험상태 (건강보험, 의료급여 1,2종) ◉ 국비 (국가유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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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havioral Dimension | 1. 영양상태 - 비만유무 (BMI등) - 김O 163cm/50kg BMI 18.82 (정상) 2.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인지도 및 지식 -건강한 식생활 위한 재정상태 ◉ 대상자는 틀니를 하지 않고 있고 침대에서 주로 생활하여 활동이 부족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함. 뉴케어를 하루 2캔 정도 먹고 식사시에 국물 위주로 식사하심. ◉ 반찬은 할머니와 장애인활동도우미가 만드는 편으로 영양소 섭취는 양호한 편임 3. 흡연, 알코올, 기타 약물- 누가, 가족에 미치는 약물종류 및 복용형태 - 김O 흡연/알콜: 젊은시절엔 조금 했지만 안한지 오래되심 4. 휴식 및 수면 - 김O: “잠은 그런대로 자요.” by 보호자 하루 7hr정도 수면취함 5. 운동과 레져활동 – 운동습관 ◉ COPD로 호흡운동이 필요한 상태이지만 운동 거의 하지 않음 6. 운동과 레져활동 – 운동을 위한 재정 상태 ◉ 재정상태에 어려움 없음 7. 안전 ◉ 낙상 위험성 -김O 침상에서만 활동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줄어 침대 밑으로 낙상의 위험성이 있다. -배우자 다리가 아프고 불편해 집으로 오고 갈 때 경사면에 넘어질 위험성이 큼 -아들 당뇨병으로 전맹 상태이지만 투석을 위해 일주일이 3-4회 혈액투석을 하여야 한다. 장애인활동도우미가 도와주긴 하지만 경사가 높은 곳을 난간을 잡고 어림짐작으로 내려갈 때도 있기 때문에 낙상 위험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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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System Dimension |
1. 건강에 대한 가족의 태도 및 인지 -대상자 오랜 시간 호흡기계문제를 가지고 있으면서 현재는 삶에 대한 큰 욕심이 없는 상태라고 하셨고 호흡곤란으로 인해 질식할거 같은 불안감은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함 2. 의료기관 이용의 집안 내 결정자 ◉ 가족이 상의하기는 하지만 거의 모든 결정을 할머니인 주보호자가 함 3. 의료서비스의 이용 (재정, 거리, 교통수단) ◉ 거동이 어려운 대상자를 대신에 할머니께서 호흡기내과, 순환기내과, 비뇨기과, 신경과, 정신과 등 중앙보훈병원의 많은 약을 대신 타고 계신다. 한번에 과에 따라서 3달치의 약을 탈 수 있지만 모든 과를 방문하지 못하고 2개로 묶여 있기 때문에 한 달에도 여러 번 방문할 때가 많다고 한다. 4. 주로 이용하는 의료서비스 형태 ① 중앙보훈병원 4. 언제, 어떻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지 ① 중앙보훈병원, 보호자의 대리진료 |
10/19 | 10/21 | |
v/s, SpO2 | 120/80-88-19, 95%(O2 1.5L) |
120/80-90-19, 95%(O2 1.5L) |
2) 가족사정 자료분석
영역 | 문제분류 | 사정자료 | 더 필요한 자료 |
건강관리 | 건강관리행위 | 운동, 수면, 흡연, 음주 행태 등 | |
상호작용 | 사회참여와 교류 |
사회참여 빈도, 양상, 장애요인 등 | |
주거환경 | 안전 | 안전시설, 출입문까지의 경사, 계단 |
2. 가족간호진단
문제영역 | 문제분류 | 가족진단 | 자료(객관적/주관적 자료) |
건강관리 | 건강관리행위 | 부적절한 질병 관리 |
S: “화장실 한번 갔다 하면 숨이 막혀서 요즘은 침대에서 소변통에 소변을 봐요.” O: -가정간호사선생님의 심호흡을 하라는 설명에 묵묵부답임. -방문시 마다 semi-fowlers' position으로 침상에 기대어 있는 것이 관찰됨 - 환자전신상태사정 및 관찰, 욕창모니터,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정기적 가정간호환자로 등록해서 관리중임 -집안에서 재택산소요법을 시행중임 <진단> 진단명: COPD, DM, HTN, Pneumonia <주호소> 호흡곤란 |
상호작용 | 사회참여와 교류 |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
S: "신발을 신어본지 5년이상 되었어요." by 보호자 O: -호흡곤란으로 침대에 누워있고 외부활동이 어려움. -한달에 1-2번 성당의 신부님이 집을 방문하는 것이 거의 외부활동의 전부인 상태임 |
주거환경 | 안전 | 부적절한 주위환경 |
S: "혼자 약타러 왔다갔다 하는 것만 해도 위험하지. 다리도 성치 않은데...“ “아들은 눈도 안보이잖아. 전맹인데 예전에 다녔던 감으로 더듬더듬 잡고 내려가지...”by 보호자 O: -집까지의 경사가 상당히 높아(약 60-70도)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도 어려움 -차도와 인도가 구분되어 있지 않아 사고의 위험성이 큼 |
3. 진단의 우선순위 결정
기준 | 부적절한 질병 관리 |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 부적절한 주위환경 |
1. 문제의 특성 | 3 | 1 | 2 |
2. 문제의 해결 능력 | 2 | 2 | 2 |
3. 예방 가능성 | 2 | 2 | 2 |
4. 문제인식의 차등성 | 2 | 2 | 2 |
총점 | 10 | 7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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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족간호과정 적용
① 우선순위1. 부적절한 질병관리
⇒ 해당 간호문제 : 가족건강력, 생활방식, 건강관리행위
사정 | 주관적자료 | “S: “화장실 한번 갔다 하면 숨이 막혀서 요즘은 침대에서 소변통에 소변을 봐요.” by 보호자 |
객관적자료 | O: -가정간호사선생님의 심호흡을 하라는 설명에 묵묵부답임. -방문시 마다 semi-fowlers' position으로 침상에 기대어 있는 것이 관찰됨 - 환자전신상태사정 및 관찰, 욕창모니터,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정기적 가정간호환자로 등록해서 관리중임 -집안에서 재택산소요법을 시행중임 <진단> 진단명: COPD, DM, HTN, Pneumonia <주호소> 호흡곤란 <v/s, SpO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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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 부적절한 건강관리 | |
목표 | 일반적목표 | 1. 대상자는 COPD에 대한 적절한 지식을 습득한다. 2. 대상자는 호흡곤란을 감소시키기 올바른 심호흡법을 함양한다. |
구체적목표 | 1-1. 대상자는 COPD의 원인, 증상 및 징후를 설명할 수 있다. 2-1. 대상자는 심호흡법 3가지를 습득한다. 2-2. 대상자는 습득한 심호흡법을 하루에 2회이상 실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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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 보건교육 [수행계획] 1-1. COPD의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증후를 대상자의 history와 연관시켜 간략히 설명한다. 2-1. 각종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직접 심호흡법 3가지를 시범보인다. [평가 계획] 1-1. 대상자는 보건교육 후 COPD의 심호흡법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2-1. 대상자는 심호흡법 3개중 2개의 이름을 댈 수 있다. 2-2. 교육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조사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2-3. 대상자가 일주일 내에 심호흡법을 3회이상 실시한다. |
<보건교육안>
일시: 20XX.10.21.(1pm) 대상: COPD 김O 강사: 실습간호사학생 장소: 대상자 집 | ||||
보건교육 프로그램 명: 심호흡의 법칙 | ||||
차시: 1차시 중 1차시 | ||||
주제: COPD대상자의 심호흡의 중요성과 방법 | ||||
주제설정의 이유: 대상자의 경우 COPD를 오래 앓고 있지만, 산소요법에 의존하고 침상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최근에 호흡곤란을 자주 느끼고 있어 심호흡에 대한 중요성이 큰 상태이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 ||||
학습목표: ① 대상자는 COPD에 대한 전반적인 원인, 증상 및 증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대상자는 시범에 따른 심호흡법 3개를 숙지하고, 따라할 수 있다. ③ 교육이 끝난 후 하루 2회이상 같은 방법으로 심호흡법을 실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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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방법(teaching-learning methods): ① 시범교육 ② 개별상담 | ||||
교수-학습 매체(teaching-learning methods): ① 포스터 ② 컴퓨터(동영상,ppt) ③ 실물/실제상황 | ||||
수업시간: 10분 | ||||
준비물: 교사-포스터, 유인물, 노트북(PPT자료), 풍선, 혈압계, 청진기, pulse oxymeter | ||||
분류 | 주요 활동 | 시간 | 교수- 학습방법 교수- 학습 매체 |
지도상의 유의점 |
도입 | ■ COPD 대상자에게 심호흡의 중요성 인식시키기 1. V/S, SpO2를 측정하고 현재 숨쉬는 것이 어떤지 대상자의 말로 표현하게 한다. 2. 학습목표와 목차를 설명한다. |
2분 | 방법: 개별상담 매체: 실물/실제상황 |
대상자가 스스로 호흡을 하면서 느끼는 불안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한다. |
전개 | ■ COPD의 원인, 증상 및 증후 알아보기 1. COPD의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증후를 대상자의 history와 연관시켜 간략히 설명한다. (시각자료 활용) |
1분 | 방법:개별상담 매체:컴퓨터 |
대상자의 수준에 맞춰서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설명한다. |
■ 심호흡법 배우기 1. 준비한 포스터를 대상자와 함께 읽어본다. 2. 동영상을 통해 시각, 청각적으로 심호흡법에 대한 방법을 숙지한다, 3. 대상자에게 직접 심호흡법 3가지를 시범보인다. 4. 대상자와 함께 심호흡법을 연습한다. |
4분 | 방법: 시범교육 매체:컴퓨터 |
시각, 청각자료를 활용하여 흥미유발을 하고 스스로 따라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고, 칭찬,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 |
■ 풍선을 통한 심호흡법 준비한 풍선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폐활량을 느릴 수 있도록 연습한다. |
1분 | 방법: 시범교육 매체:실물 |
대상자와 함께 시행 | |
정리 | ■ 퀴즈내기 1. COPD의 심호흡법의 중요성 말하기 심호흡법 3개중 2개 이름대기 2. 심호흡법 3개중 2개 직접 시범보이기 |
2분 | 방법: 개별상담 매체 :실제상황 |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고, 퀴즈를 맞추었을 때 칭찬, 격려를 해준다. |
수행 | 1. COPD의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증후를 대상자의 history와 연관시켜 간략히 설명하였다. 2. 보건교육안을 토대로 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2-1. 각종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직접 심호흡법 3가지를 시범보였다. 2-2. 풍선을 활용하여 폐활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법을 교육하였다. 2-3 지속적으로 심호흡운동을 할 것을 격려하고 포스터를 대상자의 침상 옆에 부착해주었다. |
평가 | ▶ 대상자의 반응 - 대상자는 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이해하였다. -대상자는 시각, 청각적인 자료를 활용한 심호흡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 목표관련 평가 - 대상자는 자신의 질병에 심호흡운동의 중요성을 말로 표현하였다. - 대상자는 심호흡법 3개중 2개의 이름을 말로 표현하였다. - 교육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10점 척도로 확인한 결과 7점으로 확인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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