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병동 치료적 환경 보고서 (Milieu 보고서) [정신간호학 실습]

RNSONG 2023.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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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의학과 병동의 치료적 환경 (Mileu 보고서)

간호학생 때 정신간호학 실습을 진행하면서 조사한 치료적 환경 보고서 입니다. 참고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00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병동의 특성 및 환경

1) 보호 병동의 개념

정신장애로 인해 병에 대한 인식이 없고, 치료이해가 불충분한 환자를 입원시키기 위한 병동으로, 병동으로의 출입이 제한되어 있다. 00병원의 경우 주로 급성기 환자들이 증상의 완화를 요하거나 자신 혹은 타인을 해할 위험성이 높은 경우 보호병동으로 입원조치 되었다. 이들은 안전제공, 항정신병 약물 치료와 초기관리 등을 목적으로 입원한다.

 

 

2) 구조도

 

총 34bed로 Open ward 12병상(6인실 1개, 3인실 2개), Close ward 22병상(6인실 3개, 2인실 2개) 과 2곳의 안정실로로 이루어져 있다. 개방병동은 7:00부터 20:30분까지 개방된다.

여닫이 문을 열고 들어가면 바로 개방병동이 있으며 개방병동을 쭉 따라 들어가면 왼쪽으로 쇼파와 티비를 볼 수 있는 곳이 있으며 정면에 크게 다니는 큰문1개, 왼쪽 쇼파 뒤쪽으로 간호사 station과 이어지는 작은 문 1개가 있으며 작은문으로 출입하고 큰 문으로는 회진이나 급식차 등이 움직일 때만 개방한다. 간호사 station옆에 상담실, 준비실 및 탈의실, 그리고 안쪽으로 수간호사실이이 있고 station 바로 앞쪽으로 2개의 안정실이 바로 보이도록 되어 있다. 2개의 안정실 옆에는 크게 프로그램실이 있으나 프로그램을 할 때에는 커튼이 쳐져있어 볼 수 없다. station에서 나와 왼쪽으로 쭉 병상이 있으며 station과 가까운 복도에 의자가 놓여져 있다. 반대편으로 병상이 놓여져 있으면서 복도 중간에 열려있는 화장실이 있다. 더 가면 2인실이 시작하는 곳에 복도가 왼쪽으로 뻗어있는데 그 안으로 들어가면 다시 왼쪽으로 샤워실이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3)인력 현황

직종 총인원 D duty E duty N duty S duty 기타
간호사 8(HN 포함) 1 1 1 1 휴가 대치로 신규가 prn으로 근무
보호사 5 1 1 1   2016.2부터 1인 근무로 변경
일반업무원 1       1  
사회복지사 1       1 1년 과정수련생 2-3인 실습중

전체 환자가 34명인 것을 고려하면 (full bed일 시)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의 근무라고 할 수 있었다.

 

4) 대상자의 특성 (10일 기준)

보호병동 기준으로 22개의 bed중 19bed가 차 있었다. 조현병(6명), 양극성장애(6명), 우울장애(3명)을 포함해 PTSD, 알코올 남용 등의 내원 이유가 있었다. bipolar로 들어온 환자의 대부분은 manic한 상태이며 조현병으로 인해 내원한 환자들은 약물로 인한 증상의 완화로 환각 증상을 대부분 적게 호소하는 편이었다. 추석 연휴동안 길게 쉬고 병동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의 증상이 매우 호전되어 있었다. 하지만 연휴가 지나고 급성기 양극성장애 환자가 들어옴으로 인해 병동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들뜨게 되면서 환자들의 활동량도 늘어나게 되었다. depression 환자들은 대부분 병실에 누워있는 시간이 많았으나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고, bipolar와 조현병 환자들은 관리에 따라 활동량이 완화되거나 혹은 느는 양상을 볼 수 있었다.

 

5) 물리적 ,정서적 환경

병동 내에는 돌출된 부분이 없게 환경이 조성되어져 있으며 병동의 복도에는 환자들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한 손잡이가 설치되어져 있다. 00병원의 다른 병동과 비교했을 때 복도의 한 쪽과 병실 한쪽 면에 창문이 넓게 나있어 병동 내로 햇빛이 많이 들어와 환자들이 일주기리듬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치료 프로그램 실에서 프로그램 이외의 시간에도 환자들이 정서를 환기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도서와 보드게임, 고리던지기 세트, 볼링 세트, 피아노가 비치되어져 있고, 복도에는 탁구대가 설치되어져 있다. 또한 현실 감각을 위해 시계와 신문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6) 안전관리

안전한 환경을 위해 날카로운 물건이나 위험이 있는 물건(비닐 등)은 소지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며, 볼펜, 손톱깎이 등은 대여하여 사용하고 반납하도록 되어 있다.(9시~21시) 또한, 병동 내에 돌출된 부분이 최대한 없게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목욕실을 이용할 때에도 반드시 2인 이상이 함께 들어가서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간이문 옆으로 보호사가 상주하고 있어 환자들이 통제되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간이문을 넘어 규칙을 어기는 경우를 제지하여 안전한 환경을 유지한다. 환자가 병동을 탈출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보호자가 사용하는 문(병동이 앞으로 보이는 큰 문)과 의료진이 사용하는 문(station 옆으로 나갈 수 있는 작은 문)이 구별되어져 있고 모두 열쇠로 열고 닫도록 되어있다. 또한 문을 열고 닫을 때에는 입구를 등지고 닫게 하여 환자가 밖으로 탈출하는 것을 미리 방지한다.

 

 

 

[2] 정신간호사 및 기타 치료진의 역할

 1) 정신간호사

- 매 duty마다 rounding하면서 환자들의 주요 증상 변화 양상과 수면, 식사 등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고 간단한 면담을 통하여 추가적인 불편사항이나 문제점을 파악한다.

- 투약과 침습적/비침습적 처치를 담당한다. 투약은 환자 성명과 생년월일을 확인하고 투여하며, 폐쇄병동 환자들에 한하여 직접 입 안으로 약을 넣어주고 제대로 삼켰는지 확인한다.

- 수행한 간호를 기록한다. 면담내용, 투약, 처치, 환자 관련 event(ex. 환자의 요구, 말과 행동), noti 관련 내용 등이 포함된다.

- 의사 회진에 참여한다.

 

2) 정신과 의사

- 회진 시 환자와 10~15분 정도의 면담을 하여 주요 증상 및 기타 신체적·정신적 증상의 양상을 확인하고, 향후 검사와 치료 계획을 알려주며 환자와 의견을 고려한다.

-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물을 환자의 증상과 부작용 관찰 결과에 따라 조정한다.

- 입원 시 면담과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린다.

 

3) 정신과 보조원(보호사)

-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관리한다.

- 투약 시 간호사와 함께 확실하게 투약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 환자의 개인물품·간식과 공용물품을 관리하고 제공 및 대여/수합하며 관리대장을 작성한다.

- 가족 면회 기록대장을 관리한다.

- 환자의 사소한 부탁이나 요구를 들어주거나 다른 치료진에게 전달한다.

 

4) 활동요법사

- 낭송가: 시낭송프로그램 진행

미술치료사: 미술치료 진행

음악치료사: 음악치료 진행

무용동작치료사(자원봉사자): 무용동작치료 진행

웃음치료사: 웃음치료 진행

 

5) 사회복지사

- 수시로 환자와 30분~1시간가량의 면담을 시행한다.

- 각종 활동요법(미술요법, 음악요법, 자치회의, 노래방, 요가, 산책, 차모임)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참관(미술치료, 음악치료, 시낭송프로그램, 웃음치료, 무용동작치료)한 후 참여한 환자들의 chart에 프로그램의 목적과 환자의 행동, 반응을 기록한다.

- 의사 회진에 참여한다.

 

[3] 치료적 활동요법

 1) 차 모임

차를 마시며 환자들이 서로 대화를 하거나 복지사 선생님들과도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이다.

 

2) 음악요법

주제가 정해진 음악과 가사가 적힌 프린트를 선생님이 준비하면 환자들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악에 대해 투표를 한 후, 표가 많은 노래부터 감상하게된다. 노래를 다 감상한 후에는 자신이 마음에 들었던 가사와 이유 그리고 음악 감상에 대한 전반적인 느낀점을 발표하는 시간이었다.

 

3) 자치회의

안건을 정하는 것부터 환자들이 서로 논의를 하고, 이 안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었다. 이때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에 대한 훈련도 이루어지며 서로의 생각들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건의사항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병동생활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언급할 수 있는 시간이다.

 

4) 산책

주치의의 오더가 난 환자들 한에서 주치의, 복지사 선생님 또는 보호사님과 외부 산책을 하면서 자연도 만끽하며 배드민턴이나 농구 같은 운동을 하거나 좀 더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이다.

 

5) 시낭송 프로그램

선생님께서 시를 가져오시면 낭독되는 것을 듣고 감상한 후 모두 돌아가면서 시를 낭독한 후 자신의 감정이나 느낀점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이다.

 

6) 미술치료

주어진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고 이에 대해 다른 환자들에게 발표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다.

 

7) 웃음치료

웃음을 통해 더 행복해지는 시간으로 웃음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다.

 

8) 무용동작치료
- 음악을 들으며 선생님께서 취하시는 동작을 따라하며 자신을 몸으로 표현하며 신체적인 동작으로 운동도 함께 되는 시간이다.

 

9) 요가

요가를 통해 신체적 기능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 또한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이다.

 

10) 학생 프로그램

학생간호사들도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A,B 두조로 나누어 각각 수, 목요일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A조는 ‘희망의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환자들 각자가 직접 화분에 원하는 꽃씨를 심어 이름과 문구를 화분에 새기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고 B조는 ’미니체육대회’를 열어 환자들과 고리던지기, 몸으로 말해요라는 게임을 실시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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