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집단활동 요법 보고서 (2) [정신간호학 실습]

RNSONG 2023.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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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내용
제 목 희망 만들기
일 자 -
장 소 00병원 00W 치료프로그램실
실습 학생명 -
참여 인원 16명
참여자 특성 bipolar, schizophrenia 그리고 depression을 진단 받으신 환자분들이 모두 다 참여해주셨으며 진행에 매우 잘 따라주셨다. 게임을 진행 시 적당한 양의 경쟁력을 갖고 임하였으며 씨를 심고 미래의 자신에게 메시지를 쓸 때 침착하면서도 창의성이 요구되는 꾸미기 활동에 열심히 임해주셨다.
치료적 목적 ①증상 완화
-전반적으로 쉽고 편안한 요법을 사용함으로써 대상자에게 진정효과를 가져온다.
-대상자로 하여금 치료시간에 참석함으로써 활동량을 늘려주며, 긴장감을 해소시켜, 취침시간 수면에 도움을 준다.


②대인관계 기술의 향상
-대상자뿐만 아니라 치료시간에 참석한 사람들과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유도한다.
-사회적 접촉을 증가시키며 자발성을 증진시키는 시간이 된다.


③자존감의 향상
-치료시간 동안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걱정, 문제점 등을 표현하도록 도움으로써 스스로 본인의 이해를 돕는다.
-활동 요법을 통해 기분 전환의 기회로 삼고, 대상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치료시간에서의 제한없는 표현으로 충동적 행위를 승화하여 자신감과 자존심을 복구시키는데 돕는다.


④증상관찰의 기회
-대상자를 위한 시간만이 아니라 치료진은 치료시간을 통해 대상자와 함께 하면서 눈에 보이는 문제점과 그 밖에 대상자가 토로하는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⓹미래에 대한 태도 증진
- 미래의 꽃이될 나에게 희망적인 메세지를 적고 꽃을 가꾸면서 자아와 미래에 대한 태도를 증진시킨다.
주제선정 이유 ①병동의 분위기에 따른 설정
1주동안의 관찰 결과 병동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차분하기 보다는 들뜬 분위기가 지속되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에 본 프로그램을 안정적인 프로그램으로 선정했으며 본 프로그램 이전에 활동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②새로운 주제
지난 2주 동안의 병동의 치료프로그램을 분석하여 2주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프로그램으로 원예치료, 오락치료를 하고자 하였다.


③희망적인 메세지의 전달
원예프로그램 후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생각하며 퇴원 후와 그 이전에 퇴원까지의 미래에 대하여 생각하는 자아성찰의 기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론적 근거 (1) 원예요법에 의한 변화 메카니즘


   원예 활동을 하게 되면 대상자 상호의 작용과 활동에 의하여 생물학적 요인과 심리학적 요인에 의하여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데, 환경 변화를 인지하게 되고 원예 활동에 따른 집중력과 창조성이 증가되며 책임감과 인내심이 증진되어 치료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2) 원예요법의 치료 메카니즘


   신체의 감각과 운동의 중심은 대뇌인데 대뇌는 좌우의 두 반구로 되어 있다. 좌측의 감각은 우측 뇌로, 우측의 감각은 좌측 뇌로 전달되며, 좌뇌의 명령은 우측 신체로 전달되고 우뇌의 명령은 그 반대로 전달된다. 또한 좌뇌는 언어중추가 있는 언어와 숫자에 의한 이성적 뇌이고, 우뇌는 이미지 뇌로 예술, 습관화된 운동 및 정서를 담당하는 감성의 뇌이다. 원예 활동은 식물의 색깔․형태․감촉과 같은 물리적 요소와 향기와 맛과 같은 화학적 요소에 의하여 뇌를 활성화 하며, 또한 활동을 통한 운동적 요소와 사람 간의 접촉을 통한 사회적 요소에 의하여 전인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


   원예 활동은 속도는 늦지만 지속적으로 식물명과 활동 방법을 익히게 되어 좌뇌의 기억 회로를 복원하거나 새 회로를 구축하고, 우뇌에는 대상 식물에서 느끼는 감성과 이미지 및 공간과 시간의 회로가 형성되어 좌우 뇌 모드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감성을 회복시킨다. 또한 원예 활동을 통한 운동은 신체의 운동 기능을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준비 □ 필요물품: 플라스틱병뚜껑, 매직, 화분(플라스틱컵), 흙, 꽃씨, 숟가락, 펜, 싸인펜, 책상, 의자, 음악, 스피커
□ 보상체계: 1차적으로는 꽃씨를 고르고 2차적으로는 화분을 갖게 된다
□ 소요시간: 1시간
진행과정 도입 (15분) <알까기>
1. 책상 4개를 길게 붙여 놓는다.
2. 책상 위 앞쪽으로 선을 그어 놓고 병뚜껑을 3개씩 늘어놓는다.
3. 3명의 대상자를 책상 앞에 세워 병뚜껑을 손가락을 이용해 치도록 한다.
4. 같은 행위를 모든 대상자가 할 때 까지 반복한다.
5. 모든 대상자가 병뚜껑을 치는 것이 완료되었으면 가장 멀리 보낸 순서대로 순위를 매긴다. (이 때 책상 밖으로 벗어나 있으면 꼴찌후보로 선정되어 책상 밖으로 나간 대상자들 끼리 병뚜껑 멀리 보내기 게임을 한번 더 시행후 그 후에도 결정나지 않을 시에는 가위바위보를 하도록 한다.)
6. 순위에 따라 준비된 씨앗의 종류를 고르도록 한다.
* 유의사항 : 병뚜껑이 다른 사람에게 날아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병뚜껑의 갯수를 세고 쓴 병뚜껑과 회수된 병뚜껑의 갯수를 똑같이 맞추도록 한다.


* 오락요법의 효과
병뚜껑을 멀리 보내려는 행위를 통하여 대상자들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또한, 긴장감을 해소하고 적절한 경쟁심과 사회성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며 대상자들의 감정표현을 독려할 수 있다.
전개 (40분) <원예요법>
1. 준비된 흙을 화분에 옮겨담는다.
2. 고른 씨앗을 심는다.
3. 본인의 이름을 쓴 팻말을 흙에 꼽고, 미래의 자신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써서 화분에 붙인다. +물 주는 방법 써놓기
4. 각자 취향대로 화분을 꾸민다.
* 유의사항: 흙, 화분 등 활동에 쓰이는 물품을 먹거나 던지지 않도록 하고, 병실로 가져갈 수 없게 한다. 책상 위에 떨어진 흙은 스스로 치우도록 한다.


*원예요법의 효과
환경 변화 인지, 집중력과 창조성 증가, 책임감과 인내심 증진
*치료 기전
1)식물의 물리적 요소(색,형태,감촉)와 화학적 요소(향기)에 의하여 뇌를 활성화
2)운동적 요소(by활동)와 사회적 요소(by접촉)에 의하여 전인적인 치료 가능
3)지속적으로 식물명과 활동 방법을 익히고 대상 식물에서 느끼는 감성과 이미지 및 공간과 시간의 회로를 형성하여 좌우 뇌 활성화 → 기억력과 감성을 회복
4)신체의 운동 기능 회복에 도움


<발표>
1. 먼저 발표하고 싶은 환자가 있는지 물어본다.
2. 자신의 화분에 대해 설명하고 미래의 꽃인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에 대해 발표하라고 한다.
3. 스스로 하지 않은 환자들에게 격려하면서 설명과 감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유의사항: 먼저 손을 드는 사람들 순서로 발표를 진행하지만 손을 들지 않은 사람들도 격려하여 모두 다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하기를 권유하지만 환자가 불편해하거나 원하지 안흐면 지속적으로 권유를 하지 않는다.


*근거: 발표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지 물어봄으로써 스스로 손을 드는 것으로 자발성을 증진시키고 자신의 감정을 억제없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를 통해 자연스럽게 불안과 불만을 발산할 수 있다.
마무리 (5분) 오늘 한 활동에 대해 서술하고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한다. 원예한 자리를 정리한다.
평가 참여자 소감 “좋았어요.”
“시간이 빨리 갔어요. 재밌었어요.”
“어렸을 때 봉숭아 봉숭아 키워서 물들렸을 때 기억이 새록새록나서 좋았어요.”
“단순히 씨를 심는 게 아니라 희망적인 미래를 심는 것 같아서 너무 좋았어요.”
학생평가 대상자 반응: 씨를 심는 다는 활동에 대해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있어서 매우 흥미롭게 참여해주셨다. 미래의 자신에게 하는 메시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통해 좀 더 긍적적인 말과 칭찬을 자신에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잘한 점: 환자들을 주목시킬 수 있었으며 미래의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환자분들께서 서로 도와주고 설명해주는 모습을 보며 사회적인 관계가 형성되는 환경을 볼 수 있었다.
부족한 점: 생각보다 공간이 좁아서 활동을 진행하는 데 많은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했다.
 

부록  - 홍보용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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