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지역사회간호학

가족간호 케이스스터디 -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RNSONG 2022.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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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간호 사정

건강영역 구체적인 항목
가족형태 핵가족
가계도
Biophysical Dimension 가족 구성원의 연령, 성별
김O(M/88)(본인), 이OO(F/83), 김(M/47)(아들)


2. 유전질환에 대한 가족력
대상자의 모- 폐질환(천식, COPD)


3. 질병상태에 대한 건강력
진단명: COPD, DM, HTN, Pneumonia


환자전신상태사정 및 관찰, 욕창모니터,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정기적 가정간호환자로 등록해서 관리중임


현재 투약
1) 벤토린네뷸2.5mg(글락소스미스클라인) 2 amp[흡입] QH
2) 아벤트로흡입액(건일제약) 2 amp[흡입] QH
3) 데오크레캅셀 130mg(드림파마) 1 cap[경구] B
4) 암브렉트정(동화약품(주)) 1 tab[경구] B
5) 아스테롤정(주)종근당) 1 tab[경구] D
6) 도메난정200mg (중외) 1 tab[경구] B
7) 신일엠정(신일제약) 1 tab[경구] T
8) 듀파락1cc (중외) 30 ml[경구] T
9) 레미닐피알서방캡슐8밀리그램(한국얀센) 1 cap[경구] DHS
10) 쿠에타핀정25mg(환인제약) 0.5 tab[경구] DHS
11) [Self] 중외실니디핀정10밀리그람(중외제약) 1 tab[경구] D
12) [Self] 테베텐정600mg(한독) 0.5 tab[경구] D
13) [Self] 라니빅정150mg(한미약품(주)) 1 tab[경구] B
14) [Self] 탐스로캡슐0.2밀리그램(코오롱제약) 1 cap[경구]
15) [Self] 이부스트린정 200mg (일동) 1 tab[경구] D
16) [Self] 바크론정5mg(태준제약) 1 tab[경구] B
17) [Self] 에나폰정10mg(환인) 1 tab[경구] DHS


<v/s, SpO2>

 

 










Psychological
Dimension
의사소통 (방법, 빈도, 유형)
》 방법 : 부부끼리 의사소통은 원활하게 이루어지나 대상자의 호흡곤란 및 약간의 치매로 인해 명확한 의사소통은 어려운 상태, 아들과의 대화는 많지 않다고 함.
》 빈도: 호흡곤란으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고, 급할 때 보호자를 찾음
》 유형:


2. 가족 목표 (갈등유무)
◉ 크게 욕심없이 지내고 있다고 말함. by 보호자




3. 가족 내, 친족 간 접촉 빈도
◉ 부부의 자녀는 4명으로 위 3명의 경우 결혼해서 수도권에 살아서 한달에 한번이상 방문하여 사이가 좋음
◉ 막내아들은 결혼한지 얼마 되지 않아 급성 당뇨로 시력을 잃어 부인과는 이혼하였고 현재 부부와 함께 동거중임.




4.. 의사결정 및 권위 (자율성 유형)
◉ 대상자의 경우 신발을 못 신어 본지 5년이 되었다는 보호자의 말처럼 침상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고 있고 막내 아들의 경우 당뇨 합병증으로 전맹상태이며 일주일에 3-4번 투석을 하고 있어서 대부분의 의사결정은 보호자인 배우자가 하고 있음.


5. 가족 내 밀착관계 (가족 밀착도, 부부 만족도)

6. 자율성 유형
◉ 부인 지배형


7. 자녀양육 및 훈육
◉ 막내 아들의 경우 많은 도움이 필요하나 장애인활동도우미의 도움을 받고 있다.


8. 대처전략 및 방어기전
◉ 가족간(딸, 아들)의 사이가 좋아 자주 교류가 있음
◉ 매주 성당을 나가고 있고 활동이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한달에 한두번씩신부님이 집을 방문한다고 한다.


9. 정신질환력
◉ 호흡곤란으로 인한 불안감으로 정신과, 신경과 f/u중임


10. 정서적지지
대상자: 종교- 거동이 불편해 한달에 한 번 신부님 방문, 과거 출판업계에서 일하셔서 신문을 즐겨 읽으심
보호자: 일주일에 한번씩 성당을 나감.


11. 가족 위기 경험
-막내아들의 급성 당뇨 합병증으로 시력을 잃고 투석을 하게 되었을 때 10여년전




12. 삶의 질, 만족도
- 김O
10점 만점에 5/10,


이유 :
》 숨이차 제대로 밖에 나가지 못한지 5년됨.
》 구강건강이 나빠 음식물을 제대로 먹지못하여 뉴케어, 일주일에 2번 가정간호로 영양제를 맞고 계심

Physical & Environmental
Dimension
주택
내부
생활공간
집 실내의 경우 3식구가 생활하기에 적합하게 4개의 방과 2개의 화장실을 가지고 있다. 다만 보는 거와 같이 집의 구조가 ‘ㅁ꼴’이 아닌 일자로 되어 있어 COPD로 호흡곤란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가 보호자를 부를 때 알아차리기가 어렵다고 보호자님이 설명해 주셨다.


2. 안전위해요인
안전 위해 요인은 없으나 가정용 산소를 가지고 있어 화재의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시켰다.


3. 위생상태
① 전반적인 위생상태 : 월요일마다 1-2시간정도 보훈도우미가 와서 청소를 해주고 있고 장애인활동도우미가 매일 방문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위생상태가 양호하다,


② 화장실 : 청결함


③ 상하수도 : 깨끗하게 유지중임


④ 환기 : 하루에 2~3번 온 집안의 창문을 열고 환기함.


⑤ 조명 : 방과 부엌 거실등 조명이 잘 유지됨

주택
외부
주택, 주택환경


◉ 은평구 불광 2동의 모 빌라 3층으로 경사가 높고 길이 불편하여 다리가 아픈 보호자와 투석을 받아야하는 전맹인 아들이 왔다갔다 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다.




2, 주위환경
》 기후 : 대상자가 있는 지역의 경사가 높기 때문에 겨울엔 빙판길이 생길 때가 많다고 함.
》 위생 : 쓰레기 배출 및 처리가 잘 되고 있어 위생상태 양호

주택소유상태
◉ 자택 (김O님 소유)


가정상태
◉ 할아버지와 아들이 필요한 의료장비들이 놓여있고 깨끗하게 유지중


3. 외부환경의 위해요인
◉ 공기오염, 상하수도 오염, 소음, 빛, 매연 등 외부환경의 위해요인 없음.


4. 오염원의 영향
◉ 오염원에 대한 영향 없음


5. 환경에 대한 기록의 인지상태
◉ 인지 없음.


6. 안전의 위험
◉ 경사가 높고 위에까지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아 걸어 올라가야하는 상황, 전맹 및 투석치료중인 아들과 다리가 불편하신 할머니가 병원을 가시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Sociocultural
Dimension
1. 가족구성원의 역할 인식 및 부담
- 김O 대상자는 COPD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거의 움직임 없이 침상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집안일을 전혀 돕지 못하는 상태
- 막내아들의 경우 당뇨 합병증으로 전맹 상태기 때문에 똑같이 집안일을 도울 수 없는 상태
- 보호자는 가족의 주 보호자로 결정을 도 맡아 하시지만 장애인활동도우미와 가정간호사, 보훈도우미의 도움이 역할 부담을 많이 줄이고 있다고 한다.


2. 돌봄제공자의 부담 (caregiver burden) 유무
◉ 동거하는 3명중 2명이 오랜기간 가정일을 도울 수 없는 상황


3. 관습 및 가치관
<습관>
특별히 지키고 있는 습관 없음.


<종교>
- 김님은 거동이 불편해 성당은 다닐 수 없지만 한달에 한두번 신부님이 가정을 방문하고 계심
- 이OO보호자는 주에 1회 성당 다님


<가훈>
없음.
4. 사회화와 사회교류 (사회참여)
- 김O는 집 밖에 신발을 신고 나간지 5년이상이 되었다는 보호자의 말처럼 집 밖에서 하는 사회활동은 하지 못함
- 김O님은 성당은 다닐 수 없지만 한달에 한두번 신부님이 가정을 방문하고 계심
- 가끔 방문하는 수도권에 사는 자식들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간혹 고향에 사는 몇 친구들과 전화통화를 함


- 한OO는 일주일에 한 번 성당에 다니며 미사에 참가함.
- 성당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역할 부담으로 자주 나가지 못한다고 함
- 성당에 같이 다니는 할머니들과 이야기를 종종 나누고 계심


5. 양육
해당 없음




6. 가족규칙 및 갈등
가족규칙 없음.
평소 긍정적인 성격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고 함.


7. 사회경제적 상태 ( socioeconomical status)
◉ 경제적으로 여유있지는 않지만 있는 범위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함
대상자 국가보훈 140만원+ 아들 장애1급수당 70만원+ 할머니 독립유공자연금 대략적으로 250만원정도에 자식들의 용돈으로 생활하고 계심


8. 고용 혹은 직업적요인 (직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직업으로 인한 위해요인 노출)
◉ 현재 두 분 모두 무직 상태로 직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위해요인 없음.




9. 보육 관련 경제적 어려움 유무
해당 없음.




10. 사회적 지지형태 (감정적, 도구적, 물질적, 지지상태)
◉ 대상자는 국가보훈으로 병원비 및 치료비 무료 혜택을 받고 있다.


-감정적: 한OO는 주로 주변 이웃들에게 고민과 최근 스트레스 원인을 이야기하며 감정적 지지를 받는다. 그러나 김OO는 부인인 한OO 외에는 의사소통 대상이 없음.
-도구적: 장애인활동도우미 190시간, 보훈도우미 일주일 1-2시간, 가정간호사 방문 일주일 2번(간호 및 물품)
-물질적: 대상자 국가보훈 140만원+ 아들 장애1급수당 70만원+ 할머니 독립유공자연금




11. 사회적 지지체계
◉ 다니시는 성당과 관련하여 사회적 지지체계가 형성되어있다.




12. 재정적 지원 (기초생활보장수급, 정부보조금)
◉ 국가보훈 140만원+ 아들 장애1급수당 70만원+ 할머니 독립유공자연금 대략적으로 250만원정도


13. 의료보험상태 (건강보험, 의료급여 1,2종)
◉ 국비 (국가유공자)
Behavioral Dimension

1. 영양상태 - 비만유무 (BMI등)
- 김O 163cm/50kg BMI 18.82 (정상)




2.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인지도 및 지식 -건강한 식생활 위한 재정상태
◉ 대상자는 틀니를 하지 않고 있고 침대에서 주로 생활하여 활동이 부족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함. 뉴케어를 하루 2캔 정도 먹고 식사시에 국물 위주로 식사하심.


◉ 반찬은 할머니와 장애인활동도우미가 만드는 편으로 영양소 섭취는 양호한 편임




3. 흡연, 알코올, 기타 약물- 누가, 가족에 미치는 약물종류 및 복용형태
- 김O
흡연/알콜: 젊은시절엔 조금 했지만 안한지 오래되심


4. 휴식 및 수면
- 김O: “잠은 그런대로 자요.” by 보호자 하루 7hr정도 수면취함


5. 운동과 레져활동 – 운동습관
◉ COPD로 호흡운동이 필요한 상태이지만 운동 거의 하지 않음


6. 운동과 레져활동 – 운동을 위한 재정 상태
◉ 재정상태에 어려움 없음


7. 안전
◉ 낙상 위험성
-김O
침상에서만 활동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줄어 침대 밑으로 낙상의 위험성이 있다.
-배우자
다리가 아프고 불편해 집으로 오고 갈 때 경사면에 넘어질 위험성이 큼
-아들
당뇨병으로 전맹 상태이지만 투석을 위해 일주일이 3-4회 혈액투석을 하여야 한다. 장애인활동도우미가 도와주긴 하지만 경사가 높은 곳을 난간을 잡고 어림짐작으로 내려갈 때도 있기 때문에 낙상 위험성이 있다.


Health
System
Dimension


1. 건강에 대한 가족의 태도 및 인지
-대상자
오랜 시간 호흡기계문제를 가지고 있으면서 현재는 삶에 대한 큰 욕심이 없는 상태라고 하셨고 호흡곤란으로 인해 질식할거 같은 불안감은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함


2. 의료기관 이용의 집안 내 결정자
◉ 가족이 상의하기는 하지만 거의 모든 결정을 할머니인 주보호자가 함






3. 의료서비스의 이용 (재정, 거리, 교통수단)
◉ 거동이 어려운 대상자를 대신에 할머니께서 호흡기내과, 순환기내과, 비뇨기과, 신경과, 정신과 등 중앙보훈병원의 많은 약을 대신 타고 계신다. 한번에 과에 따라서 3달치의 약을 탈 수 있지만 모든 과를 방문하지 못하고 2개로 묶여 있기 때문에 한 달에도 여러 번 방문할 때가 많다고 한다.




4. 주로 이용하는 의료서비스 형태
① 중앙보훈병원


4. 언제, 어떻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지
① 중앙보훈병원, 보호자의 대리진료

 

  10/19 10/21
v/s, SpO2 120/80-88-19,
95%(O2 1.5L)
120/80-90-19,
95%(O2 1.5L)

 

 

2) 가족사정 자료분석

영역 문제분류 사정자료 더 필요한 자료
건강관리 건강관리행위 운동, 수면, 흡연, 음주 행태 등  
상호작용 사회참여와
교류
사회참여 빈도, 양상, 장애요인 등  
주거환경 안전 안전시설, 출입문까지의 경사, 계단  

2. 가족간호진단

문제영역 문제분류 가족진단 자료(객관적/주관적 자료)
건강관리 건강관리행위 부적절한
질병 관리
S: “화장실 한번 갔다 하면 숨이 막혀서 요즘은 침대에서 소변통에 소변을 봐요.”


O:
-가정간호사선생님의 심호흡을 하라는 설명에 묵묵부답임.
-방문시 마다 semi-fowlers' position으로 침상에 기대어 있는 것이 관찰됨
- 환자전신상태사정 및 관찰, 욕창모니터,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정기적 가정간호환자로 등록해서 관리중임
-집안에서 재택산소요법을 시행중임


<진단>
진단명: COPD, DM, HTN, Pneumonia


<주호소>
호흡곤란





상호작용 사회참여와
교류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S:
"신발을 신어본지 5년이상 되었어요." by 보호자


O:
-호흡곤란으로 침대에 누워있고 외부활동이 어려움.
-한달에 1-2번 성당의 신부님이 집을 방문하는 것이 거의 외부활동의 전부인 상태임

주거환경 안전 부적절한
주위환경
S:
"혼자 약타러 왔다갔다 하는 것만 해도 위험하지. 다리도 성치 않은데...“
“아들은 눈도 안보이잖아. 전맹인데 예전에 다녔던 감으로 더듬더듬 잡고 내려가지...”by 보호자


O:
-집까지의 경사가 상당히 높아(약 60-70도)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도 어려움
-차도와 인도가 구분되어 있지 않아 사고의 위험성이 큼
 
 

3. 진단의 우선순위 결정

기준 부적절한 질병 관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부적절한
주위환경
1. 문제의 특성 3 1 2
2. 문제의 해결 능력 2 2 2
3. 예방 가능성 2 2 2
4. 문제인식의 차등성 2 2 2
총점 10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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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족간호과정 적용

① 우선순위1. 부적절한 질병관리

⇒ 해당 간호문제 : 가족건강력, 생활방식, 건강관리행위

사정 주관적자료 “S: “화장실 한번 갔다 하면 숨이 막혀서 요즘은 침대에서 소변통에 소변을 봐요.” by 보호자
객관적자료 O:
-가정간호사선생님의 심호흡을 하라는 설명에 묵묵부답임.
-방문시 마다 semi-fowlers' position으로 침상에 기대어 있는 것이 관찰됨
- 환자전신상태사정 및 관찰, 욕창모니터,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정기적 가정간호환자로 등록해서 관리중임
-집안에서 재택산소요법을 시행중임


<진단>
진단명: COPD, DM, HTN, Pneumonia
<주호소>
호흡곤란
<v/s, SpO2>

진단 부적절한 건강관리
목표 일반적목표 1. 대상자는 COPD에 대한 적절한 지식을 습득한다.
2. 대상자는 호흡곤란을 감소시키기 올바른 심호흡법을 함양한다.
구체적목표 1-1. 대상자는 COPD의 원인, 증상 및 징후를 설명할 수 있다.
2-1. 대상자는 심호흡법 3가지를 습득한다.
2-2. 대상자는 습득한 심호흡법을 하루에 2회이상 실시한다.
계획 보건교육
[수행계획]
1-1. COPD의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증후를 대상자의 history와 연관시켜 간략히 설명한다.
2-1. 각종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직접 심호흡법 3가지를 시범보인다.


[평가 계획]
1-1. 대상자는 보건교육 후 COPD의 심호흡법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2-1. 대상자는 심호흡법 3개중 2개의 이름을 댈 수 있다.
2-2. 교육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조사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2-3. 대상자가 일주일 내에 심호흡법을 3회이상 실시한다.
 

<보건교육안>

일시: 20XX.10.21.(1pm) 대상: COPD 김O 강사: 실습간호사학생 장소: 대상자 집
보건교육 프로그램 명: 심호흡의 법칙
차시: 1차시 중 1차시
주제: COPD대상자의 심호흡의 중요성과 방법
주제설정의 이유: 대상자의 경우 COPD를 오래 앓고 있지만, 산소요법에 의존하고 침상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최근에 호흡곤란을 자주 느끼고 있어 심호흡에 대한 중요성이 큰 상태이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학습목표: ① 대상자는 COPD에 대한 전반적인 원인, 증상 및 증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대상자는 시범에 따른 심호흡법 3개를 숙지하고, 따라할 수 있다.
③ 교육이 끝난 후 하루 2회이상 같은 방법으로 심호흡법을 실시한다.
교수-학습 방법(teaching-learning methods): ① 시범교육 ② 개별상담
교수-학습 매체(teaching-learning methods): ① 포스터 ② 컴퓨터(동영상,ppt) ③ 실물/실제상황
수업시간: 10분
준비물: 교사-포스터, 유인물, 노트북(PPT자료), 풍선, 혈압계, 청진기, pulse oxymeter
분류 주요 활동 시간 교수-
학습방법
교수-
학습 매체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 COPD 대상자에게 심호흡의 중요성 인식시키기
1. V/S, SpO2를 측정하고 현재 숨쉬는 것이 어떤지 대상자의 말로 표현하게 한다.
2. 학습목표와 목차를 설명한다.
2분 방법:
개별상담
매체:
실물/실제상황
대상자가 스스로 호흡을 하면서 느끼는 불안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한다.
전개 ■ COPD의 원인, 증상 및 증후 알아보기
1. COPD의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증후를 대상자의 history와 연관시켜 간략히 설명한다.
(시각자료 활용)
1분 방법:개별상담
매체:컴퓨터


대상자의 수준에 맞춰서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설명한다.

■ 심호흡법 배우기


1. 준비한 포스터를 대상자와 함께 읽어본다.
2. 동영상을 통해 시각, 청각적으로 심호흡법에 대한 방법을 숙지한다,
3. 대상자에게 직접 심호흡법 3가지를 시범보인다.
4. 대상자와 함께 심호흡법을 연습한다.
4분 방법:
시범교육
매체:컴퓨터
시각, 청각자료를 활용하여 흥미유발을 하고 스스로 따라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고, 칭찬,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 풍선을 통한 심호흡법


준비한 풍선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폐활량을 느릴 수 있도록 연습한다.
1분 방법:
시범교육
매체:실물
대상자와 함께 시행
정리 ■ 퀴즈내기
1. COPD의 심호흡법의 중요성 말하기
심호흡법 3개중 2개 이름대기
2. 심호흡법 3개중 2개 직접 시범보이기

2분 방법:
개별상담
매체
:실제상황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고, 퀴즈를 맞추었을 때 칭찬, 격려를 해준다.
수행 1. COPD의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증후를 대상자의 history와 연관시켜 간략히 설명하였다.
2. 보건교육안을 토대로 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2-1. 각종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직접 심호흡법 3가지를 시범보였다.
2-2. 풍선을 활용하여 폐활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법을 교육하였다.
2-3 지속적으로 심호흡운동을 할 것을 격려하고 포스터를 대상자의 침상 옆에 부착해주었다.
평가 ▶ 대상자의 반응
- 대상자는 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이해하였다.
-대상자는 시각, 청각적인 자료를 활용한 심호흡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 목표관련 평가
- 대상자는 자신의 질병에 심호흡운동의 중요성을 말로 표현하였다.
- 대상자는 심호흡법 3개중 2개의 이름을 말로 표현하였다.
- 교육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10점 척도로 확인한 결과 7점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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