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 간호진단(2) - 학교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RNSONG 2023. 3. 28.
반응형

-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중 지역사회(학교)에서 수행한 지역사회간호 진단 및 사업 계획입니다. 학교 간호사정은 생략합니다. 

 

1. 자료분석

교외환경 부문 중 통학 상태를 살펴봤을 때 학교 앞 통학로에 인도와 차도가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골목길이라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OO여자중학교에 통학하는 학생들은 학교 근처 아파트나, 주택에 거주하며 도보를 이용하여 등교하는 경우가 많다.

OO여자중학교의 비만도를 보면 2016년 서울시 여학생 평균(7.9%)에 비해 1학년이 9.68%, 2학년이 9.04%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으나, 3학년은 1.35%로 서울시 여학생 평균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인다.

정신건강 관련 지표에서 스트레스 인지율의 경우 OO 여자 중학교 전교생이 응답한 서울 통계에 따르면 2016년도에 남학생(313.3%)에 비해 47.3%로 높으며 전년도 (42.4%)에 비해서도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또한, 우울 경험률에서도 여학생(33.4%)가 남학생(22.9%)에 비해 높았으며 전년도(31.0%)에 비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보건실 시설과 관련하여서는 안정실과 처치실 사이가 파티션으로 분리되어 방음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안정실에서 학생이 편하게 안정을 취하기 어렵다.

 

2. 학교간호 진단

1) 학교간호 진단

- OO여자 중학교 학생의 높은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 경험률

- OO여자 중학교의 위험한 통학 환경

- OO여자 중학교 1,2학년 학생의 높은 비만율

 

2) 우선순위 선정

1순위. OO 여자 중학교 학생의 높은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 경험률

2순위. OO 여자 중학교 1,2학년 학생의 높은 비만율

3순위. OO 여자 중학교의 위험한 통학 환경

 

2-1) 우선순위 선정 근거

기간 스트레스 인지율
전체 남학생 여학생
2014 38.8 32.2 45.8
2015 36.7 31.3 42.4
2016 39.0 31.3 47.3

-서울특별시 여학생의 2016 스트레스 인지율은 47.3%로 전년도 42.4%보다 현저히 증가한 상태

 

기간 우울감 경험률
전체 남학생 여학생
2014 29.9 25.2 34.9
2015 26.4 22.1 31.0
2016 28.0 22.9 33.4

-서울특별시 여학생의 2016 우울감 경험률은 33.4%로 전년도 31.0%보다 현저히 증가한 상태

 

3. 학교 간호 사업 계획

 

1) 목적 및 목표 설정

 

목적

: OO 여자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위기 상황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 및 질환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위기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서적 문제 예방과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목표

1. 학급 정원의 80% 이상의 학생이 토의(경험 공유)에 참여할 것이다.

2. 수업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퀴즈의 평균 정답률이 90%를 넘을 것이다.

 

2) 방법 및 수단

: 학생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집단 교육(보건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3) 수행 계획

일시 12/17 장소 교실 대상 OO여자중학교
3학년 1반 학생
강사 OO외 2명
프로그램 명 Ris ; cape (위기 대처하기)
주제 위기 대처법 교육 및 경험 공유
학습 목표 1. 학생 스스로 위기 상황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2. 위기 상황에서 발생가능한 정신 질환에 대해 습득할 수 있다.
3. 위기 상황에서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 1. 강의식 2. 토의(경험 공유)
교수-학습 매체 1. PPT 2. 동영상 3. 활동지(유인물)
수업시간 45 준비물 유인물
지도단계 교육활동 시간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매체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강의자 및 주제 소개


1. 강의자 자신을 소개한다.
2. 강의의 주제인 위기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질문하고 설명한다.
3 방법 강의식 질문을 던져 주의를 환기시킨다.
매체 PPT
전개 위기 상황 시 발생 가능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 설명
1. 위기 상황 시 발생 가능한 증상(심계항진, 불안, )에 대해 PPT 자료와 함께 구두로 간단히 소개한다.
2. 위기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 질환 (PTSD, 공황장애, 우울)에 대해 각각 동영상을 보여준 후 설명한다.
3. 위와 같이 위기상황으로 정신질환까지 발병할 수 있으니 위기상황에서는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것을 부가 설명한다.
10 방법 강의식 위기 상황시 발생 가능한 정신질환에 대해 동영상을 활용하여 이해를 돕는다.
매체 PPT,
동영상
위기 상황에 대한 경험 공유하기


1. 강의자 2인이 각각 위기 상황을 도움을 청해 극복한 사례와 그렇지 않은 자신의 사례를 활동지의 형식대로 PPT를 활용하여 이야기한다.(7)


2. 학생에게 활동지를 작성할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7)


3. 활동지 작성을 마무리 하도록 한 후 4~5명씩 짝을 지어 서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8)




4. 지원자를 받아 학생 2명 정도가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한다.(5)


5. 발표 시에 경험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촉진적인 질문을 추가하며 발표 후에 적절한 보상을 한다.
27 방법 강의식, 토의식 강의자가 먼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활동지 작성을 용이하게 하며 학생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경험 공유 시간에 시간을 적절히 배분 할 수 있도록 인원 수에 맞추어 2~3분마다 다음 학생의 차례로 넘어가야 함을 알려준다.
또한 학생들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다음 차례로 넘어가기 전 조용한 박수를 활용하도록 한다.


발표 시에 학생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며 발표 한 학생에게 포상하며 칭찬한다.
매체 PPT,
유인물(활동지)
정리 퀴즈 내기


1. 위기 상황 대처 시 유의할 점 알기
2. 위기 상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알기
3 방법 강의식 각 문제에 대해 학생 스스로 생각 할 수 있도록 약간의 시간적 여유를 제공하며 정답을 맞춘 학생에게 포상한다.
매체 PPT

 

일시 12/8 장소 교실 대상 OO여자중학교
3학년 5반 학생
강사 이OO외 2명
프로그램 명 Ris ; cape (위기 대처하기)
주제 위기 대처의 중요성 및 대처법 교육
학습 목표 1. 학생 스스로 위기 상황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2. 위기 상황에서 발생가능한 정신 질환에 대해 습득할 수 있다.
3. 위기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대처법을 알고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회복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 1. 강의식 2. 토의
교수-학습 매체 1. PPT 2. 동영상 3. 활동지(유인물)
수업시간 40 준비물 활동지
지도단계 교육활동 시간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매체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강의자 및 주제 소개


1. 강의자 자신을 소개한다.
2. 강의의 주제인 위기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질문하고 설명한다.
3. 학습 목표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읽어보도록 한다.
3 방법 강의식 질문을 던져 주의를 환기시킨다.
학습 목표를 읽게 함으로써 학습 목표를 인지할 수 있게 한다.
매체 PPT
전개 위기 상황 시 발생 가능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 설명
1. 위기 상황 시 발생 가능한 증상(심계항진, 불안, )에 대해 PPT 자료와 함께 구두로 간단히 소개한다.
2. 위기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 질환 (PTSD, 공황장애, 우울)에 대해 각각 동영상을 보여준 후 설명한다.
3. 위와 같이 위기상황으로 정신질환까지 발병할 수 있으니 위기상황 대처법을 미리 숙지한다면 이와 같은 상황은 예방 가능함을 설명한다.
7 방법 강의식 위기 상황시 발생 가능한 정신질환에 대해 동영상을 활용하여 이해를 돕는다.
매체 PPT,
동영상
위기 상황 대처법 알아보기


1. 조별로 각각 받은 시나리오를 읽고 자신이 시나리오에 있는 사람이 된다면 어떤 감정과 기분이 들지, 그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해 토의하여 적도록 지도한다.


2. 학생에게 활동지를 작성할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10)


3. 활동지 작성을 마무리 하도록 한 후 조별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4. 발표 후 각 조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준다.


5. 쪽지를 나누어주어 자신을 제외한 다른 조를 평가하여 익명으로 투표하도록 하여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조에게 적절한 보상을한다.


6. 학생들이 생각한 대처 방법 이외에도 어떤 방안이 있는지에 대하여 교육한다.(감정 조절, 원인 파악, 대인관계 능력 증진, 도움 청하기)
25 방법 강의식, 토의식 학생 스스로 위기 상황의 대처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조의 발표 내용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칭찬과 격려를 제공한다.


발표 후 익명 투표를 통해 가장 표를 많이 받은 조에게 포상한다.
매체 PPT,
유인물(활동지)
정리 퀴즈 내기


1. 위기 상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알기
2. 위기 상황 대처 방안 알기
5 방법 강의식 각 문제에 대해 학생 스스로 생각 할 수 있도록 약간의 시간적 여유를 제공하며 정답을 맞춘 학생에게 포상한다.
매체 PPT

4) 평가 계획

평가지표 평가기준 점수 평가시기 평가방법
참여도
(경험 공유 시간에 학생 참여도를 관찰한 것)
학급 정원의 80% 이상 3 수업 시간 전체 관찰
학급 정원의 60~80% 2
학급 정원의 60%미만 1
지식
(수업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퀴즈의 평균 정답률)
90% 이상 3 수업 종료 5분 전 퀴즈
60~90% 2
60% 미만 1
 

4. 학교 간호 사업 수행 (보건 교육)

1) 교육 일시 및 교육자

20XX.12.07. 이OO 외 2명

20XX.12.08. 이OO 외 2명

 

2) 도입, 전개 및 정리 단계

20XX. 12. 07. 교육

도입 : 주제에 대해 설명하며 질문을 던져 주의를 환기시켰다.

전개 : PTSD, 우울증, 공황장애와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하여 각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위기 상황에서 도움을 청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활동지 작성 이전에 앞서 강의자가 자신의 위기 경험을 나눔으로써 예시를 제공하고 활동을 격려하였다. 위기 상황에서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연습의 일종으로 조별 활동으로 서로의 위기 상황을 나누어 보도록 하였다. 이후 이를 발표하게 하고 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며 칭찬과 격려를 하였다. 또한 발표를 한 학생에게 포상하였다.

정리 : 퀴즈를 풀어봄으로써 학생들이 앞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상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정답자에게 포상하였다.

 

20XX. 12. 08 교육

도입 : 주제에 대해 설명하며 질문을 던져 주의를 환기시켰다. 학습 목표와 목차를 설명하고 학생이 학습 목표를 읽어보도록 함으로써 학습 목표를 인지하도록 하였다.

전개 : PTSD, 우울증, 공황장애와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하여 흥미를 유발하며 각각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위기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였을 시에 정신질환까지 발병이 가능하여 대처방안을 숙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조별로 각각 다른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직접 각각의 위기 상황의 대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발표를 통해 각 조가 생각한 대처 방안을 공유하였으며 발표 시에 이에 대하여 간단한 피드백 제공과 함께 칭찬과 격려를 하였다. 또한, 모든 조에게 칭찬과 포상을 하였다.

정리 : 퀴즈를 풀어봄으로써 학생들이 앞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상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정답자를 칭찬하였다.

3) 피드백

20XX. 12. 07

학습 목표를 제시하지 않아 학생들에게 강의의 목적을 정확히 인식 시키지 못하였다.

질병의 증상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내용보다 불필요하게 구체적이므로 학습의 주요 목적에서 벗어났다.

동영상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기에 부족하였으므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하다.

활동지의 내용이 학생들이 편안하게 이야기하기에 부담스러운 내용으로 학생들이 속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지 못해 강의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조금 더 편안하게 토의 가능한 내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퀴즈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질문이 옳지 않은 것에 집중하게 하므로 옳은 것을 고르는 질문으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20XX. 12. 08

질병 각각 전부에 대해 정확한 설명이 없어 학생들의 위기 상황 시 발병 가능한 정신 질환에 대하여 이해하기 어려웠다.

각 파트에서 정리하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졌다면 강의의 내용이 훨씬 이해가 잘 되었을 것 같다.

 

5. 학교 간호사업 평가

20XX. 12. 07

평가지표 평가기준 점수 평가 점수
참여도
(경험 공유 시간에 학생 참여도를 관찰한 것)
학급 정원의 80% 이상 50 25
학급 정원의 60~80% 25
학급 정원의 60%미만 0
효과성
(수업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퀴즈의 평균 정답률)
90% 이상 50 50
60~90% 25
60% 미만 0

총점 : 100점 중 ( 75 )

20XX. 12. 08

평가지표 평가기준 점수 평가 점수
참여도
(경험 공유 시간에 학생 참여도를 관찰한 것)
학급 정원의 80% 이상 50 50
학급 정원의 60~80% 25
학급 정원의 60%미만 0
효과성
(수업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퀴즈의 평균 정답률)
90% 이상 50 50
60~90% 25
60% 미만 0

총점 : 100점 중 ( 100 )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