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불안 : Anxiety [간호진단에 따른 케이스스터디]

RNSONG 2023. 3. 20.
반응형

불안(Anxiety) 간호진단 

불안 정의 

자율신경계의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막연하고 편안하지 않은 불편감이나 공포감(원인은 개인에게 불특정적이고 알려지지 않음) 예상되는 위험에 의해 유발되는 염려스러움. 곧 닫칠 위험을 경고하고 개인이 그 위험을 해결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게 하는 경고 신호. 

 

정의적 특성

행동적

생산성 감소

쓸데없는 움직임

만지작거림

힐끔거림

예민함

불면증

눈맞춤 저하

안절부절못함

훑어보며 경계하는 행동

생활사건에서 변화로 인한 걱정

 

정서적

비통

염려

디스트레스

두려움

부적절하다는 느낌

무력감

경계심의 증가

초조함

신경과민

과도한 흥분

말이 빨라짐

후회스러워함

자신에게 초점을 맞춤

불확실성

 

생리적

얼굴의 긴장

손 떨림

발한 증가

긴장 증가

비틀거림

떨림

떨리는 목소리

교감신경계 증상

호흡 양상의 변화

식욕부진

반사 증가

심혈관계 자극

설사

구강건조

안면홍조

심계항진

혈압 증가

심박수 증가

호흡 증가

동공확대

표재성 혈관수축

경련

허약감

 

부교감신경계 증상

복통

수면양상 변화

심박수 감소

혈압 감소

설사

현기증

피로

오심

사지의 따끔거림

빈뇨

처음에 배뇨하기가 어려운 것

긴박뇨

 

인지적

주의력 변화

집중력 변화

생리학적 증상을 인식함

사고의 중단

혼동

지각영역의 감소

학습능력 감소

문제해결 능력 감소

망각

어떤 생각이나 감정에 사로잡혀 있음

반추

타인을 비난하는 경향

불안 관련요인 

  • 삶의 목표에 대한 갈등
  • 유전적 경향
  • 대인간 전염
  • 대인 간 전승
  • 경제상태의 변화
  • 환경의 변화
  • 건강상태의 변화
  • 역할 기능의 변화
  • 역할 상태의 변화 
  • 성숙위기
  • 상황적 위기
  •  스트레스
  • 물질 남용
  • 죽음에 대한 위협
  • 현재 상태에 대한 위협
  •  충족되지 않은 욕구 
  • 가치에 대한 갈등
  • 잘못된 지식 

불안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 중 불안 간호진단에 따른 케이스 스터디 모음입니다. 

증상 및 징후
(Sign &
Symptoms)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배가 고파서 잠이 잘 안오나 싶어 자꾸 뭘 먹게 되요""이게 수술이 잘 된 거에요?",
"이제 어떻게 되는 거에요? 평생 그 약을 먹어야 하는 거에요?"
"당뇨약도 먹기 싫어서 자주 빼먹는데 또 어떻게 약을 먹는데...."
"목에 상처가 나서 이제 옷 입는 것도 신경 쓰이지..""잠자리가 바뀌어서 그런지 잠을 잘 못 자겠어요. 자다가도 계속 깨고...그래서 더 기력이 없는 것 같아요"
"암은 자꾸 재발한다고 하던데... 수술 했어도 다른 곳에 암이 생기는건 아니에 요?"
"목 안쪽이 자꾸 따끔거리고 아파요"
"아파서 진통제를 먹고 싶은데... 이거 자주 먹으면 중독되는거 아니에요?"
"수술하고 통증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안아프게 좀 해주세요"
객관적 자료
(Objective Data)
- 수술 후 지속적인 질문을 통해 불안감을 호소함.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수술 후 정보부족으로 인한 불안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 단기목표: 수술 후 오는 불안감이 많이 감소했다고 말한다.
- 장기목표: 수술 결과에 대한 믿음과 의료진의 말대로 이행을 잘하며, 수술 전 상태로 돌아왔다고 말한다.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1. 대상자의 학력과 이해도를 바탕으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문진을 실시한다.
- 지식 수준, 이해도 측정
- 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기존 지식정도를 사정한다.


2, 대상자에게 질병에 대한 교육을 수행한다.
- 수술 후 환자에게 나타날 수있는 부작용
- 수술 후 환자에게 나타날 수있는 생리적 변화
- 환자가 약물 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 대상자가 자가건강관리를 할 경우의 이점
- 당뇨식을 거부하면 나타나게 될 결과
- 약물이나 시술이 처방될 때마다 그에 대한 목적/효능/부작용/ 준비사항
- 대상자 스스로 건강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에 대한 동영상 등을 함께 시청
- 질병에 적합한 식단과 식이요법


3.. 교육 후, 대상자의 지식변화 정도를 교육 전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4. 교육 후, 대상자의 불안여부를 모니터링한다.


5. 보호자의 참여를 격려함으로써 환자의 불안정도를 낮춘다.
1. 대상자의 기본 학력수준을 통해 파악과 대상의 질병에 대한 기본 지식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 중재를 계획할 수 있다.


2. 교육를 통해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없애고, 수술 후 질환에 대한 지식과 퇴원 후 관리 방법에 대해 교육시행


3. 교육의 효율성 파악을 통해 교육을 통한 환자의 불안감 감소를 확인 할 수 있다.


4. 대상자의 교육 후 불안이 줄어들어 효과적인 중재를 할 수있다.


5. 보호자와 함께 참여함으로써 환자의 불안도가 효율적으로 낮춰질수 있다.
간호평가(Evaluation) - 환자가 교육 후 불안정도가 많이 감소하였다고 표현하였다,
- 환자의 교육 후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해 효율적으로 자가관리함으로써 수술 전 상태로 회복되었다.
 
사정 주관적자료 없음.
객관적자료 1. 수술 전신마취 대기 중 손을 떨고, 울먹이는 것이 관찰됨
2. 수술 전 엄마를 계속 찾는 모습이 관찰됨
3. 추위를 느끼며 손을 떠는 모습이 관찰됨
4. HR: 120~130/min, SatO2: 99%
진단 수술실의 낯선 환경과 관련된 불안
목표 장기목표 대상자는 불안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단기목표 1. 대상자가 활력징후가 정상으로 유지된다.
2. 대상자는 수술실 환경에 적응한다.
계획 1. 대상자가 불안해하는 원인을 찾는다.(대상자가 불안해 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기 위한 중재를 하기 위함)
2. 대상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익숙하고 친숙한 물건을 갖다준다. (대상자의 익숙하고 친숙한 물건으로 인해 불안을 줄일 수 있다.)
3. 대상자에게 심리적 지지를 위해 손잡기 및 대화를 계속 나눈다
4. 대상자가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따뜻하게 해준다.
수행 1. 대상자에게 엄마랑 통화를 하게 함으로써 안정을 취하게 해주었다.
2. 대상자가 좋아하는 인형을 갖다줌으로써 대상자의 불안을 감소시켰다.
3. 대상자에게 계속 말을 걸며, 손잡기 등 심리적 지지를 해주었다.
4. 대상자에게 추위를 느끼지 않도록 온풍으로 따뜻하게 해주었다.
평가 대상자의 활력징후가 정상으로 돌아왔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함.
 
증상 및 징후
(Sign &
Symptoms)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아이가 병동에 와서 변도 한 번도 못 보고 걱정되네요.” (어머니)
-“기침이가 가래가 심해진 거 같아요. 계속 등 두드려 주는데 아기가 싫어해서 약을 처방해주셨으면 좋겠어요.”(어머니)
-“해열제 처방에도 열이 떨어지지 않고 기침도 그대로에요. 아까는 기침하다가 토했어요.”
객관적 자료
(Objective Data)
-아동이 내원 전 구토 및 음식 거부와 오랜 NPO 유지로 어머니가 상당히 걱정하는 상태가 관찰됨.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대상자의 증상 및 반응과 관련된 보호자의 불안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1. 보호자는 대상자의 현재 증상과 반응에 대해 이해할 것이다.
2. 보호자는 현재 상황에 대한 불안을 표현하고 대처할 것이다.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1. 보호자에게 아이가 변을 오랜 시간동안 보지 못한 것은 오랜 NPO 상태와 관련이 있음을 설명한다.


2. 아이의 상기도 감염증상을 중재하기 위해 약물투여, 미온수 마사지 등을 시행하고, 주기적인 V/S 측정을 하며, 보호자와 정보를 공유한다.


3. 아이의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virus bacteria 검사를 시행하며, 보호자에게 정확하게 설명한다.


4. 보호자에게 약물의 용량과 시간, 부작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5. 보호자의 현재 감정상태를 지지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간호평가(Evaluation) 1. 보호자는 현재 자신의 아이가 상태가 오히려 안 좋아진 것에 대해 걱정을 표현하고 병원에 더 오래있으면 역효과간 나는 것 같다고 불안을 표현함.

2. 추가적인 검사와 활력징후 monitoring 및 증상에 대한 관찰이 필요함.
 
증상 및 징후
(Sign &
Symptoms)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이렇게 큰 수술인지 몰랐으니 엄청 불안하죠
"지금은 병원에 있으니까 그나마 덜 아픈데 퇴원하고 집에 가면 더 아플까봐 걱정되고 불안해
집에 가서 나도 모르게 전하고 똑같이 할까봐 걱정돼(설거지, 청소, 빨래 등의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동)”
재활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하는데...”
객관적 자료
(Objective Data)
none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수술과 수술 후 관리와 관련된 불안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1. 입원 기간 중 대상자가 불안감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2. 수술과 수술 후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퇴원 후 재활 운동에 대해서 교육한다.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1. 대상자의 불안 요소에 대해 파악하고 대화하면서 불안에 대해 지 지함.
(by SN)


2. 대상자의 상태와 수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by RN, SN)


3. 퇴원 후 재활운동(허리운동과 복근운동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by SN)
간호평가(Evaluation) 1. 보호자는 현재 자신의 아이가 상태가 오히려 안 좋아진 것에 대해 걱정을 표현하고 병원에 더 오래있으면 역효과간 나는 것 같다고 불안을 표현함.


2. 추가적인 검사와 활력징후 monitoring 및 증상에 대한 관찰이 필요함.
 

중증 및 공황 불안 반응 대상자을 위한 간호 계획 

간호진단
(Nursing Diagnosis)
중증(공황) 수준의 불안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 대상자의 중증도 불안이 경증으로 감소할 것이다.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 단기목표>
1 . 대상자은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을 것이다. 
- 제일 처음 대상자의 방어를 공격하기보다는 대상자의 방어를 받아들이도록 지지한다.
- 현재 대상자의 대처기전과 관련된 고통의 실체를 인식하고 공포증상, 의식적 행위, 신체적 고통 자체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 신체적 건강은 정서적 건강과 관련이 있다는 겂을 강조하고 이러한 영역의 욕구를 탐색한다

2. 대상자는 불안을 일으키는 환경적인 자극이 적은 상황에 있게 될 것이다.
- 침착한 태도로 대상자와 함께 있는다
- 환경적 자극을 감소시킨다
- 불안의 접촉성 전염을 최소화 하기 위해 타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제한한다
- 대상자에게 불안을 일으킨 상황을 확인하고 조정한다. 
- 온수 목욕이나 마사지와 같은 지지적인 물리적 방법을 수행한다. (이완요법)

3. 대상자는 일상적 활동계획에 참여할 것이다
- 체일 처음에는 지지를 제공하고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대상자와 함께 활동을 수행한다. 
- 신체적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매일 수행할 수 있는 활동목록으로 계획한다. 
- 가능한 한 가족이나 타 지지체제를 많이 포함시킨다. 

4. 중증의 불안증상이 감소 될 것이다.
- 대상자의 불쾌감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투여한다. 
- 약물의 부작용을 관찰하고 관련된 건강교육을 실시한다. 

1. 중증이나 공황 수준의 불안에서는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수 없으므로 제일 처음 대상자에게 허용적이고 지지적이어야 한다. 만일 대상자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없다면 더욱 공황 수준으로 불안이 증상되고 조절 능력이 상실 될 것이다. 이때 대상자는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처기전이 없는것이다. 

2. 대상자의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대상자의 행동이 변화 할 수 있다. 

3. 외부활동을 지지함으로써 간호사는 비 건설적인 대처기전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고 즐거운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린다. 

4. 고통스런 증상을 약물로 조절할 수 있다면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기본적인 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불안 (Anxiety)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 불안 anxiety 
간호계획 및 중재
(Planning & Implementation)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1. 환자와의 대화를 통해 불안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지를 제공합니다.
 - 비합리적인 생각이나 두려움이 있다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불안을 유발하는 사건에 대한 의미를 이야기 할 것을 권장합니다.

2. 환자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합니다.

3. 환자와 함께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유도하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호흡법, 명상, 이완 운동 등의 기법을 가르쳐 줍니다.

4. 환자에게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권장하며, 수면 패턴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환자와 가족에게 불안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알려줍니다.

6.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불안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를 고려합니다.

7. 환자의 불안 수준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간호 중재의 효과를 모니터링합니다.
1.
- 한 연구에서 암 환자에게 질병, 예후 및 결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면, 그들의 불안이 크게 감소하고 자기 결정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auzier 등, 2014).
- 한 연구에서 수술 전 정보는 국소마취하에서 수술을 받는 환자의 불안을 줄였습니다 (Jiala 등, 2010).

2.
- 환경 인식은 고객의 편안함을 증진시키고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자가 위협을 느끼고 환경에서 오는 자극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끼면, 불안이 공황 수준으로 심해질 수 있습니다. 조명, 온도, 소리, 냄새, 색상 팔레트 등 환경 요소는 환자가 얼마나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한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에서 간접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의사소통, 갈등,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을  관리하기 매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Lindberg, 2023).
- 환자 주변의 과도한 대화, 소음 및 장비로 인해 불안이 공황 상태로 강화될 수 있다. 증가된 불안감은 환자와 다른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한 조명과 큰 소움은 불안이나 동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어둡고 차가운 공간은 특히, 겨울에 사람들의 동기부여가 없어질 수 있다. 어지럽고 혼잡한 공간도 환자를 압도하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Lindberg, 2023).

3.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줄이고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늘리는 것은 모든 유형의 불안 감소에 도움이 된다.  (Hill, 2010).


5.
- 불안을 가진 환자의 주된 돌봄 제공자와 환자를 지원하는 것은 전반적인 환자 결과를 향상시키고 가족이 환자가 겪고 있는 문제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Kang 등, 2011).

- 환자와 가족이 불안 반응을 인식할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 이전보다 빠른 시기에 치료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은 불안 장애로 인해 기분, 행동 및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받아야 하며, 가족 구성원 또한 환자의 불안 증상의 심각도 및 치료 개입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협력적인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hatt & Bienenfeld, 2019).


6. 단기간 불안 약물의 사용은 환자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불안의 생리적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불안으로 인한 심한 불편함이 있는 환자의 경우, 긴주로 벤조디아제핀을 사용하여 불안을 안화 시킬 수 있습니다. 더 심한 불안을 가진 환자의 경우, 빠른 불안 안화제를 짧은 기간동안 사용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Bhatt & Bienenfeld, 2019).



참고문헌 

- https://nurseslabs.com/anxiety/

- NANDA International Nursing Diagnoses: Definitions & Classification, 2021-2023

- Nursing Diagnosis Handbook_ An Evidence-Based Guide to Planning Care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