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간호관리학

QI 활동 보고서 [간호관리학 실습]

RNSONG 2023. 2. 19.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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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 활동보고서 

간호관리학 실습 때하는 QI활동보고서 입니다. 실제 병동에서 진행했던 보고서이며 과제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I활동 보고서

00병동 유치도뇨관 삽입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통한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와 실천인지도 증진


I. 개선활동보고서 

1. 주제선정 (필요성) ①Find

00병원 00병동의 진료 과는 비뇨기과랑 이비인후과로 병동에는 수술 후 유치 도뇨관을 삽입한 환자가 대다수를 구성하고 있다. 더군다나 과 특성상 중증도가 높은 수술보단 중증도가 낮은 수술이 많고, 입 퇴원 순환이 빨라서 내원기간이 다른 병동에 비해 짧다.

본 QI팀은 이러한 과 특성을 살려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통해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와 실천인지도를 증진 시키려고 한다. 우선 환자, 보호자 측면에서 50~70대 환자가 주로 이루고 있어 소변백 관리 교육의 불이행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또 구두를 통해 진행되는 소변백 관리 교육으로 인해 정확한 지식 숙지가 어려움을 볼 수 있었다. 또 환자분류예계에 의하면 내원한 환자 대부분이 1군이거나 2군이여어서, 수술 이후 소변백을 달고 조기이상을 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주보호자가 자주 바뀜으로써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간호사 측면으로는 병동에 입,퇴원이 많기 때문에 업무과중으로 인하여 소변백 관리에 대한 설명이 구두로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고, 하루 중 수술이 많다보니 소변백 관리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또 요로감염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부족하거나 감염관리 활동을 인식하고 있으나 실천하지 않았다.

환경적 측면으로는 병동 특성상 입 퇴원 순환이 빠르기에 소변백 관리에 대한 반복설명이 이루어 지기 어려웠고, 병동에 소변백을 비울 때 소독할만한 물품이 갖추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환자분들이 이동할 때 소변백을 폴대에 걸 만한 장치가 없는 것이 관찰 되었다.

제도적 측면으로는 소변백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나 지속적으로 상기시킬 만한 자료가 없었고, 소변백 관리는 간호사가 원칙이나 소변백 관리를 할 수 있는 간호인력이 부족하여 주보호자가 주로 관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도뇨는 인위적으로 도뇨관을 신체내로 삽입함에 따라 여러 가지 합병증을 초래 할 수 있다. 요도 도뇨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도뇨관 관련 요로감염, 도뇨관 막힘, 요도손상, 방광경련, 방광통증, 혈뇨 등이 있고(Geng V,et al,2012), 치골 상부 도뇨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감염, 연조직염, 농양, 혈뇨, 대장천공, 도뇨관 막힘 등(Barai KP, Islam S,2009)이 있고, 매우 드물게 복막염이 발생하기도 한다(Heit M,1997).

특히 요로감염은 의료기관 관련 감염으로 가장 흔한 감염이며, 특히 방광 내에 도뇨관을 삽입하고 있는 경우 요로 감염의 위험이 커진다(Geng V,et al,2012). 도뇨관을 삽입하게 되면 소변에 의한 정상적인 세척(wash-out)작용이 방해를 받게 되며, 도뇨관을 따라 요로에 들어간 미생물이 단기간에 위험할 정도로 빠르게 증식할 수 있다(Stark RP, Maki DG,1984).

따라서 위에 언급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정확하고 꾸준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00병동 내에는 지속적으로 주의를 줄 시각적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 더욱이, 내원환자 나이를 보면, 50-70대가 주로 이루며, 소변백 관리 교육이 구두를 통해 처음에만 진행되어 숙지가 어렵다. 또 다른 설명(교육)에 비해 단순하지만, 소변백 관리를 간호사가 24시간 해 줄 수 없기에 환자나 보호자의 실천인지도가 중요하다. 또 00병동 관계자말을 인용하면 소변백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환자분들이 지속적으로 교육자료를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이에 대해 환자나 보호자가 추가적인 안내가 없더라도 소변백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시각자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변백 관리에 대한 인식을 재고 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본 QI팀은 00병동 유치도뇨관 을 삽입한 환자를 대상으로 소변백 관리를 위한 시각자료로 스티커를 만들어 소변백에 부착함으로써 환자의 이해증진을 꾀하고 궁극적으로는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개선 및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 증진을 하고자 한다.

 

2. 용어의 정의

●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이론적 정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 숙지(1. 소변 비우기 전,후 손씻기, 2. 소변줄 꼬거나 감지않기, 3. 소변백 바닥에 끌지 않기.)
조작적 정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란, 본 QI팀이 개발한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통하여 3가지 항목(1. 소변 비우기 전,후 손씻기, 2. 소변줄 꼬거나 감지않기, 3. 소변백 바닥에 끌지 않기)에 대해 맞힌 대상자 수가 많을수록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
이론적 정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파악하여 소변백 관리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천인지도를 파악
조작적 정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는 본 QI팀이 개발한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통하여 3가지 항목(1. 소변 비우기 전,후 손씻기, 2. 소변줄 꼬거나 감지않기, 3. 소변백 바닥에 끌지 않기)에 대한 점수가 높을수록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 인지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3. 현황파악

● 지표 ①: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0-100)
지표정의 6번
문항
(분자) Σ(6번 문항에서 맞힌 대상자의 수) *100
(분모) (6번 문항에 응답한 대상자의 수)
7번
문항
(분자) Σ(7번 문항에서 맞힌 대상자의 수) * 100
(분모) (7번 문항에 응답한 대상자의 수)
8번 문항 (분자) Σ(8번 문항에서 맞힌 대상자의 수) *100
(분모) (8번 문항에 응답한 대상자의 수)
현재 지표값 6번 78
현재 지표값 7번 64
현재 지표값 8번 55
● 지표 ②: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 (1-5)
지표정의 (분자) Σ(9-1번 문항 중 소변백 관리시 손씻기) 실천 인지도 점수
(분모) 9-1번 문항에 응답한 대상자 수
(분자) Σ(9-2번 문항 중 소변줄 꺾임 방지) 실천 인지도 점수
(분모) 9-2번 문항에 응답한 대상자 수
(분자) Σ(9-3번 문항 중 소변백 위치 관리) 실천 인지도 점수
(분모) 9-3번 문항에 응답한 대상자 수
현재지표값 9-1번 5
현재지표값 9-2번 5
현재지표값 9-3번 5
 

 II. 개선활동 팀 구성

4. 팀 구성
②Organization
이름 역할
  보고서 작성, 스티커 디자인, 발표, PPT 제작, 환자교육
  보고서 작성, 설문지 작성, 보고서 정리, 스티커 주문, 환자교육
  보고서 작성, 설문지 작성, 보고서 정리, 스티커 주문, 환자교육

III. 개선활동 추진 계획

5. 추진일정

내용 10월 11월
30 31 1 2 3 6 7 8 9 10 13 14 15 16 17
주제선정                        
원인분석
대책수립
                       
개선활동실시                        
효과파악                        
사후관리                    
 

6. 원인분석 

③ Clarify (Current knowledge of the process and identify sources)

00병동의 유치도뇨관 삽입 중인 환자와 그 보호자들 사이에서는 비뇨기과 수술 후 소변백 적용을 한 뒤에 특별한 관리교육을 받지 못한채 소변백을 관리하고 현상이 잦게 발생하고 있다. 이는 적절한 교육도구가 없으며 정확한 지식이 문서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파악되며 이러한 문제로 인해 요로감염과 수술부위 감염, 방광팽만과 배뇨기능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④ Understand(Causes of Process Variation)

 

⑤ Select(the Process Improvement)

00병동 유치도뇨관 삽입 후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와 실천인지도를 개선하고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시키기 위해 본 QI팀은 인과관계도에서 제시한 측면 중 환자와 보호자측면을 중심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3주라는 시간적 제한과 비용을 고려하여 시간대비 가장 효과적으로 환자들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와 실천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그 결과 눈에 잘 띄는 스티커를 소변백에 부착하여 보호자나 환자가 소변백을 비울 때마다 손씻기, 소변줄꼬임 방지, 소변백 바닥에 닿지 않게 하기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비용대비 효과적이라 결론을 내렸다.

 

IV. PDCA

7. 활동계획 ⑥Plan

원인 개선 계획(안)
소변백 스티커를 이용한 소변백 관리에 대해 지속적인 환기

현재 00병동 유치도뇨관 삽입 중인 환자들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및 실천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감염위험성이 크다. 구두를 통해 이뤄지는 교육은 병동의 환자들의 주 연령대가 50-70대인 것을 고려한다면 교육효과가 크지 않고 교육 내용을 입원기간 내내 숙지하고 있기가 어렵다. 더군다나 입퇴원이 잦고 수술이 많은 00병동 특성상 간호사가 매번 환자에게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알리기란 쉽지 않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첫 단계로 현재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적절한 지표를 설정하고 지표의 내용을 포함하는 사전/사후 설문지를 제작하고 조사 시점을 설정한다.
사전 설문지를 통해 파악된 현황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그 후 제공하고자 하는 소변백 관리 교육내용을 문헌고찰을 통해 선정하고, 이를 스티커로 만들어 소변백에 부착해 항상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사후조사와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지표를 비교한다. 이를 토대로 개선점과 제언을 작성한다.

8. 기대효과

목표치
(지표)
- 사후 조사시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가 사전조사보다 평균 25%p가 상승할 것이다.
- 사후 조사시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 인지도가 사전조사보다 2점 이상 상승할 것이다.
목표설정 근거 3주라는 짧은 시간적인 제약이 있다.
2. 입원기간이 짧은 관계로 교육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3. 병동 환자들의 주 연령대가 50-70대이므로 교육습득 효과와 관련한 어려움이 있다.

 

9. 실행방법 ⑦DO

   1. 주제 선정

- 10/30: QI 활동을 진행하기에 앞서 병동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라운딩을 실시하였다. 라운딩을 하면서 총 11명의 소변백 적용 환자를 관찰하였고 보호자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관찰을 진행하였다.

인터뷰: "소변백 관리 방법을 따로 배운적은 없는데 당연히 소변줄은 꼬이면 안되고 깨끗하게 써야지", "나는 간병만 10년 넘게 해서 다 알고 있어"(손 안씻으심)

인터뷰와 관찰 결과 소변백을 관리하기 전 후 손위생을 실시하는 사람이 극히 드물었고 소변백 관리 교육이 따로 진행되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10/31: 소변백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 자료를 만들고, 이 전에 실시하였던 교육 자료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 과정에서 수간호사 선생님과 논의하였고, 소변백 관리에 대한 자료를 따로 배부하는 것 보다는 환자의 눈에 잘 들어오는 곳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1/1: 소변백 스티커를 여러 버전으로 제작하여 실습생과 간호사선생님, 수선생님, 교수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도안을 선정하였다. 크기와 비용을 고려하여 수정을 거쳐 최종 스티커 도안을 출력해 수간호사 선생님과 교수님의 확인을 받아 환자의 소변백에 부착하였다.

2. 대상자 선정
주 진료과가 비뇨기과와 이비인후과인 00병동 환자들을 대상 중 유치도뇨관을 삽입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소변백 스티커를 제작 및 배포

-스티커를 통한 소변백 관리 교육 상기

 

3. 설문지 개발
유치도뇨관 삽입 중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앞서 선정한 지표인 지식도, 실천 인지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각 설문의 시점은 유치도뇨관 삽입 당일에 환자들에게 사전설문을 시행하였고, 소변백관리 교육 및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완료하였다. 이 후 환자들에게 11월 10일에 사후설문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1) 사전 설문지 - 부록 참조

4. 사전 설문조사 실시
환자들의 전체적인 의견 수렴과 QI활동 대상자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기간) 11월 6-8일

조사 대상) 유치도뇨관 삽입 중인 환자 14명 - 11명

탈락률 : 3명 (사전 조사 후 퇴원: 정확한 통계를 위해 결과해석에 제외함)

 

조사 결과)

일반적 특성 결과

 

 

사전 설문조사 14명 중 3명이 유치도뇨관 삽입 후 하루만에 제거하여 퇴원하였으므로 본 QI팀이 사후설문을 실시할 수 없었기에 21.42%의 탈락률이 발생함.

 

소변 백을 관리하는 대상자는 가족이 78%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본인(14%), 간병인(7%)이 환자의 소변백을 관리하고 있었다.

또한 그 관리하는 대상자의 최종학력은 고졸(42%)이 가장 많았고 중졸은 35%로 그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가장 고학력인 대졸 이상은 21%로 3번째로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응한 대상자 중 무학은 없었다.

 

소변백 관리방법에 대해 교육받은 경험은 받지 않았다는 응답이 42%로 가장 많았으며 받음은 35%, 받았으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는 21%였다.

소변백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100%로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지표 1.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소변백 관리시 손씻기 : 78%

소변줄 꺽임 시 대처 : 64%

올바른 소변백 위치 : 55%

지표 2.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 – 각 항목에 대해 5점

 

5. 스티커 부착 및 교육
1) 스티커 교육자료

2) 교육 및 스티커 부착

6. 사후 설문조사 시행

조사 기간) 11월 8-10일

조사 대상) 소변백 스티커 부착 유치도뇨관 삽입 중인 환자 11명

조사 결과)

지표 1.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소변백 관리시 손씻기 : 100%

소변줄 꺽임 시 대처 : 100%

올바른 소변백 위치 : 100%

지표 2.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 –각 항목에 대해 5점

 

 

10. 실험결과 ⑧Check

지표 1.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소변백 관리시 손씻기 78% → 100%

소변줄 꺽임 시 대처 64% → 100%

올바른 소변백 위치 55% → 100%

 

∴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는 사전 대비 각 각 22%p, 36%p 45%p 향상되어 목표를 초과달성하였다.

→ 소변백 스티커 부착뿐만 아니라 교육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목표를 초과달성하였다

→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통한 소변백 관리의 환기를 통해 소변백을 달고 있는 다른 환자에게도 교육효과를 줄 수 있다.

 

지표 2.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 – 각 항목에 대해 5점→5점

∴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는 사전/사후 대비 변화없음.

→ 소변백 관리에 대한 실천인지도는 높지만 지식도는 낮음으로써 교육에 대한 요구도와 필요도가 충족되었다.

 

∴ 성별에 따른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차이는 없었다.

 

사전조사 일반적특성 결과(14명) -연령에 따른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 표본 수가 많지 않아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지만 손씻기, 소변백 위치에대한 지식도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70대가 낮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연령이 70대 이상으로 높으면 지식도가 낮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사전조사 일반적특성 결과(14명) -학력에 따른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 학력에 따른 지식도 비교 시 .소변줄 꼬임방지, 소변백 위치에 대한 그래프를 볼 때 학력과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는 연관이 없었다.

사전 조사 일반적 특성 결과(14명) - 소변백 교육경험에 따른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

 

∴ 소변백 교육 경험에 따른 지식도를 비교해 보았다. 소변줄 꼬임방지, 소변백 위치에 대한 그래프를 볼 때 소변백 교육 경험과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는 연관이 없었다. 이는 기존에 소변백 교육이 있었지만 교육에 대한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교육 후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교육여부에 따른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에 연관이 없었음으로 예상된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는 다 연관이 없었다.

 

 

11. 부서업무화/지침화 ⑨Act

날짜 / / / / / /
담당자 :
이브닝번 듀티차지
서명 서명 서명 서명 서명 서명
올바른 부착위치
(눈금을 가리지 않는 소변백의 앞부분)
           
부착 전
소변백 관리 교육 실시
           


소변백 스티커 보관 장소
확인
(환자교육자료 보관하는
서랍 맨 아래칸)
           
소변백 라벨 남은 수            
소변 백 적용 중인 모든
환자들의 스티커 부착 여부
           
스티커 훼손시 교체여부            

소변백 업무지침

-소변백 스티커 업무지침표는 그날의 eveing duty charge가 확인하며 기입한다.

-소변백 스티커 재고는 환자교육자료 서랍의 맨 아래칸에 보관한다.

-소변백 스티커 부착 전 소변 백 관리교육을 반드시 실시한다.

-소변백 라벨이 두 장 이하 남았을 경우 금일 evening duty charge가 열 장 이상이 되도록 채워놓는다.

-스티커 훼손시 새로운 스티커로 발견 즉시 교체한다.

-모든 소변백 적용 환자는 소변백에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스티커는 소변 백의 눈금이 가려지지 않는 선에서 앞부분에 부착한다

*소변 백 스티커 원가는 한 장당 300원.

 

12. 한계 및 제언

1. 스티커 부착시 교육의 표준화

2. 사전 14명, 사후 11명의 적은 표본

3. 소변백 실천인지도는 높지만 그러한 실천인지도와 실천률 관계를 밝힐 후속 연구가 필요

4. 소변백 자체에 소변백 관리의 디자인이 삽입이 되어있는 소변백 개발

5. 공개적인 장소에서 이뤄지는 소변백 관리 교육의 상황특성으로 인한 실험의 확산 효과

6.. 무학대상자의 경우 교육도구의 부적절성

7.. 대상자의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와 실천인지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인 설문문항 개발

8. 대상자 지식도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 개발

 
 

 부록 : 설문지

『00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간호관리학 실습> - 00병동

설문조사지

주제: 00병동 유치도뇨관 삽입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소변백 스티커 부착을 통한 소변백 관리에 대한 지식도와 실천인지도 증진

 

*조사대상 : 00대학교병원 00병동에 내원해있는 환자

 

*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00대학교 간호관리학 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소변백 관리 방법을 잘 숙지하고 계신지 확인하고 스티커 부착을 통해 정확히 인지시켜드리고자 해당 설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는 <00대학교 간호 관리학 실습 00병동 QI 보고서>의 정보수집 목적으로만 활용될 예정이며 이외의 용도로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설문 도중 언제든지 그만 두실수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만 시간을 내어 설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0대학교 간호학과 실습생 일동 -

 

1. 귀하의 성별이 어떻게 되십니까?

➀ 남성

➁ 여성

 

2. 귀하의 연령은 어떻게 되십니까? (만 세)

 

3. 소변백 관리는 주로 누가 하십니까?

➀ 본인 ➁ 가족 ③ 간병인

 

4. 소변백 관리를 하는 분의 최종학력은 어떻게 되십니까?

➀ 무학 ➁ 초졸 ③ 중졸 ④ 고졸 ⑤ 대졸이상

 

5. 소변백 관리 방법에 대해 교육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① 받지 않음 ② 받았으나 잘 기억나지 않음 ③ 받음

 

6. 소변백 관리시 손 씻기는 언제 시행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➀ 비우기 전과 후 ➁ 비우기 전에만 ③ 비운 후에만 ④ 안 해도 됨

 

7. 소변줄이 꺾인 상황에서는 어떻게 관리하십니까?

① 꺾이더라도 소변이 새지만 않으면 상관없음

② 꼬인 것을 바로 풀어준다

③ 자연스럽게 풀리도록 둔다

 

8. 올바른 소변백의 위치는 어떻게 됩니까?

① 허리아래 유지 ② 심장높이에 맞게 유지 ③ 바닥에 닿도록 유지

 

9. 소변백 관리와 관련하여 다음 항목도의 실천이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표시해주십시오.

  전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하지 않다 보통이다 중요하다 매우 중요하다
9-1 소변백 관리시 손씻기          
9-2 소변줄 꺾임 방지          
9-3 소변백 위치 관리          

 

10. 소변백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십니까?

➀ 전혀 필요하지 않다.

➁ 필요하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필요하다.

⑤ 매우 필요하다.

- 설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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