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지역사회간호학

치매예방 보건교육안(3)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RNSONG 2023.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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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치매 예방 운동법
교육대상  경로당 어르신들 9
대상자 특성 전원 여성으로, 대부분 80세 이상의 고령이다. 교육 수준이 대체로 높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스스로 일상생활과 치매예방 운동법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만큼 ADL 수행 능력과 운동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대상자들 본인의 건강상태에 관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못했으나, 평소 혈압이 높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3~4명 있었다. OO동 내 재개발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에 함께 오래 거주하여, 대상자들 간에 신뢰관계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다. 보건소·주민센터·복지관 등에서 자주 교육을 받기 때문에 대상자들이 느끼는 교육 요구가 적다고 응답하였다.
주제선정 이유 치매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80세 이상의 대상자들이 많다.
치매 예방 운동법을 숙지하고, 평상시 꾸준히 수행하는 것이 치매 예방 효과를 증대할 수 있다.
치매 예방과 관련한 내용을 교육해달라는 경로당 대표자의 요청이 있었다.
교육장소 OO동 경로당 
교육 일시 20XX1123일 목요일 15:30-16:00
교육시간 30
교육자 김OO외 3명
준비물 치매예방운동법 안내문, 블루투스 스피커, 노래파일
힉습목표 1. 대상자들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위험성을 인식한다.
1.1 치매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 치매의 위험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3. 치매 진행 방지를 위한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자들이 치매예방운동법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실천 할 수 있다.
2.1. 치매예방운동법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2.2. 일상생활 중 치매예방운동법을 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할 중요성을 인식한다.
2.3. 일상생활 중 치매예방운동법을 정기적으로 수행한다.
분류 주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치매의 심각성 인식시키기
1. 건망증과 관련된 경험을 공유한다.
2. 치매의 원인, 증상, 위험성을 설명한다.
3. 치매 진행 방지를 위한 예방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소요시간 10


- 건망증과 관련한 재미있는 경험을 공유하여 대상자들이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고, 주의를 환기하고, 집중하도록 한다.
- 연령, 교육 수준을 고려하여 대상자가 알아듣기 쉬운 어휘를 사용한다.
전개

치매예방운동법 배우기
1. 치매예방운동법 소개하기
1.1. 치매예방운동법의 목적을 설명한다.
1.2. 전체 과정을 노래에 맞추어 시범을 보인다.


2. 치매예방운동법 수행하기
2.1. 대상자들의 연령과 신체 기능 수준을 고려하여, 치매예방운동법의 안전하고 쉽게 따라하기을 기반으로 교육한다.
2.2. 운동법의 각 과정을 동작별로 교육자를 따라 수행한다.
2.3. 전체 과정을 교육자들과 함께 노래 가사에 맞추어 수행한다.
2.4. 전체 과정을 대상자들끼리만 노래 가사에 맞추어 수행한다.

소요시간 15




- 운동법 교육 자료는 대상자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충분히 크게 인쇄한다.
- 사전에 대상자들의 신체 기능 수준를 사정하여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운동을 금한다. (발열, 피로감, 수면부족, 식욕 없음, 설사, 두통, 흉통, 관절통, 근육통: 평소보다 더 심한 경우), 음주, 숨참, 어지러움)
- 대상자들이 동작을 함께 따라하도록 격려한다.
대상자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신나는 노래에 맞추어 기존 운동법에 레크리에이션 요소를 추가한다.
정리 치매예방운동법 일상에서 실천
1. 배운 운동법을 대상자들과 같이 복습한다.
2. 매일 특정 시간에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추후 대상자들끼리 노래에 맞추어 치매 예방 운동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래 파일과 포스터 등의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소요시간 5


- 치매예방운동법을 평소에 우수하게 수행한 예시로 들어 그 실제 효과를 대상자들이 느끼고, 운동법을 아는 것을 넘어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칭찬하고, 이후 다른 대상자들이 치매운동예방법을 수행하도록 증진하는 멘토 역할을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평가 참여자 양상 및 학습목표 달성 여부
1. 도입 부분에서는 교육 시작 시에는 다소 산만하였으나, 경험을 공유하여 웃음과 긍정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교육 자료에 관하여 대상자들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 없이, 학습목표 1.을 모두 달성하였다.
2. 전개 부분에서 노래에 맞추어 즐겁게 운동법을 따라하고, 스스로 수행하였다.
3. 정리 부분에서 일상생활 중 생각날 때마다 운동법의 각 부분을 수행하고, 노래 파일만 준다면 경로당 대표자가 오늘 배운 운동법을 교육하고, 주기적으로 수행하겠다며 적극성과 열의를 보였다. 레크리에이션 요소를 추가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생각되며, 학습목표 2.를 모두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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