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집단 활동 요법 보고서 [정신간호학 실습]

RNSONG 2023. 2. 26.
반응형

 

집단 활동 요법 보고서 

정신간호학 실습을 하면서 병동에서 진행한 프로그램 보고서입니다. 실제로 환자분들과 진행을 했으며 실습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음다지기 미니게임 

항목 내용
프로그램명 마음다지기 미니게임
일자 20XX년 11월 30일 오전 11시-11시 50분
장소 00병원 정신과 00W 작업치료실
실습학생명 000 외 5명
참여인원 환자 11명, 학생간호사 6명
참여자 특성 • 참여자의 주요 질환 : Major Depressive Disorder, Bipolar,
Schizophrenia, Alcohol use disorder
• 참여자의 분위기 : 참여와 활동에 적극적이며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분위기
치료적 목적 • 여러 가지 오락 활동을 통해 환자의 기억력, 주의력 및 집중력을 증진
하도록 돕는다.
• 자신이 새해에 성취하고자하는 바를 적고 공유함으로써 치료의 목적과 다짐을 되새겨 치료 의지를 돋운다.
• 다른 환자들과의 대인관계를 증진시킨다.
• 적절한 경쟁심, 협동심 및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에너지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
며, 대상자가 프로그램 참여 후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주제 선정 이유 병동 내 새롭게 들어온 환자들과 기존에 있던 환자들, 연령층이 다양한 환자들 간 친목을 도모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단순한 오락요법 프로그램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소망 적고 공유하기’ 와 같은 요소를 더해 치료 의지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했다. 게임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격려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병동 내 긍정적인 감정을 불어넣고자 한다.
준비 • 필요물품
-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초대장
- 일회용 숟가락 2개, 탁구공 10개, 종이 30장, 타이머1개, 전지(비행기 날리기 게임 과녁), 사인펜, 음악, 마카, 화이트보드, 참여 상품(귤 20개), 적극 참여자 상품(립밤 5개)


• 초대장은 크게 인쇄해 전날 환자분들이 가장 출입이 잦은 작업요법실의 게시판에 붙여 홍보한다.
• 탁구공 옮기기 게임을 위한 출발점, 도착점을 표시해둔다.
• 비행기 날리기 게임을 위한 위치에 따라 점수가 책정된 큰 과녁을 전지 에 미리 크게 그려 붙여둔다.
진행과정 도입(5분) 프로그램을 이끌어 갈 실습생을 소개하고 개략적인 진행 방향을 소개한다.


소개할 내용
• 오늘의 일일 진행자와 도우미가 될 실습생들을 소개한다.
• 2팀으로 나누어 총 2게임(①탁구공 옮기기, ②비행기 날리기)이 진행될 것을 설명한다.
• 적극 참여해주신 분들께 상품이 있음을 설명한다.
팀 나누기
앉은 자리대로 절반씩 나누어 팀을 만든다. 이번 게임을 통해 얻고 싶은 것 (재밌자, 이기자 등)을 묻고 팀명을 정하도록 한다. 게임 시작과 끝에 팀의 구호를 외칠 것을 당부한다.
전개(35분) [게임 진행종목]
진행 시 유의사항:
- 각 게임마다 실습생 2명이 게임 진행방법 시범을 보여 게임 의 방식을 모두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숟가락으로 탁구공 옮기기(10분)
1. 참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게임 시작 전 룰을 설명한 후 앞에서 실습생 두 명이 시범을 보인다.
2. 본격적으로 게임 시작을 하면, 각 팀에서 타이머를 재는 동 안 탁구공을 일회용 숟가락에 올려놓고 출발점에서 도착점 까지 팀원들의 숟가락으로 옮긴다. 다른 팀의 사람들은 응 원하도록 한다.
3. 중간에 탁구공을 떨어뜨리면 그 공은 무효가 된다.
4. 팀별로 무사히 도착점까지 옮긴 탁구공의 수를 각각 비교 해 정해진 1분 내 더 많은 탁구공 수를 옮긴 팀이 우승을 하게 된다.
5. 희망자가 충분한 경우 1게임 더 수행한다.
6. 총 2차례의 게임동안 옮긴 총 탁구공 개수가 더 많은 팀을 발표하고 축하를 해준 뒤 다음 게임으로 넘어간다.


• 비행기 날리기(15분)
1. 종이를 나누어주고 각자 종이에 내년 한 해의 바람, 소망을 쓰도록 한다.
2. 소망이 써진 종이를 돌아가며 한 명씩 발표하도록 한다.
3. 종이로 비행기로 접는다.
- 비행기 접는 방법을 두 명의 실습 학생들이 나와 큰 동작 으로 자세히 시범을 보이고, 환자들 옆에서 다른 실습학생 들이 보조한다.
4. 소망을 적은 비행기를 소망을 담아 날릴 것이라고 설명하 고 과녁은 재미를 위해 만든 것이니 맞추지 못해도 걱정 마 시도록 설명한다. 각 팀당 한 명씩 총 두 명이 출발선에 서 서 종이비행기를 점수가 적혀진 과녁을 향해 날리도록 한 다. 멋진 자세로 날리도록 격려한다.
5. 게임이 이뤄지는 동안 한 실습생은 점수판에 점수를 기록 하고 실습생 한 명씩 팀별 점수를 센다.
6. 제한시간 30초간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날린 후 받은 점수를 합산한다.
7. 가장 점수의 합산이 높은 사람 1명과 팀을 호명한다.
마무리
(10분)
• 상품수여
- 이번 프로그램의 우승 팀을 호명한다. 박수를 쳐 함께 축하 하도록 한다.
- 각 게임에서 성적이 가장 좋았던 세 분을 호명하고 립밤을 증정한다. 모두 함께 박수를 쳐 축하해주도록 한다.
-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참여상’ 1분, 가장 모두에게 웃음을 드린 ‘웃음상’ 1분을 선정해 립밤을 증정한다.
- 모두 적극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하며 참여자 전원에 게 귤을 드린다.


• 소감 말하기/ 정리
- 한 명씩 돌아가며 기억에 남았던 것, 프로그램 참여 소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평가

프로그램을 참여하신 분들은 박00외 10명으로, 총 11명이 참여하셨으며 최00님은 게임 초반 퇴원을 하셔서 10명을 5명씩 두 팀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하였다. 모두 적극적인 자세로 프로그램에 임했으며 자리이탈이나 거부, 부정적인 표현 또한 없었다. 다들 밝은 표정과 큰 동작으로 게임에 임하였으며 구호 외치기에서는 “힘내자!” “비행기!”를 크게 외치며 구호를 외치기를 꺼려하는 환자들이 없었다. 시간이 조금 남아 신청자들에 한해 준비해온 볼링세트로 볼링도 했다.


• 참여자 소감 : 참여자들은 최종 소감을 이야기하는 시간에 색다른 게임을 해서 좋았다. 인위적으로 하는 치료가 아니어서 좋았다. 종이비행기를 날리니까 속에 있던 것들이 함께 날라가는 기분이었다. 다함께 이렇게 팀을 나누어 놀아보니까 좋았다. 등의 평가를 하셨다.


• 학생 평가
- 000 : 실제로 연습없이 진행하다보니 약간의 진행의 딜레이가 있었지 만 환자분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다. 비행 기 접기를 담당하였지만 처음에 반대로 접어서 표적까지 잘 날 아가지 못해 너무 아쉬웠다.

- 000 :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환자분들이 참여하여 놀랐다. 그리고 많 은 환자분들이 재미있었다고 말씀해주어서 뿌듯했다. 다음부터 는 한 번 정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조금 더 철저히 준비한 다면 더욱 매끄러운 진행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000 : 형식적이지 않아서 좋았다는 환자분의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 는다. 많은 분들이 즐거워해주셔서 뿌듯하였다.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들로 준비한 것이 잘 한 점이라고 생각한다.

- 000 : ”마음에 응어리 진것이 날아간것 같다”는 환자분의 소감을 듣 고 준비한 활동요법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수 있었다. 추가로 준비한 미니게임까지 할 수 있는 시간이 더 있었으면 하는 아 쉬운 생각이 들었다.

- 000 : 프로그램 계획 의도대로 모두가 함께 웃으며 즐기는 시간이었 다. 많은 인원이 참여해주셨고 실습학생들도 함께하여 활기찬 분위기였다. 내년 한 해 이루고자 하는 바를 각자 적고 공유할 수 있어 뜻깊었다. 참여해주신 분께서 프로그램이 색달라 좋았 다고 말씀해주셔서 주제를 잘 선정했다고 생각했다.

- 000 : 탁구공과 종이비행기를 이용해 색다르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었는데 다들 알아주신 것 같아 정말 기분도 좋고 보람찼다. 특히 김00님이 종이 비행기를 접으면서 자신 에게 종이비행기를 접는 방법을 알려주셨던 삼촌이 생각난다고 하셨을 때 추후 프로그램이 끝나고 라포 형성시 추억을 더 공 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참 좋았다.  

 

부록 - 초대장

 

 

간호정보 더보기 

 

nurse note -

nurse note을 통해 간호학생, 간호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론과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블로그입니다. 간호 케이스스터디, 간호중재 등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할 수 있는 똑똑한 간호사

songday.me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