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배뇨장애 : Impaired Urinary Elimination [간호진단에 따른 케이스스터디]

RNSONG 2023. 5. 28.
반응형

배뇨장애 간호진단

정의

요 배설장애

정의적 특성

  • 배뇨 곤란
  • 빈뇨
  • 배뇨 지연
  • 야뇨증
  • 요실금
  • 요정체
  • 긴박뇨

관련 요인

  • 해부학적 폐색
  • 다양한 원인
  • 감각 운동 장애
  • 요로감염

 배뇨장애 케이스스터디

아래는 실제 진행했던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증상 및 징후
(Sign &
Symptoms)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현재의 건강문제 중 통증과 배변, 배뇨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인식
객관적 자료
(Objective Data)
- 신경인성 방광과 장이며 cystometrogram  hypertonic normoactive, hyperreflexic bladder
- IVP, VCUG는 정상
- BCRL (+), perianal sensation (-), 감소된 anal tone, anal wink (+/+), voluntary anal contraction (-), passage sensation (-), constipation (+)
- 현재 소변검사, 혈액검사 소견은 정상
-과거에 urethral stone으로 입원 수술
- 현재 투약되는 약은 elavil 1 1/2T #3, vite3.0 #3, surgam 3T #3, Alaxyl 1T #1, Baclan 20mg # 2 로 투약되는 이유를 알고 있음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척수손상과 관련된 배뇨장애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대상자는 3달이내에 소변저장과 배출을 스스로 느끼며 소변조절을 할 수 있다. .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진단적 계획>
1. 하루동안의 1회 소변량과 배뇨횟수, 배뇨간격을 사정한다.
2. 정기적으로 잔뇨량을 측정한다.(100cc 이하여야 함)
3. 요실금으로 인한 요로감염, 신결적 등의 합병증을 매일 관찰한다.


<치료적 계획>
4. 소변 조절을 위한 방광 훈련을 통하여 소변을 보아야 함.
(손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간헐적 도뇨법을 이용하고,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수 손상 환자는 간병인이 간헐적 도뇨법으로 배뇨하던지 방광 '두드리기' 자극법 등 반사를 이용하여 소변을 볼 수 있도록 교육)
6. 깨어있을 때 4시간마다 방광을 비울 수 있도록 간헐적 도뇨법을 시행한다. (보통 4시간 간격으로 하루 5번 정도 실시, 일회 소변 양이 400cc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함자율신경 반사장애 예방)


<교육적 계획>
8. 대상자의 하루 수분 섭취량은 2,000cc 이하로 섭취하고, 식사 시간 외에는 한번에 너무 많은 수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8-1,  8시 이후에는 수분섭취를 제한다.
9.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방광팽만에 대한 합병증을 교육한다.

1. 방광훈련을 위한 배뇨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짤 수 있다.
2. 방광이 적절히 비워졌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배뇨스케줄을 계획하고 배뇨빈도를 결정할 수 있다.


3. 방광팽만으로 인해 요실금 등으로 요로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4. 척수 손상 후엔 뇌와 방광 사이의 의사를 전달하는 통로인 척수의 기능이 차단되므로 소변을 볼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정상과 최대한 비슷하게 규칙적으로 소변을 채우고 비울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5. 방광팽만은 감염의 위험성과 자율적 반사장애 같은 합병증의 위험성을 높이며 방광을 자주 비워야 적절한 내압을 유지하며 적절한 용적을 유지할 수 있다.


6. 소변이 찬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방광이 과다하게 팽창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으므로 수분의 섭취를 제한하고 규칙적으로 방광을 비워야 합니다.


7. 자율적반사장애의 위험성을 교육함으로써 방광비우는 것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게 한다.
간호평가(Evaluation) - 1달 후, 대상자는 요의를 못 느끼고 아직까지 스스로 배뇨조절을 못하므로 계속적인 치료와 운동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 대상자는 방광팽만의 위험을 인식하고 스스로의 힘을 이용해서 4시간 마다 배뇨를 할 수 있었다.

배뇨 장애(Impaired Urinary Elimination)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배뇨 장애(Impaired Urinary Elimination)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1. 환자의 배뇨 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배뇨량, 배뇨 빈도, 배뇨 방법 등을 확인합니다.

2. 환자에게 충분한 수분 섭취를 권장하여, 소변의 점도를 낮추고, 배뇨를 촉진합니다.
- 적절한 수분섭취를 권장하고, 늦은 저녁과 취침 시간에서는 수분섭취를 제한한다. 
- 크렌베리 쥬스 섭취를 권장하고 카페인 섭취를 제한한다.  


3. 환자의 체위를 조절하여, 배뇨를 용이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일어나거나, 앉아 있는 것보다 누워 있는 것이 배뇨에 더욱 유리합니다.

4. 환자에게 정기적인 배뇨 시간을 권장하고, 배뇨 일지를 작성하도록 유도합니다.

5. 환자에게 배뇨 교육을 제공하고, 배뇨 기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방광훈련, 자극 배뇨법, 배뇨습관 재훈련, 계확적 배뇨법 등 교육한다.  


6. 배뇨장애의 원인에 따라,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 치료를 고려합니다.

7. 필요한 경우, 배뇨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단순도뇨 및 유치도뇨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2.
- 충분한 수분 공급은 소변 배출을 촉진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취침 전 수분 섭취 제한은 배뇨로 인해 수면 방해를 줄인다. 
- 크렌베리 쥬스는 소변의 산도를 유지하여 감염예방에 도움을 준다. 
카페인은 방광을 자극하여 배뇨 빈도와 긴박뇨를 유발시킬 수 있다. 

5.
- 2007년 보고된 체계적 고찰을 통한 연구(Roe, Milne, Ostaszkiewicz, & Wallace, 2007) 결과에 따르면 배뇨장애에 대한 간호 중재로는 방광훈련, 자극 배뇨법, 배뇨습관 재훈련, 계획적 배뇨법 등이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이중 방광훈련은 배뇨기능을 복원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행동변화를 유도하고자 하는 대 상자 참여 중심의 가장 능동적인 방법이라고 하였다.

6.
- 배뇨장애 치료를 위한 다른 의학적 접근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비뇨기계에 직접 적용하는 수술적 방법들과방광 및 요도의 근육에 작용하는 약물의 사용 등이 있다. (전나미, 노기옥, 2015)
- 방광 및 요도 근육에 작용하는 약제들의 사용은 특별한 시술 없이 사용할수 있으며,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가 보고되고 있지만 장기간 약제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사용에 한계가 있다고 하였다.(전나미, 노기옥, 2015)

7.
배뇨불편감을 개선하기 위한 간호중재로는 간헐적 도뇨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Roh Dk 등, 2007)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