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지역사회간호학

학교(시험불안) 보건 교육안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RNSONG 2023. 3. 29.
반응형

지역사회(학교) 보건교육안

주제 시험 불안 대처법
교육대상 고등학교 1학년 1, 1학년 7, 1학년 8반 학생
대상자 특성 전원 16세 남성으로, 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이다. 고등학교 학생들은 비만율이 서울시 평균보다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나, 그밖의 건강 지표에서는 양호하거나 건강한 편으로 나타났다. 1년 동안 고등학교 보건 수업을 수료하여 기초적인 보건 지식을 갖추고 있다. 이전 간호대학 실습학생들에게 음주, 흡연, 사고 시 대처방법, 스트레스에 대한 교육을 받아 이에 대한 지식을 이미 갖추고 있다.
교육 일시(20XX.12.04.~20XX.12.08.)를 기준으로 다음 주에 기말고사가 예정되어 있고, 수능·입시를 아직 경험해보지 않아 시험 불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교육과 관련된 주요 상병자로 ADHD 대상자가 1명 있었다.
주제선정 이유 대상자들이 고등학생으로 시험 불안이 발생하기 쉽고 취약한 계층이다.
시험 불안에 대한 관심도와 교육 요구가 높으며, 시기적으로 시험 불안에 대해 교육하기 적절하였다.
시험 불안의 대처방법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이 대상자들의 정신 건강과 기능 수행에 중요하다.
대학생인 교육자의 특성상 다른 교육자에 비해 시험 불안의 대처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순응도(Compliance)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장소 고등학교
교육 일시 20XX.12.04.(Mon) 15:10, 20XX.12.06.(Wed) 15:10, 20XX.12.07.(Thu) 15:10
교육시간 50
교육자 OO 2
준비물 시험 불안 교육 자료(PPT, 동영상 2), 시험 불안 자가 검사 도구, 비타민제·초콜릿
힉습목표 대상자들이 시험 불안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위험성을 인식한다.
1-1. 시험 불안의 증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 시험 불안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
1-3. 시험 불안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1-4. 대상자 본인의 시험과 관련한 불안 정도를 인식한다.


2. 대상자들이 시험 불안의 대처법을 알고 학교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2-1. 시험 불안의 대처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2. 학교생활 중 시험 불안 대처법을 수행해야 할 중요성을 인식한다.
2-3. 학교생활 중 시험 불안 대처법을 수행한다.
2-4. 시험 불안의 고위험군인 경우 적절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분류 주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시험 불안 소개하기
1. 시험 불안이 대상자들과 연관성이 큰 문제임을 인식시킨다.
2. 시험 불안이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한다.
3. 시험 불안과 관련된 경험을 공유한다.
4. 시험 불안의 심각성을 인식시킨다.

소요시간 10


동년배인 고등학생들이 찍은 동영상을 활용하여 주의를 환기하고, 연관성을 인식시킨다.
시험 불안에 관하여 교육자, 대상자가 겪었던 재미있는 일화를 공유하여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고, 주의를 환기하여 집중하도록 한다.
연령과 교육 수준을 고려하여 대상자가 이해하기 쉬운 어휘를 사용한다.
관련 통계와 교육자의 임상 경험을 통해 시험 불안의 심각성을 주지시킨다.
전개 시험 불안의 원인 학습하기
1. 시험 불안의 근본적 원인을 알려준다.
2. 시험 불안의 직접적 원인을 알려준다.


시험 불안의 증상 학습하기
1. 시기(시험 전, 시험 당일, 시험 후)에 따른 시험 불안의 증상을 알려준다.
2. 중증도에 따른 시험 불안의 증상을 알려준다.
3. 시험 불안의 유형에 따른 양상을 알려준다.
4. 다른 정신질환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알려준다.
5. 시험 불안 자가 검사를 설명하고, 직접 수행해보도록 한다.


시험 불안의 대처방법 학습하기
1. 시험 불안을 회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인식시킨다.
2. 시험 불안의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알려준다.
3. 이완요법, 체계적 둔감법 등의 예시를 보인다.
소요시간 25


시험 불안의 원인, 증상, 대처방법과 관련한 교육자의 경험을 공유하여 교육에 집중하고, 실제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자가 검사를 통해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본인의 불안 수준을 파악하도록 한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대처방법을 익히고, 함께 수행하도록 유도한다.
정리 대처 방법 다 같이 해보기
1. 대처방법에서 배운 스트레칭을 예시(동영상)와 함께 수행해본다.
2. 대처방법에서 배운 이완 요법의 예로 얼굴근육풀기, 손이완, 어깨 근육 풀기를 함께 수행해본다.
3. 대처방법에서 배운 구체적 목표세우기 활동으로 시험 보기 전 하루하루의 목표를 세워본다.


퀴즈 보기
1. 시험 불안의 정의·증상·대처방법 등을 대답해보도록 한다.
2. 대답한 내용과 관련하여 간략히 다시 설명한다.


질의응답하기
1.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도록 한다.
2. 대상자 개인별로 조언 등의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소요시간 15


작은 보상(비타민제·초콜릿)을 제공하여 퀴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틀린 내용을 답하여도 참여한 점을 격려하며, 올바른 내용을 재교육한다.
다 같이 해보기, 퀴즈 보기, 질의응답을 통해 교육 내용을 복습하여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개별화된 피드백을 통해 대상자마다 맞춤화된 중재가 가능하도록 한다.
평가 대상자 양상 및 학습목표 달성 여부
1. 퀴즈의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답하였고, 시험 불안과 대처법에 대해 적절히 대답하여, 학습목표 1-1~1-3, 2-1을 달성하였다.
2.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전반적으로 내용에 집중하였으며, 대처방법을 함께 수행해보며 웃음과 긍정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교육 주제가 대상자들에게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점, 사례와 교육자의 경험을 위주로 하여 교육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생각되며, 학습목표 2-2를 달성하였으며 2-3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자가 평가를 통해 대상자 각각이 본인의 시험 불안에 대해 인식하고,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집중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목표 1-4, 2-4를 달성하였다.

참고문헌

구은정 외 9. (2011). 고등학교 보건. 들샘:서울.

서울시 통계데이터담당관. (2015). 통계로 본 서울시민 건강. e-서울통계 92.

우옥영 외 9. (2013). 고등학교 보건. YBM:서울.

유호신 외 15. (2017). 지역사회간호학 5. 수문사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록

- 시험불안 보건교육 자료 1.

- 시험불안 자가검사 도구 1.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