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간호진단,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RNSONG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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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간호진단,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간호진단,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간호진단 (Ineffective peripheral tissue perfusion)

정의

건강을 위협할 정도로 말초 혈류량이 감소한 것.

정의적 특성

  • 말초 맥박의 부재
  • 운동 기능의 변화
  • 피부 특성의 변화(색, 탄력성, 체모, 손톱, 감각, 온도 등)
  • 발목-팔 지수 < 0.90
  • 모세혈관 충만 시간 > 3초
  • 1분 동안 다리 상승 후 혈색이 돌아오지 않음
  • 사지 말단부 혈압의 감소
  • 6분 걷기 검사에서 통증 없는 거리의 감소
  • 말초 맥박의 감소
  • 말초 부위 상처 치유의 지연
  • 정상 범위 이하의 6분 걷기 검사 거리(성인에서 400~700m)
  • 부종
  • 말단부 통증
  • 대퇴부 잡음
  • 간헐성 파행
  • 감각이상증
  • 팔다리를 상승했을 때 피부색이 창백해짐

관련 요인

  • 과도한 염분섭취 
  • 질병과정에 대한 불충분한 지식
  • 악화요인에 대한 불충분한 지식(흡연, 비활동적 생활 양식, 외상, 비만, 염분 섭취, 부동 등)
  • 비활동성 생활습관 

연관 조건

  • 당뇨
  • 혈관 내 시술 
  • 고혈압 
  • 외상

부적절한 자가 당뇨관리와 관련된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부적절한 자가 당뇨관리와 관련된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부적절한 자가 당뇨관리와 관련된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부적절한 자가 당뇨관리와 관련된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부적절한 자가 당뇨관리와 관련된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 "밥은 가끔 안 먹거나 많이 먹을 때도 있어요."
  • "자가 혈당 모니터링은 처음에 2-3년 동안하고 요즘엔 안한지 오래됐어요."
  • "인슐린을 꼭 시간에 맞춰 주사해야하나요? 너무 귀찮아요 "
  • "발목 양쪽 다 빨갛게 발적이 생겼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
  • "발저림이 5개월 전부터 있더니 오래 걷기도 힘들어요."

객관적 자료:

  • 10년 전 본원에서 NIDDM(Non 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 진단
  • 신체사정시 하지의 촉감 감소, 양쪽 엄지발가락의 진동, 침통감각 둔감
  • 피부 발적, 궤양 등의 소견

간호목표 

단기 목표:

  • 3일 내에 당뇨 자가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3가지 이상의 핵심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5일 내에 인슐린 투여 절차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스로 투여할 수 있다.
  • 1주일 내에 혈당 측정 방법을 숙지하고 하루 4회 정해진 시간대에 측정하여 기록할 수 있다.
  • 2주일 내에 식이요법 지침을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 및 실행할 수 있다.
  • 2주일 내에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형성하고 하루 30 이상 지속할 있다.

장기 목표:

  • 대상자는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혈당을 관리하고 말초조직 관류를 개선하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1. 혈당 관리 교육:

  • 환자에게 당뇨병의 원인, 증상, 합병증, 특히 말초신경병증과 발 궤양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한다.
  • 혈당 관리의 중요성과 목표 혈당 수치를 설명하고, 혈당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 혈당 측정 방법을 교육하고, 환자가 직접 혈당을 측정해 보도록 돕는다.
  • 혈당 측정 기록 방법을 교육하고, 혈당 기록지를 함께 작성하며 혈당 변화 패턴을 분석한다.
  • 혈당 관리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함께 세우고, 환자의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지한다.

이론적 근거

1. 혈당 관리 교육

1.1 당뇨병 교육의 중요성

  • 당뇨병 자가 관리의 핵심: 혈당 관리 교육은 당뇨병 합병증 예방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자가 관리 전략입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입원 및 사망률 감소: 효과적인 혈당 관리 교육은 당뇨병 환자의 입원 및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Diabetes Prevention Program Research Group, 2002)

1.2 혈당 관리 목표 설정 및 교육

  • 개인별 목표 설정: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당뇨병 병력 등을 고려하여 개인별 혈당 관리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혈당 관리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환자에게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1.3 혈당 측정 교육

  • 정확한 혈당 측정: 정확한 혈당 측정은 혈당 관리의 핵심입니다. 환자에게 혈당 측정 방법을 정확하게 교육하고, 혈당 측정 기록 방법을 지도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자가 혈당 측정의 효과: 자가 혈당 측정은 환자의 혈당 관리 참여를 높이고,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Diabetes Control and Complications Trial Research Group, 1993)

1.4 혈당 기록 및 분석

  • 혈당 변화 패턴 파악: 혈당 기록을 통해 환자는 자신의 혈당 변화 패턴을 파악하고, 혈당 관리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혈당 관리 목표 달성 위한 조정: 혈당 기록 분석을 통해 환자는 혈당 관리 목표 달성을 위한 식이요법, 운동, 약물 치료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1.5 혈당 관리 목표 달성을 위한 지원

  • 지속적인 교육 및 지원: 환자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여 혈당 관리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개인별 맞춤형 전략: 환자의 개인적 특성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혈당 관리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2. 인슐린 투여 교육:

2. 인슐린 투여 교육:
2. 인슐린 투여 교육:

  • 인슐린 투여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하고,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한다.
  • 인슐린 투여 방법, 용량, 주의 사항 등을 교육하고, 환자가 직접 인슐린을 투여해 보도록 돕는다.
  • 인슐린 저장 및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 인슐린 투여 관련 부작용을 설명하고, 발생 시 대처 방법을 교육한다.

이론적 근거

2. 인슐린 투여 교육

2.1 인슐린 투여의 필요성 및 목적

  • 혈당 조절 개선: 인슐린 투여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인슐린 투여에 대한 불안감 해소: 환자에게 인슐린 투여의 필요성과 목적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ecton, Dickinson and Company, 2023)

2.2 인슐린 투여 방법 및 주의 사항 교육

  • 정확한 투여: 환자에게 인슐린 투여 방법, 용량, 주의 사항 등을 정확하게 교육하고, 직접 투여해 보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Becton, Dickinson and Company, 2023)
  • 안전한 투여: 인슐린 투여 관련 부작용을 설명하고, 발생 시 대처 방법을 교육하여 안전한 투여를 보장해야 합니다. (Institute for Safe Medication Practices, 2023)

2.3 인슐린 저장 및 관리 교육

  • 적절한 보관: 인슐린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관 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휴대 및 여행 시 관리: 환자에게 인슐린 휴대 및 여행 시 관리 방법을 교육하여 혈당 조절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식이요법 교육:

  • 당뇨병 식이요법의 원칙과 목표를 설명하고, 환자의 식습관을 평가한다.
  • 환자의 개인적 필요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식사 계획을 함께 세우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 탄수화물 교환표를 활용하여 식사량을 조절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건강한 식재료 선택, 조리 방법, 식사 시간 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이론적 근거

3. 식이요법 교육

3.1 당뇨병 식이요법의 원칙 및 목표

  • 혈당 조절 및 합병증 예방: 당뇨병 식이요법은 혈당 조절, 체중 관리, 합병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개인별 식습관 평가: 환자의 개인적 필요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식사 계획을 함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3.2 건강한 식습관 형성

  • 균형 잡힌 식사: 환자에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을 균형 잡힌 식단을 교육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식습관 변화 전략: 식습관 변화는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환자에게 적합한 전략을 제공해야 합니다. (Prochaska & DiClemente, 1983)

3.3 탄수화물 교환표 활용

  • 식사량 조절: 탄수화물 교환표를 활용하여 환자는 식사량을 조절하고 혈당 관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식사 계획 수립: 탄수화물 교환표는 환자의 식사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4 건강한 식재료 선택 및 조리 방법

  • 건강한 식재료: 환자에게 건강한 식재료 선택 방법을 교육하고,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을 권장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건강한 조리 방법: 환자에게 건강한 조리 방법을 교육하여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고 맛있게 식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5 식사 시간 관리

  •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는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간식 섭취: 환자에게 적절한 간식 섭취 방법을 교육하여 혈당 조절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운동 교육:

  •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과 효과를 설명하고, 환자의 운동 습관을 평가한다.
  • 환자의 건강 상태, 체력 수준, 선호도를 고려하여 운동 계획을 함께 세우고,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안전한 운동 방법, 운동 강도 조절, 운동 중 주의 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 운동 효과를 측정하고, 환자의 운동 동기를 유지하도록 격려한다.

이론적 근거 

4. 운동 교육

4.1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 및 효과

  • 혈당 조절 및 합병증 예방: 규칙적인 운동은 혈당 조절, 체중 관리, 심혈관 건강 개선,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심리적 건강 개선: 운동은 스트레스 감소, 우울증 완화,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4.2 운동 계획 수립 및 지속

  • 개인별 운동 계획: 환자의 건강 상태, 체력 수준, 선호도를 고려하여 운동 계획을 함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운동 동기 부여: 환자의 운동 동기를 유지하고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Marcus & Forsyth, 2005)

4.3 안전한 운동 방법 및 주의 사항 교육

  • 안전한 운동: 환자에게 안전한 운동 방법, 운동 강도 조절, 운동 중 주의 사항 등을 교육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운동 관련 부상 예방: 운동 관련 부상 예방을 위해 환자에게 적절한 스트레칭 및 워밍업/쿨다운을 교육해야 합니다.

4.4 운동 효과 측정 및 피드백 제공

  • 운동 효과 측정: 환자의 운동 효과를 측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운동 동기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운동 목표 설정: 환자와 함께 운동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발 관리 교육:

  • 발 궤양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발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 매일 발을 씻고 촉진하고, 발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하도록 교육한다.
  • 발에 상처가 발생했을 때의 적절한 처치 방법을 교육한다.
  • 편안하고 안전한 신발 선택 방법을 교육한다.

이론적 근거

5. 발 관리 교육

5.1 발 궤양 예방의 중요성

  • 심각한 합병증: 발 궤양은 당뇨병 환자의 심각한 합병증으로, 하지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International Working Group on the Diabetic Foot, 2015)
  • 예방 가능성: 발 궤양은 적절한 발 관리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5.2 발 관리 방법 교육

  • 매일 발 검사: 환자에게 매일 발을 씻고 촉진하고, 발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발 건강 유지: 환자에게 발 건강 유지 방법, 발 건조 유지, 발톱 관리, 편안한 신발 선택 등을 교육해야 합니다.

5.3 발에 상처 발생 시 처치 방법 교육

  • 즉각적인 치료: 환자에게 발에 상처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치료의 중요성을 교육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적절한 처치 방법: 환자에게 상처 관리 방법, 감염 예방 방법, 적절한 의료기관 방문 등을 교육해야 합니다.

6. 금연 교육:

  • 금연의 중요성과 효과를 설명하고, 환자의 금연 의지를 확인한다.
  • 금연 방법, 금단 증상 완화 방법, 재흡연 예방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 금연 보조제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보조제를 선택하도록 돕는다.
  • 금연 성공을 위한 사회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이론적 근거

6. 금연 교육

6.1 금연의 중요성 및 효과

  • 합병증 위험 감소: 금연은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 질환, 뇌졸중, 암 등의 합병증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삶의 질 향상: 금연은 혈당 조절 개선, 폐 기능 향상, 삶의 질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6.2 금연 방법 및 금단 증상 완화

  • 다양한 금연 방법: 환자에게 다양한 금연 방법, 니코틴 대체 치료, 금연 보조제 등을 소개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2023)
  • 금단 증상 대처: 금단 증상 완화 방법을 교육하고, 환자의 금단 증상을 관리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6.3 재흡연 예방 및 사회적 지원

  • 재흡연 예방 전략: 환자에게 재흡연 예방 전략, 유혹 요인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을 교육해야 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2023)
  • 사회적 지원: 환자에게 금연 클리닉, 온라인 지원 그룹 등 사회적 지원 시스템을 제공해야 합니다.

7. 심리적 지원:

7. 심리적 지원:
7. 심리적 지원:

  • 환자의 불안, 우울, 두려움 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환자에게 공감하고 지지하며,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 당뇨병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가족과의 협력을 통해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

이론적 근거

7. 심리적 지원

7.1 감정 표현 및 공감

  • 불안, 우울, 두려움 등의 감정: 환자의 불안, 우울, 두려움 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환자에게 공감하고 지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긍정적인 사고방식 유지: 환자에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도록 돕고,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7.2 스트레스 감소 및 삶의 질 향상

  • 스트레스 관리: 당뇨병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 심리적 치료: 환자에게 필요에 따라 심리 상담, 정신과 치료 등을 연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지속적인 관찰 및 평가:

  • 환자의 혈당 수치, 말초조직 관류 상태, 자가 관리 행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한다.
  • 평가 결과에 따라 간호 계획을 수정하고, 환자의 자가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지원을 제공한다.
  • 퇴원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는 당뇨병 클리닉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서 진행할 있도록 안내한다.

이론적 근거

8. 지속적인 관찰 및 평가

8.1 혈당 수치 및 말초 조직 관류 상태 관찰

  • 지속적인 관찰: 환자의 혈당 수치, 말초 조직 관류 상태, 자가 관리 행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 개별화된 치료 계획: 환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제공해야 합니다.

8.2 평가 결과에 따른 간호 계획 수정

  • 평가 결과 반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계획을 수정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 증거 기반 간호: 증거 기반 간호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8.3 퇴원 후 관리

  • 지속적인 관리: 퇴원 후에도 환자에게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당뇨병 클리닉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 지역사회 연계: 환자에게 지역사회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 지원 그룹 등을 연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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