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지역사회간호학

가족 간호 케이스스터디 -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지역사회 간호진단]

RNSONG 2022. 11. 12.
반응형

가족간호사정

 

세대주 주00 주민등록번호 30년대생
주소 서울특별시 전화번호 010-0000-0000
등록년월일   사회보장
담당방문
간호사
김00 경제수준 기초생활수급

□ 가족사항

번호 성명 세대주와관계 동거여부 학력 직업 종교 특별
관리자
흡연정도 음주정도 불편정도
1 주00 1 초졸 6 4 4
2 김00 2 초등 중퇴 6 1
3 주00 3 고졸 회사원   1
 

□ 가족사정

1. 가족구조

체제유지
■ 불완전한 가족구조( 동거인-시댁, 친정식구 자녀없음 편부모
소년, 소녀 가장 조부모-자녀가족 독거)
□ 부적절한 재정( 비효율적 재정 관리 수입의 부족 경제적 협동 부족)
□ 가치관의 부조화( 가족 간 관습의 부조화 세대간의 갈등 비현실적 가족 규칙
종교의 차이로 인한 갈등)
□ 부적절한 자녀 양육( 남·녀 차별)
2. 상호작용

교류
■ 결속력 부족
( 목표의 부재 가족에 대한 존중감 부족 가족 간의 친화감 부족)
□ 가족갈등( 부모-자녀 갈등 고부 갈등 부부 갈등)
□ 역할장애( 부모역할 장애 부부역할 장애 역할 편중 역할 갈등)
■ 의사소통 장애(의사소통 부재 부적합한 의사소통 방법의 사용)
□ 부적절한 권력 구조
( 가족 내 권위자의 부재 부적절한 권위의 사용 비민주적 의사 결정)
■사회적 고립(낮은 가족 접촉)
3. 지지 ■ 지지 부족( 지지 자원 부족, 지지 자원 활용 부족)
□ 가족 애착의 불균형( 편애/소외된 가구원)
4. 대처와 대응 □ 부적절한 대처( 과도한 생활변화, 문제해결능력 부족)
□ 무기력
□ 가족 폭력( 아동학대, 배우자 폭력)
5. 건강관리 ■ 부적절한 질병관리
(비과학적 질병관리, 질병 치료의 지연, 부적절한 약물이행, 약물의 오남용)
■ 부적절한 생활양식
(부적절한 식습관, 운동, 휴식, 수면, 지나친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 위험행위)
■ 부적절한 건강관리
(예방행위 부족, 가족질병력(암, 고혈압, 당뇨, 자살, 정신질환 등)의 인식 부족)
6. 주거환경 □ 부적절한 주거환경
(높은 범죄율, 위험물질의 노출, 사생활/생활 공간부족, 난방, 채광, 환기 등)
□ 부적절한 가정위생관리
(부적합한 식수, 부적합한 하수, 화장실, 쓰레기 처리, 부엌, 음식물 저장 등 위생관리 불량)
□ 사고의 위험성
7. 강점 자신의 가족에 대한 긍지
효과적 의사소통 능력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 또는 필요시 도움의 요청
위기나 부정적 경험을 성장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능력
가족의 구심점이 되거나 이끌어 가는 리더의 존재
지지의 제공
가족이 통합될 수 있는 취미나 종교의 존재
역할의 융통성
유머 또는 삶의 긍정적 자세
건강에 대한 관심
8. 기타서비스 연계 기타 서비스 연계
□ 복지서비스 : □ 도우미/가정봉사원
□ 기타
■ 의료서비스 : 00구 보건소 방문간호

1) 가족형태: 2세대 핵가족 ( 부부 + 아들 ) / 새터민 가족

2) 가족구조도

 
 

3) 생리신체적 영역

① 가족구성원의 연령∙성별

- 주00(남), 88세

- 김00(여), 82세

- 아들(남), 40세, 미혼

② 유전질환에 대한 가족력

- 없음

③ 질병상태에 대한 건강력

- 없음

 

4) 정신적 영역

① 의사소통

- 부인, 아들과 대화를 잘 하지 않음. 부인과 아들은 대화를 자주 함. 주00씨는 원래 크게 대화를 하지 않는 편임. 강북구에 사는 딸은 직장을 다니기 때문에 일요일마다 봄. 포천에 사는 딸은 직접 방문해야만 의사소통을 함.

② 가족목표 (갈등유무)

- 의사소통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갈등은 없음

③ 가족 내, 친족 간 접촉빈도

- 부인은 오후에는 경로당, 시장 등을 다니며 생활을 하고 있고 주00씨는 하루종일 집에서 티비를 봄.

- 아들은 6시반 이후에 직장에서 집으로 옴. 의사소통은 잘 하지 않음.

④ 가족 내 밀착관계 (가족 밀착도, 부부만족도)

- 아래 참고

⑤ 의사결정 및 권위 (power 관계, 구성원 간 자율성 정도)

- 부부관계에서는 부인지배형으로 부인이 경제권과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음

- 아들은 자율적으로 생활하고, 독립적임

- 주00 씨는 자율적이지만 경제적 능력이 없고 집에만 있기 때문에 집에서 큰 역할을 하지 않고 있음

⑥ 자율성 유형 (남편지배형, 부인지배형, 민주형)

- 부부관계에서는 부인지배형으로 부인이 경제권과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음

⑦ 자녀양육 및 훈육

- 아들은 40대로, 자녀 양육 및 훈육에 관여하지 않음.

⑧ 대처전략 및 방어기전

- 스트레스나 위기를 크게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음

- 특별한 대처전략이나 방어전략은 없음

⑨ 정신질환력

- 없음

⑩ 정서적지지

- 가족 구성원들 간에 의사소통과 표현이 적음.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자녀들과는 꾸준히 왕래를 하고 친하게 지내는 편임.

- 이웃 등과 왕래하는 것 보다 혼자서 지내는 것이 편하다고 함

 

⑪ 가족 위기 경험

- 가족 전체의 탈북 경험이 있음. 탈북하여 중국에서 지내다가 살기 힘들어져 남한으로 들어오게 됨. 아직 북에 있는 자녀들이 돈을 보내달라고 자꾸 전화해서 전화를 잘 안받으심.

⑫ 삶의 질, 만족도

- 현재 생활이 만족스러우며 앞으로도 이웃과의 큰 왕래 없이 사는 것이 좋다고 하심.

 

5) 물리환경적 영역

① 주택 내부

- 생활공간 (구성원에 따른 적합성, 효율성, 사생활보장)

- 안전위해요인 (예, 전기감전의 위험 등): 없음

- 위생상태: 부엌과 거실, 방의 청소상태, 벽지, 장판 등은 깨끗함. 살림이 간소하고 짐이 많이 없음. 낮에는 조명을 거의 켜지 않고 있어 집안은 어두운 편임. 볕은 잘 드는 편. 베란다와 큰 창문이 있어 환기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 편임.

 

② 주택 외부

- 주택, 주택환경 (가족형태, 위치):  - 아파트, 가파른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음. 지어진지 19년 된 건물임.

- 주위환경 (산업, 기후, 위생상태): 주위는 모두 아파트 단지이며 가파른 오프막길 및 내리막 지역이다.

③ 주택소유상태

- 주00씨 명의로 된 임대아파트. 하나원에서 제공받음.

④ 가정상태 (사진 등 이용가능)

- 거실 및 주방, 화장실, 작은 방 하나로 이루어져 있음

 

⑤ 외부환경의 위해요인 (공기오염, 상하수도 오염, 소음 등)

- 없음

⑥ 오염원의 영향

⑦ 환경에 대한 기록의 인지상태

⑧ 안전의 위험

- 각 창문마다 방범창이 설치되어 있음.

- 전선은 끊기거나 벗겨진 부분 없음

- 주변이 경사가 아주 가파른 오르막길이라 걸어다니기 힘듦

 

6) 사회문화적 영역

① 가족 구성원의 역할 인식 및 부담 (역할만족, 업무의 위임과 분배, 업무수행의 역할갈등, 역할과부하, 융통성)

- 구00 님은 다리가 불편하셔서 거동이 불편하므로 거의 집에서 지냄.

- 배우자가 주로 식사 준비, 청소 등 집안일을 함

- 아들은 직장 생활을 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한 상태임

- 각자의 역할에 대해 부담감이 없고 드러난 갈등이 없음

② 돌봄 제공자의 부담 유무

- 현재 무직이지만 부양가족이 많지 않고 기초생활수급비를 받기 때문에 가족을 부양해야한다는 부담이 크지 않음

③ 관습 및 가치관 (습관, 종교, 가훈)

- 이북에서부터 종교가 없었음. 종교를 갖지 않는 것으로 살아옴.

- 오래전부터 점심을 먹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어 하루에 두 끼를 먹고 있음.

④ 사회화와 사회교류 (사회참여)

- 집에서 TV를 보내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하루 일과의 대부분이고, 경로당이나 모임 등에 전혀 참여하지 않음

⑤ 양육 (훈육 및 자녀교육)

- 자녀들이 나이가 많고 경제적 자립을 한 상태임

⑥ 가족규칙 및 갈등

- 갈등을 겪을 만한 사건이 없음

⑦ 사회경제적 상태

- 기초생활수급자로 월 40만원을 받음

- 기초생활수급자이지만 생활비 이외의 지출이 없고 생활비가 부족하지 않음.

- 아들은 같이 거주하지만 경제적인 부분은 공유하지 않음.

⑧ 고용 혹은 직업적 요인(직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직업으로 인한 위해요인 노출, 직장생활로 인한 자녀양육과 가정생활을 위한 시간적 제약)

⑨ 보육관련 경제적 어려움 유무

- 아들이 40세에 미혼이지만 경제적으로 자립한 상태라 어려움이 없음.

⑩ 사회적 지지형태 (감정적, 도구적, 물리적지지 상태)

- 감정적 : 경로당이나 모임 등 사회참여를 거의 하지 않음. 가끔 다른 곳에 사는 자녀들을 만남. 집 안에서 가족과 대화를 거의 하지 않으므로 감정적 지지를 얻는 것이 힘듦.

- 도구적, 물질적 : 보건소 방문건강관리팀에 의해 건강관리를 받고 있음. 기초생활수급자로 국가로부터 매달 40만원씩 지원받음.

⑪ 사회적 지지체계

-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소. 기초생활수급비를 제공하는 정부.

⑫ 재정적 지원 (기초생활보장수급, 정부보조금)

- 기초생활보장수급 부부 합쳐 월 40만원 지원받고 있음.

⑬ 의료보험상태 (건강보험, 의료급여 [1종/2종])

- 건강보험(지역의료보험)

 

7) 행동적 영역

① 영양상태 – 비만유무 (BMI 등)

- 주00: 176cm, 75kg. BMI: 24.2 (과체중) 허리둘레: 82cm

- 김00: 152cm, 50kg. BMI: 21.6 (정상) 허리둘레: 76cm

②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인지도 및 지식

- 오래전부터 점심을 먹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어서 아침, 저녁만 먹고 있음.

③ 흡연, 알코올, 기타약물 – 누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약물종류 및 복용형태

- 흡연은 오전 한 개피, 오후 2~3시에 한 개피, 저녁 이후 한 개피로 하루에 3개피를 피우고 있음.

④ 휴식 및 수면

- 하루 종일 TV를 보며 휴식을 취함.

- 수면장애 없이 잠을 잘 자는 편. 수면 후 개운함을 느낌

⑤ 운동과 레져 활동 – 운동 습관

-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음.

- 다리가 불편하여 운동을 하기 쉽지 않음

⑥ 운동과 레져 활동 – 운동을 위한 재정상태

-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므로 지출을 전혀 하지 않음.

⑦ 안전

- 외부활동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에 위험은 크게 없음

- 걸을 때 낙상의 위험이 있음

 

 

8) 건강체계 영역

① 건강에 대한 가족의 태도 및 인지

- 고혈압이 있지만 크게 개의치 않고 병원에 가지 않으며 약물도 복용하지 않음.

② 의료기관 이용의 집안 내 결정자

- 개개인의 의지에 따름

③ 의료서비스의 이용 (재정, 거리, 교통수단)

- 의료기관을 거의 이용하지 않음. 의료비 지출이 없음

④ 주로 이용하는 의료서비스 형태

- 의료기관, 서비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음.

⑤ 언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지

- 병원에 전혀 가지 않으며 보건소 가정방문만을 이용하고 있음.

⑥ 어떻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지

- 의료서비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음

 

9) 가족 밀착도

10) 외부 체계도

 

 

 

11) 사회지지도

 

12) 가족연대기

2013년 한국 입국 - 부인, 막내 아들과 함께 중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함.
한국에 입국하여 국정원의 조사를 거친 후 하나원에서 한 달을 지냄.
하나원에서 추첨을 거쳐 집을 배정받았고 나이가 많아 주00씨네 가족이 가장 인기가 많은 서울 시내로 배정이 됨.
한국에서 미리 탈북한 둘째, 넷째 딸과 만남.
둘째 딸은 노원에서 양고기 장사를 하고 있었음.
2014년 둘째 딸 독일 출국 둘째 딸의 장사가 잘 되지 않아 그동안 모은 돈으로 독일에서 6개월간 생활함.
6개월 독일에서 지낸 후 한국의 포천시로 와서 자리를 잡음.
둘째 딸은 포천에서 장갑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음.
 

13) 가족사정 자료분석

영역 문제분류 사정자료
가족구조, 발달주기 가족형태 -원래 6명의 자녀가 있으나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 북한에서 몇 명의 자녀만 함께 넘어와 살게 됨
가족의 접촉 -막내아들과만 같이 살고 있으며 다른 자녀들은 북에 있어서 만나지 못함. 전화도 하지 않음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자녀들은 가끔 만남
상호작용 의사소통 - 부인, 아들과 대화를 잘 하지 않음. 부인과 아들은 대화를 자주 함.
- 주00씨는 원래 크게 대화를 하지 않는 편임. 강북구에 사는 딸은 직장을 다니기 때문에 일요일마다 봄.
- 포천에 사는 딸은 직접 방문해야만 의사소통을 함.
- 이웃간의 왕래가 거의 없음
가족 내 밀착관계 - 가족 구성원 간 대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가족 구성원 간 친밀감과 결속력을 느끼지 못함
사회참여와 교류 - 이웃, 친구와의 왕래가 없음
- 노인정 등의 모임에 참여하지 않음
- 하루의 대부분을 집에서 TV보는데 보냄
정서적 영역 지지 -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나, 정서적인 유대감이 부족함
- 경로당 등의 자조모임에 참여하지 않음
-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있는데 보냄
대처/적응 문제해결 - 고혈압이 있고, 다리를 절지만 병원을 가서 치료를 하고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는 건강문제의 인식능력 부족
건강관리 생활방식 - 외부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TV보는데 보냄
- 아침과 저녁식사를 하고 점심식사는 항상 하시지 않음
-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음
건강관리행위 - 정기적인 검진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음
- 구00 님은 고혈압이 있지만 약물 등을 통해 관리를 받고 있지 않음
- 구00 님은 다리를 절지만 적절한 관리를 받고 있지 않음
보건교육 -정기적인 보건 교육을 받지 못함. 방문간호사가 방문할 때만 보건교육을 받을 수 있음
-구00님과 배우자 모두 교육 수준이 낮음
주거환경 안전 - 아파트가 굉장히 가파른 경사길에 위치하고 있음
- 다리를 절뚝거리기 때문에 낙상의 위험이 있음
 

가족간호진단

가족진단 자료(객관적/주관적 자료)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1. 노인정 등의 모임에 참여하지 않는다.
2. 이웃 간에 전혀 왕래가 없다.
3.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TV 보는데 보낸다.
4.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전혀 없다.
지역사회지지 체계 부족 1. 부부의 월수입이 기초생활수급비용인 월 40만원이 전부이다. 경제적지지 자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2. 도구적, 물질적, 정서적인 측면에서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다.
부적절한 건강관리 1. 정기적인 검진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다.
2. 교육수준이 초졸 이하로 보건교육에 대한 지식이 없다.
3.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
4. 고혈압이 있고, 다리가 불편하지만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가족의 친밀감 부족 1. 아내와 아들과 거의 대화를 하지 않는다.
2. 북에 남아 있는 가족과 왕래가 거의 없다.
3. 가족간의 정서적 유대감과 결속력을 느끼지 못한다.
부적절한 생활양식 1. 아침과 저녁 식사만 하고 점심 식사를 항상 거른다.
2. 다리를 절기 때문에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
3. 하루 시간의 대부분을 앉아서 TV를 보는데 보낸다.
4. 건강관리를 해야 함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부족하다.
 

가족간호계획, 수행 및 평가

1) 가족 간호문제의 우선순위 계산방법 : 총점=Σ(점수)

 

우선순위

1. 가족의 친밀감 부족

2. 부적절한 건강관리

3.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기준
문제
번호
문제의
특성
문제의
해결 능력
예방
가능성
문제인식의
차등성
총점
1 근거 가족 내의 대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으로 북한에 있는 아들과 딸과의 왕래가 없다. 가족간에 상호작용은 함께 있는 시간을 활용하여 지역사회간호사의 도움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가족간의 상호작용은 가족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역사회 지지체계의 도움을 통해 예방 가능하며 지속가능하다. 가족구성원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개선의지가 크지 않다. 10
점수 3 3 3 1
2 근거 고혈압이 있으나,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접종을 전혀 받지 않고 있다. 또한 교육수준이 낮고 보건교육에 대한 지식이 없다. 고혈압은 꾸준한 운동과 검진을 통해 관리가능하다. 각종 의료자원 및 지역사회 지원체계를 동원하여 적극적인 개선시도가 가능하다. 본인 스스로 고혈압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지만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8
점수 3 2 2 1
3 근거 이웃간의 왕래가 전혀 없으며 하루 종일 혼자 TV를 보며 시간을 보낸다. 대상자가 무릎 관절이 불편하여 신체적인 한계가 있다. 지역사회 간호사의 설득과 지원으로 문제 예방이 가능하나, 신체적 불편함을 우선적으로 해결한다면 예방 가능하다. 대상자가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 6
점수 2 2 1 1
 
 

2) 계획, 수행, 평가

우선순위 1
가족진단 : 가족의 친밀감 부족
목표설정 일반적 목표 가족 간의 친밀감, 정서적 유대, 결속력을 증진시킨다.
구체적 목표 1. 가족 간의 의사소통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가족 의사소통에 관한 질문(‘함께 살아온 부부도 자신들의 가족생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가?’, ‘의사소통은 일방적인가 상호적인가?’, ‘나 전달법은 무엇인가?’)에 대답할 수 있다.
2. 가훈과 가족목표를 한 가지 씩 정하고,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계획수립 방법 및 수단 보건소 간호사는 가족구성원이 가장 많이 모일 수 있는 시간대에 방문하여 가족간의 의사소통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한다. 캐슬린 M. 갤빈의 ‘가족관계와 의사소통’ 책을 참고한다.
보건소 간호사는 가족구성원이 가장 많이 모일 수 있는 시간에 방문하여 가족 이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가족 이념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여 가족이 함께 토의를 통해 가훈과 가족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수행 계획 학생 1명이  오전에 캐슬린 M. 갤빈의 ‘가족관계와 의사소통’ 책을 참고하여 가족 의사소통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한다. (15분)
학생 1명이 가족구성원에게 가족 이념의 정의와 예시에 대해 설명한다(3~5분). 이후 가족이 토론을 통해 가훈과 가족목표를 정하고 스스로 또는 학생의 도움을 받아 종이에 적어 잘 보이는 위치에 부착하도록 한다.(15분)
평가 계획 가족 의사소통에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함께 살아온 부부도 자신들의 가족생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가?’, ‘의사소통은 일방적인가 상호적인가?’, ‘나 전달법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을 하여 이해도를 확인하여 설정한 목표와 비교한다.
가족 구성원 각각 가훈과 가족목표를 하나씩 말로 표현하도록 하여 설정한 목표와 비교한다.
중재 1. 학생은 가족구성원이 가장 많이 모일 수 있는 오전 시간에 방문하였다. 캐슬린 M. 갤빈의 ‘가족관계와 의사소통’ 책을 참고하여 가족의사소통에 대해 교육한다. 함께 살아온 부부도 자신들의 가족생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은 하나의 과정이고 상호적이라는 내용을 설명하였다. 또한 올바른 의사소통 방법인 ‘나 전달법’에 대해 설명하여 연습해보도록 격려하였다.
2. 학생은 가족 이념에 대한 개념설명을 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설명하였다. ‘의지할 것은 가족 밖에 없다.’, ‘우리는 항상 더 잘할 수 있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는다.’ 라는 예시를 통해 가훈과 가족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가족구성원 모두가 가훈과 가족목표를 하나씩 말할 수 있도록 한 후 가족이 함께 마음에 드는 가훈을 설정하여 종이에 적도록 하였다. 가족이 함께 설정한 가훈과 가족목표를 함께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하였다. 종이에 적은 가훈과 가족목표를 잘 보이는 위치에 부착하였다.
평가

재 계획
1. 가족 의사소통에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함께 살아온 부부도 자신들의 가족생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가?’, ‘의사소통은 일방적인가 상호적인가?’, ‘나 전달법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을 하여 3가지 질문에 모두 대답하였다.
2. 가족 구성원 각각 가족목표를 하나씩 말로 표현하고 토의를 통해 가훈과 가족목표를 설정하였다. 설정한 가족 목표를 종이에 직접 써서 잘 보이는 위치에 부착하였다. 추후 가족을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가족 의사소통 빈도를 확인하고 가족목표 실천 여부를 확인할 것이다.
 
우선순위 2
가족진단 : 부적절한 건강관리
목표설정 일반적 목표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건강관리 방법을 실천한다.
구체적 목표 1. 실내 공간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및 스트레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범을 본 후, 3가지 이상의 동작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2. 올바른 식사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규칙적인 식사의 중요성과 방법 3가지 이상을 말로 표현한다.
3. 가까운 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종류와 위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3가지 이상 말로 표현할 수 있다.
4.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예방접종의 필요성 1가지 이상과 받겠다는 의지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계획수립 방법 및 수단 1. 실내 공간을 활용한 운동 및 스트레칭에 대한 사진과 간단한 설명이 있는 교육 유인물을 제공하고, 그 동작을 직접 시범 보여주고 따라하도록 한다.
2. 올바른 식사법에 대해 구두로 간단히 설명 한 후, 잘 이해하였는지 질문을 통해 평가한다.
3. 돈암1동 주변의 의료기관의 위치, 전화번호, 진료과목 등이 나타난 인쇄물을 드리고 설명 후,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도록 한다. 4.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한 키워드를 담은 인쇄 유인물을 드리고, 받을 수 있는 가까운 곳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수행 계획 학생 1명이 10월 18일 오전에 수행한다.
1. 실내 공간을 활용한 운동 및 스트레칭 동작 설명을 수행한다. (10분)
2. 식습관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 (3~5분)
3. 이용가능한 의료기관 설명을 수행한다. (3~5분)
4. 예방접종에 관한 설명을 수행한다. (3~5분)
평가 계획 1. 시범보인 운동 및 스트레칭 중 대상자 스스로 수행한 동작의 개수를 설정한 목표(3가지 이상)와 비교한다.
2. 대상자가 말로 표현한, 규칙적인 식사의 중요성과 방법의 개수를 설정한 목표(3가지 이상)와 비교한다.
3. 대상자가 말로 표현한,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개수(3가지 이상)을 설정한 목표와 비교한다.
4. 대상자가 말로 표현한, 예방접종의 필요성(1가지 이상)을 설정한 목표와 비교한다.
중재 10월 18일(수)에 오전에 대상자의 집을 방문하여 교육 및 중재를 실시하였다.
1. 실내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및 스트레칭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 나타난 인쇄물을 통해 대상자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다. 모든 동작을 차례대로 시범을 보인 후에, 2번을 같이 따라하도록 하면서 실시하였다. 대상자에게 스스로 동작 중 3가지 이상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2. 올바르고 규칙적인 식사에 대해 구두로 설명하였다. 대상자에게 적절한 속도와 어휘 수준을 선택하여 설명하였다. 설명 후, 대상자가 잘 이해하였는지 평가하기 위해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스스로 3가지 이상 설명해보도록 하였다.
3. 돈암1동 주변의 의료기관의 위치, 전화번호, 진료과목 등이 나타난 인쇄물을 드리고 설명 후, 거실 선반 위에 부착하였다. 대상자에게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3가지 이상 설명해보도록 하였다.
4.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한 키워드를 담은 인쇄 유인물을 드리고, 받을 수 있는 가까운 곳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예방접종의 필요성 1가지 이상을 설명해보도록 하였고, 받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도록 하였다.
평가

재 계획
1. 5개를 기억하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었으며, 설정한 목표(3개 이상)를 달성하였다.
2. 올바르고 규칙적인 식사에 대해 3가지를 말로 표현하였으며, 설정한 목표(3개 이상)를 달성하였다.
3.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에 대해 3개를 말로 표현하였으며, 설정한 목표(3개 이상)를 달성하였다.
4. 예방접종의 필요성 1가지를 설명하였고, 예방접종을 받겠다는 의지를 말로 표현하였으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였다.
 
우선순위 3
가족진단 : 지역사회의 상호작용 부족
목표설정 일반적 목표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구체적 목표 1.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의지를 말로 표현할 것이다.
2. 참여할 수 있는 취미활동, 자조모임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심이 있는 자조모임과 취미활동에 대해 3개 이상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계획수립 방법 및 수단 1. 대상자가 지역사회 상호작용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구체적인 상호작용 장소와 날짜를 정한다.
2. 대상자가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자조모임과 취미활동에 대해 구두로 간단히 설명한 후, 잘 이해하였는지 질문을 통해 평가한다. (3~5분)
수행 계획  오전에 대상자의 집을 방문하여 교육 및 중재를 실시한다.
1. 학생은 대상자의 지역사회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위한 중재를 한다. 치료적 접촉, 적극적 상호작용, 신체적 기본간호, 대상자의 관심에 적극적 반응하기, 긍정적 정서 강화, 신체적 상호활동 격려를 사용할 것이다.
2. 대상자(남자, 노인)가 흥미를 가질만한 자조모임에 대해 안내하고 참여하도록 격려하였다. 다양한 취미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3~5분)
평가 계획 1. 대상자가 정한 장소와 날짜에 상호작용을 실행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2. 대상자가 말로 표현한, 참여할 수 있는 자조모임 및 취미생활(1가지 이상)과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설정한 목표와 비교한다.
중재 1. 학생은 대상자의 지역사회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위한 중재를 한다. 치료적 접촉, 적극적 상호작용, 신체적 기본간호, 대상자의 관심에 적극적 반응하기, 긍정적 정서 강화, 신체적 상호활동 격려를 사용하였다.
2. 대상자(노인, 남자)가 지역사회 상호작용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자조모임 및 취미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참여하도록 격려하였다. 대상자에게 적절한 속도와 어휘 수준을 선택하여 설명하였다. 설명 후, 대상자가 잘 이해하였는지 평가하기 위해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스스로 3가지 이상 설명해보도록 하였다.
평가

재 계획
1. 대상자가 정한 장소와 날짜에 상호작용을 실행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상호작용을 하지 않았지만 추후 보건소나 의원에 부인과 함께 방문하겠다는 말을 구두로 표현하였다.
2. 참여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3개를 말로 표현하였으며, 설정한 목표(3개 이상)를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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