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계획
(1) 학습 주제 : 치매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한 올바른 치매 교육
(2) 지도내용 :
1) 치매에 대한 올바른 상식 교육
2) 이용 가능한 치매관련 복지사업 소개
3) 치매 예방 체조 교육
(3) 활동형태
1) 보건교육 진행자의 설명과 시범
2) 대상자들의 행동 실습
(4) 교수-학습 자료
1) 보건복지부 치매 예방 수칙 10가지 포스터
2) 대상자들에게 나누어줄 유인물
3) 치매예방체조 영상
(5) 지도상 유의점
1)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여 설명과 시범을 수행한다. (시력, 청력 저하, 운동기능 저하)
→ 여러 명의 학생이 여러 위치에 흩어져 시범을 보인다.
2)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학습 목표
(1) 인지적 영역
- 학습자는 치매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자신에게 일어나는 증상을 비교할 수 있다. (분석적 측면)
- 학습자는 치매의 발전 단계를 이해하고, 예방 및 조기진단 방법을 말할 수 있다. (이해 측면)
(2) 정의적 영역
- 학습자는 치매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기억증진센터를 능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감수 측면)
- 학습자는 치매 예방 체조가 치매 예방 및 치료에 이로운 점을 알고 적극 참여하여 함께 체조한다. (반응 측면)
- 학습자는 치매 예방 체조를 생활화하여 수행할 수 있다. (인격화 측면)
(3) 심리운동 영역
- 학습자는 치매 예방 체조이 뇌신경 등을 자극함을 이해하고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지각 측면)
- 학습자는 자신에게 적합하도록 치매 예방 체조동작을 활용하여 치매 예방 및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창조 측면)
보건 교육안
학습 주제 | 치매의 예방 | 일시 | 장소 | 경로당 | |||
학습 제목 | 치매, 치료보다는 예방하자! | ||||||
학습 목표 | - 일상생활과 관련된 치매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을 3가지 이상 나열할 수 있다. - 치매 예방 체조를 익히고 스스로 적용할 수 있다. |
||||||
준비 | 교사 | 치매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인물, 학습 후 이해도 점검위한 OX물품, 치매예방 포스터 | |||||
학생 | 유인물, 영상 및 시범교육 | ||||||
단계 | 학습요소 | 교수․학습 활동 | 지도상의 유의점 | ||||
도입 | 동기유발 | ▶동기 유발 - 교수 소개 및 마음열기 프로젝트(서로의 어깨를 주물러주기, 마주보고 박수치기 등) 치매 증상으로 인한 에피소드 소개 - 통계 자료를 통해 치매의 높은 유병률을 인식시킨다. - 대상자들과 함께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를 이용해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본다. 목차를 설명한다. |
-소요시간 : 4분 어르신들과 유대감 형성. 안마해주기, 박수 쳐주기 등을 통해 흥미 유발 치매 설명 시에 낮은음과 정확한 발음 한 번 쯤 있었을 만한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지나간 일을 잊었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게 유도한다. 대상자와 같이 치매 자가 테스트를 함께 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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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교육수행 | ▶[알아보기1] 치매란? 치매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치매의 단계별 증상을 몇 가지 나열한다. (건망증 단계-혼란 단계-치매 단계)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
-소요시간 : 3분 크고 낮은 목소리로, 천천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건망증과 치매를 헷갈리지 않도록 차이점을 정확히 인식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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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보기2] 치매 예방하기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나열한다. -3.3.3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한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을 나열한다. |
-소요시간 :3분 1.큰 소리로, 빠르지 않게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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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치매 예방 체조/음식 - ‘뇌신경 체조’, ‘ 치매예방 체조’ 순서를 직접 시범을 보이면서 대상자들이 따라할 수 있게 한다. 음악과 함께 대상자들과 다 같이 체조한다. |
-소요시간 : 7분 큰 동작으로 천천히 치매 예방 체조 순서에 대해서 시범을 보이고 함께 수행해본다. 모든 대상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상호작용 촉진) 체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어르신께 준비해간 선물 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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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학습정리 | ▶[학습정리]치매에 대한 OX퀴즈 교육 평가를 위해 OX퀴즈를 실시한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더 상기시킴으로서 머리에 오래 남게 한다. |
-소요시간 : 3분 문제의 맞고 틀림보다 같은 내용을 한번 더 반복해서 교육하는데 의미를 둔다. |
부록
1. 유인물

3. 보건복지부 10대 예방 수칙 및 치매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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