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간호관리학

QI (Quality Improvement)의 정의 및 예시

RNSONG 2023.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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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 (Quality Improvement) 

QI 필요성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권리증가
• 병원간 경쟁 심화
• 의료기관평가 제도
• 의료분쟁의 증가
• 해외환자 유치
•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병원 경영의 합리화와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QI 활동이 의료기관 생존의 필수사항으로 인식

QI 기본개념: 의료에 대한 의료소비자 기대수준의 향상과 의료기관의 증가로 병원간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고객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고 내부경영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질향상 활동을 적극 도입하는 것

 

 

QI 활동이란?

• QI 활동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전 구성원들이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업무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과정
•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데 효과적인 기법
QI 활동을 통해 의료기관은 환자만족도 제고를 통한 환자확보, 의료사고 최소화, 운영 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를 달성

 

QI 정의 및 목표

QI 정의

• 전 구성원의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업무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
• 서비스 질향상과 비용절감을 추구하는데 효과적인 경영기법
• 환자와의 접점에 있는 전문직으로써, 간호사는 환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전인간호를 실천함으로써 제공한 간호의 효과를 평가
• QI 활동을 바탕으로 간호업무를 개선 및 향상시키는 의무를 가짐

 

QI 목표

• 환자관리의 질을 향상시키고 간호질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며 궁극적으로는 간호사와 환자 모두를 만족하는 결과에 다가가는 것

 

QI 활동이란?

• QI 활동은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방식으로 QI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활동 모형에 따른 단계별 활동 과정이 필요
• 우리나라 의료기관들은 PDCA, FOCUS-PDCA, 6-시그마, 한국의료QA학회에서 권고하는 QI 활동 10단계 등 병원여건에 맞는 다양한 QI 활동 방법을 적용하고 있음
• QI활동모형은 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의 기본 모형
 문제발견-문제분석-가설개발-검증/실행(PDCA)의 4단계
미국병원협회 좀 더 세분화하여 실제적인 보건의료분야의 QI 활동에 적용하도록 FOCUS-PDCA 모형을 제시

 

FOCUS-PDCA 모형

미국병원법인(Hospital Corporation of America)에서 개발(1989)한 QI 과정으로 9 단계 과정을 말한다. FOCUS-PDCA는 과정의 앞 글자를 붙여서 만든 것이다.
① 개선이 필요한 과정을 발견하는 것(Find : 문제발견) 
② 과정을 파악하고 있는 팀을 조직하는 것(Organize : 팀구성)
③ 과정에 대한 현재의 지식을 명확히 하는 것(Clarify : 명확화, 현황파악)
④ 과정의 변화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는 것(Understand : 원인분석)
⑤ 과정의 개선사항을 선택하는 것(Select : 전략선택)
⑥ 개선과 자료수집을 명확히 하는 것(Plan :계획)
⑦ 개선, 자료수집, 자료분석을 실행하는 것(Do : 실행)
⑧ 실행을 통한 개선 과정의 자료를 점검하는 것(Check : 세부관리)
⑨ 이익을 유지하면서 개선을 계속 하는 것(Act: 검토)

 

 

질 향상 활동 10단계

①목표설정: 질 향상 활동을 왜 하려고 하는가?

 

②팀 구성:누구를 포함할 것인가?

 

③ 주제선정: 모든 관련 사항이 주제가 될 수 있다
• 부서의 업무관련
• 기존 업무 중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문제
• 여러 부서가 연계되어 혼자 하기 힘든 문제
• 업무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문제
• 한번만 실수하면 부서의 위기가 되는 문제
• 위험이 예상되는 문제
• 비용이 많이 들고 있는 일 등

 

• 주제선정의 우선순위
-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것
- 지속적이고 심각한 문제
- 해결이 가능한 것
-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것,
- 활동 효과가 큰 것,
- 관련 데이터를 구하기 쉬운 것
- 너무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 것

 

④문제분석: 정해진 주제를 구체적으로 분석 하는 단계
• 주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명확히 해야 한다.

• 문제분석 방법:
- 업무 흐름도(Flow chart) 업무가 진행되는 모든 과정을 도표로 제시한 것
- 원인-결과도(Fish-bone diagram): 발생된 문제 또한 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그림으로 제시 한 것

 

⑤ 조사,현황파악:분석된 문제를 실제로 조사하여 객관적으로 밝히는단계
-조사대상선정, 조사방법의 결정, 도구선정
-조사방법: 기록조사, 면접조사, 설문조사, 직접관찰
⑦ Standard 설정
• 목표설정: 도달하고자 하는 정도를 명확한 진술로 객관적인 데이터
를 제시하여 선정
• 목표의 조건: 기간,지표,기준,목표치,상태 서술 포함
• 지표설정: 최종 QI 활동의 결과로 측정 하고자하는 변수(측정 가능
한 변수)
⑧ 계획수립:조사한 결과와 설정된 표준,목표 등을 바탕으로 하여 질 향
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⑨ 개선활동 실천: 개선된 활동을 실행
⑩ 결과파악:설정된 목표 달성 정도 및 활동 결과 분석, 향후 계획 수립

 

임상 질지표

임상 질지표 종류

폐렴 부문 지표

병원 도착 후 24시간 이내에 혈중산소포화도 검사 시행 비율
§ 정의
- 병원 도착 후 24시간 이내에 동맥혈가스검사(Arterial blood gas analysis : ABGA)나 맥박산소계측(Pulse oximetry)에 의해 동맥혈 산소포화도 평가를 받았던 폐렴 환자의 비율
§ 근거
-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의 혈중산소포화도 측정은 신속하게 시행되어야 하고, 중증 폐렴에서 저산소증이 흔하게 나타나는데 신속한 산소투여는 폐렴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킨다.
§ 분자
- 병원 도착 후 24시간 이내에 동맥혈가스검사(ABGA)나 맥박산소계측(Pulse oximetry)에 의해 동맥혈 산소포화도 평가를 받았던 폐렴 환자의 수
§ 분모
- 만 18세 이상인 입원 폐렴 환자의 수

 

혈액배양검사 시행 환자 중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시행 비율
§ 정의
- 병원에서 혈액배양검사를 시행한 환자 중에서 항생제를 처음 투여 받기 전에 혈액배양검사를 시행한 폐렴 환자의 비율
§ 근거
-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의 균혈증 확인과 약제내성 원인균을 파악하고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기 위해 혈액배양검사를 항생제 투여 전에 시행하여야 한다.
§ 분자
- 병원에서 혈액배양검사를 시행한 환자 중에서 첫 항생제 투여 전에 혈액배양검사를 시행한 폐렴 환자의 수
§ 분모
- 만 18세 이상인 환자 중 입원기간 동안 혈액배양검사를 시행한 기록이 있는 폐렴 환자의 수

 

병원 도착 후 8시간 이내에 첫 항생제를 투여 받은 폐렴 환자 비율
§ 정의
- 병원 도착 후 8시간 이내에 첫 항생제를 투여 받은 폐렴환자 비율
§ 근거
- 폐렴 환자는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원칙이다. 입원 환자가 병원 도착 8시간 이내에 항생제 치료를 받을 경우 30일 이내 사망률이 감소한다.
§ 분자
- 병원 도착 후 8시간 이내에 첫 항생제를 투여 받은 폐렴환자의 수
§ 분모
- 만 18세 이상인 환자 중 입원기간 동안 항생제를 투여 받은 기록이 있는 폐렴환자의 수

 

입원 전 1개월 이내 흡연력이 있는 환자 대상 금연상담 시행 비율
§ 정의
- 병원 도착 전 1개월간 한 번이라도 흡연한 적이 있는 폐렴 환자들 중 금연에 대한 조언이나 상담을 받은 환자의 비율
§ 근거
- 의료진이 환자의 진료 과정 중에 시행하는 금연 상담은 흡연자의 흡연 중단 효과가 매우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은 호흡기계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중의 하나이다.
§ 분자
- 입원 전 1개월 이내 한 번이라도 흡연한 적이 있는 폐렴 환자들 중 입원기간 동안 의사나 간호사로부터 금연에 대한 조언이나 상담을 받은 폐렴 환자의 수
§ 분모
- 만 18세 이상인 환자 중 입원 전 1개월 이내 한 번이라도 흡연한 적이 있는 폐렴
환자의 수

 

QI 활동 사례 예시

• 환자 안전을 위한 투약 간호 개선 활동
• 효율적인 퇴원 관리를 위한 퇴원 시간 단축
• 인수인계 방법 및 인계 형식 표준화에 따른 인계시간 단축
• 검사 설명서 보완 및 제작을 통한 고객 만족도 증진 활동
• 간호 의무기록 표준화 및 의무기록 점수 향상
• 낙상 관리 프로세스 개선
• 설명 이해도 측정을 통한 만족도 향상
• 투약 업무 표준화를 위한 아차 사고 예방활동
• 손 위생 강화 활동
• 표준 작성 시점 지표관리를 통한 의무기록의 질 향상
• 간호사의 업무 check list 개발을 통한 간호 업무 효율성 증대
• 자가약 관리 시스템 구축

• 약물 정보 카드를 이용한 약물 지식 정도 향상과 투약 오류 예방 활동
• 입원 환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 활동
• 간호 행위 전 정확한 환자확인 이행율 향상 및 안전사고 감소활동
• 입원 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병실환경 개선
• 응급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통한 심폐소생술 lead time 개선 활동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내 외부 고객 만족도 증진
• 손 위생 수행률 향상 활동
• 정맥 주사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정맥염 예방 및 환자만족도 증진
• 방사선 치료 시 환자의 심리적 안정감 증진을 위한 활동
• 효과적인 수액 라인 관리로 안전한 환경 만들기
• 입원 환자의 입원계획표 제공을 통한 환자 만족도 증진

 

QI 활동 보고서 [관호관리학 실습] 

 

QI 활동 보고서 [간호관리학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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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 활동 보고서(2) [간호관리학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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