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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이론적 근거

RNSONG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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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이론적 근거
당뇨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이론적 근거

당뇨 간호진단

불안정한 혈당수치 위험성(Risk for unstable blood glucose level)

정의

: 혈당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건강에 위협이 될 만큼 취약한 상태

위험 요인

  • 성별과 연령에 맞게 권장되는 양보다 적은 일 평균 신체 활동량
  • 진단을 받아들이지 않음
  • 과도한 스트레스
  • 과도한 체중 증가
  • 과도한 체중 감소
  • 적절하지 못한 혈당 모니터링
  • 비효과적인 약물관리
  • 불충분한 당뇨관리
  • 불충분한 식이 섭취
  • 질병 관리에 대한 지식 부족
  • 변화가능한 요인에 대한 지식 부족
  • 당뇨관리 계획에 대한 불이행

위험 대상자

  • 정신 상태의 변화
  • 신체적 건강 상태 부전
  • 인지 발달 지연
  • 급격한 성장 시기

연관 조건

  • 임신

치료적 불이행과 관련된 불안정한 혈당수치 위험성치료적 불이행과 관련된 불안정한 혈당수치 위험성
치료적 불이행과 관련된 불안정한 혈당수치 위험성

치료적 불이행과 관련된 불안정한 혈당수치 위험성

간호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 후에도 혈당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한다.

단기 목표:

  • 대상자는 입원기간 동안 혈당을 정상 범위 이내로 유지할 수 있다. (예: 식후 2시간 혈당 140mg/dL 이하)
  • 대상자는 퇴원 후에도 처방된 치료요법을 적절히 이행할 수 있다. (예: 인슐린 정기 투여, 식이요법 준수, 규칙적인 운동)
  • 대상자는 교육 후 치료를 이행하는 것이 질병 관리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말할 수 있다. (예: "혈당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당뇨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제가 지금 하는 치료는 정말 중요한 거예요.")

불안정한 혈당수치 위험성 간호중재

환자 사정

  • 혈당 수치: 하루 4번 규칙적으로 혈당을 측정하고 기록하며, 혈당 변화 패턴을 파악한다.

치료 이행 수준:

  • 환자가 인슐린 투여, 식이요법, 운동 등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행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한다.
  • 치료 이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와 장애물을 파악한다.
  • 환자의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사정한다.
  • 심리적 상태: 불안, 우울, 거부감 등의 심리적 상태를 사정한다.
  • 사회적 지지: 가족, 친구,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지지 시스템을 파악한다.
이론적 근거
혈당 변화 패턴 파악은 당뇨병 관리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맞춤형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하루 4번 규칙적인 혈당 측정은 혈당 조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식사, 운동, 약물 치료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치료 이행 수준은 당뇨병 관리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치료 이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를 파악하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lasgow et al., 2001)
환자의 지식, 태도, 기술 수준을 평가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불안, 우울, 거부감 등의 심리적 문제는 당뇨병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심리적 문제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치료 이행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Polonsky et al., 2012)
가족, 친구,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지지는 당뇨병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iabetesSisters, 2023)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치료 이행도가 높아지고, 혈당 조절 수준이 개선됩니다. (Hays et al., 2018)

환자 교육

  • 혈당 관리의 중요성: 당뇨병의 합병증 위험성을 설명하고 혈당 관리가 건강 유지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 치료 요법 설명: 인슐린 투여 방법, 식이요법, 운동 요법 등 각 치료 요법의 목적, 효과, 부작용 등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 자기관리 능력 향상: 혈당 측정 방법, 식단 관리 방법, 운동 방법 등을 직접 시범 보이고 연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치료 이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예상하고 해결 방법을 함께 고민한다.
  • 지속적인 교육: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교환하고 후속 관리 계획을 세운다.
이론적 근거
혈당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며,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인슐린 투여는 혈당 관리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환자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이해하고, 치료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환자의 이해 수준과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환경 조성 및 가족 참여 격려

  • 혈당 관리를 위한 환경 조성: 병실 내 혈당 측정 기기 및 식이요법 관련 자료 등을 제공한다.
  • 가족 참여: 가족 교육을 통해 가족이 환자의 혈당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다.
이론적 근거
환자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환자의 주변 환경을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병실 내 혈당 측정 기기 및 식이요법 관련 자료 등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DiabetesSisters, 2023)
가족의 참여는 환자의 혈당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ays et al., 2018)
가족 교육을 통해 가족이 환자의 혈당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사회적 지지 강화

  • 지역사회 연계: 퇴원 후에도 지속적인 혈당 관리를 위한 지역사회 당뇨 클리닉, 교육 프로그램 등을 안내한다.
  • 온라인 활용: 당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정보 사이트 등을 소개하여 환자가 정보와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론적 근거
퇴원 후에도 지속적인 혈당 관리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가 중요합니다.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지역사회 당뇨 클리닉,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환자는 지속적인 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동료 환자와의 연결은 환자에게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 지지하며, 치료 이행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DiabetesSisters, 2023)
온라인 자원은 환자에게 정보와 지지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DiabetesSisters, 2023)

 

 

참고 문헌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2023). Standards of medical care in diabetes—2023. Diabetes Care, 46(Suppl. 1), S1-S158.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2023). AADE7 Self-Care Behaviors Consensus Report. Diabetes Educator, 49(Suppl. 1), S1-S54.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2023). Nutrition care for people with diabetes: Standards of practice and patient care proc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123(1), 100-114.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2023). ACSM’s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10th ed.). Wolters Kluwer.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2023). Your guide to living with diabetes.

DiabetesSisters. (2023).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3).

 


불충분한 지식과 관련된 비효과적 건강 관리
불충분한 지식과 관련된 비효과적 건강 관리

불충분한 지식과 관련된 비효과적 건강 관리

- 비효과적 건강 자기 관리(Ineffective health self-management)

간호목표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건강 관리를 수행하여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단기 목표:

  • 대상자는 교육 후 2주 이내에 본인의 질병과 치료 과정에 대한 지식을 90% 이상 이해합니다.
  • 대상자는 교육 후 1개월 이내에 처방된 약물을 정확하게 복용하고, 혈당 측정 및 식이요법을 올바르게 수행합니다.
  • 대상자는 교육 후 3개월 이내에 당뇨 합병증 예방 및 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실천합니다.

 

비효과적 건강 관리 간호 중재

지식 제공:

  • 대상자의 학력, 지식 수준, 이해도, 선호하는 학습 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 자료와 방법을 선정합니다.
  • 당뇨병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합병증 예방 등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제공합니다.
  • 약물 복용 방법, 혈당 측정 방법, 식이요법, 운동 요법 등에 대한 교육
  • 그림, 사진, 동영상, 모형, 웹사이트, 앱 등을 활용하여 이해를 높입니다.
  • 개별 교육과 집단 교육을 병행하여 다양한 학습 기회 제공
  • 정보 제공 방식은 개별 교육, 집단 교육,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선택의 폭을 넓힙니다.
이론적 근거
학습자 중심 교육: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은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Merriam & Bierema, 2014).
성인 학습 이론: 성인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하며, 참여적인 학습 방식을 선호합니다 (Knowles, Holton, & Swanson, 2015).
멀티미디어 학습: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학습은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Mayer, 2003).
시각 자료: 시각 자료는 정보 이해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Mayer, 2003).
동영상: 동영상은 복잡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실습 방법을 시범 보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Mayer, 2003).
지식 유지 및 강화: 지속적인 교육은 지식 유지 및 강화, 새로운 정보 제공, 행동 변화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Glasgow et al., 2001).
지속적인 지원: 지속적인 지원은 자가 건강 관리 행위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orig & Holman, 2003).

지지 체계 구축:

  • 가족, 친구, 동료 등 대상자의 지지 체계를 파악하고 활용한다.
  • 당뇨 환자 지원 단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소개하고 연결하여 사회적 지지를 확대합니다.
  • 가족 교육 및 상담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지식 수준을 높이고, 대상자 돌봄 능력을 강화합니다.
  • 가족 및 지지 체계 구성원을 교육 및 상담에 참여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론적 근거
사회적 지지: 사회적 지지는 자가 관리 능력 향상, 건강 관련 행동 변화 유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Sherbourne & Stewart, 1991).
사회적 연결: 사회적 연결은 건강 관련 정보 접근성, 정서적 지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합니다 (Berkman & Glass, 2000).
가족의 역할: 가족은 환자의 자가 관리 능력 향상, 지지 체계 제공, 치료 과정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odenheimer et al., 2000).
가족 교육: 가족 교육은 환자의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명확히 하며, 환자를 돌보는 방법을 교육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Lorig & Holman, 2003).

자가 관리 기술 훈련:

  • 혈당 측정 방법, 인슐린 투여 방법, 식사 관리 방법, 운동 방법 등을 직접 시범 보이면서 훈련합니다.
  • 실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대상자가 직접 수행하고 자신감을 얻도록 돕습니다.
  • 실수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동기를 부여합니다.
이론적 근거
실습: 실습은 자가 관리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Lorig & Holman, 2003).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실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Bandura, 1997).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자가 건강 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이론적 근거
의사 결정: 의사 결정 능력은 건강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O'Connor, 2000).
공유 의사 결정: 공유 의사 결정은 환자와 의료진이 함께 치료 계획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치료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harles, Gafni, & Whelan, 1999).

지속적인 교육 및 상담:

  • 대상자의 지식 수준, 지지 체계, 자가 관리 기술 숙련도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합니다.
  • 장기적인 자가 건강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를 제공합니다.
이론적 근거
모니터링: 자가 관리 행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 개선점을 파악하고 변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Glasgow et al., 2001).
피드백: 피드백은 자가 관리 행위를 개선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Lorig & Holma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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