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정
1. 일반적인 정보
▶ 환자 정보 성명: ㅇㅇ □남 ■여 연령: 만 38 주소: ----- 의료보장형태: □보험 ■보호1종 □보호2종 □기타 직업: 무 주거형태: ■ 자가 □ 임대 □ 기타 종교: □개신교 □천주교 ■ 불교 □ 무 □ 기타 ▶ 보호자 정보 성명: ㅇㅇ 관계: 모 연락처:************ 지지도: ■상 □중 □하 ▶정보제공자 성명: ㅇㅇ 관계: 모 |
2. 병력조사
1) 정신과 병력/치료
발 병 시 기 : 2009년 (만 31세) 진단명 : 주요우울장애, 정신지체 3급
입 원 횟 수 : 의료기관 ( 2 회) 정신요양원 ( 0 회) 굿·기도원 ( 0 회) 현치료 상황 : 외래 입원 없음 기타
병원명 : 사정하지 못함
약 복용여부 : 복용 (하루 2 회) (Fluoxetine, Risperidone, Benztropine)
신 체 질 환 : 없음
2) 주호소 : 무기력, 피곤함, 말더듬, 수면패턴장애
3) 현병력(시작시기/유발인자/증상/치료경과 등)
시작시기 : 2009년 여성일하기 센터에서 FM 전자에 취직시켰는데 힘들게하여 그만 둠. 멍하고 일을 제대로 하는 일이 없었음. 누웠다 일어나서 아이들이 왔다고 함. 자리에서 일어나 집 문을 열어 쳐다보고 뛰쳐나갔고, 이후로 발병진단을 받음.
치료경과 : 처음 환청을 듣고 입원치료하고 2달 뒤 퇴원하였는데 조금 좋아진 것 같아
퇴원하여 있었음. 별다르게 문제 없이 지냈으나 약을 빼먹고 안먹고 돌아다님. 롯데리아가 편하다고 하며 계속 앉아있음.
현재는 약을 먹고 있긴 하나 엄마의 꾸중을 피하기 위해 먹음.
4) 과거력 : 2009년 10~12월, 2010년 6월~12월 00 정신병원에 입원
5) 가족력(지지체계) :
6) 개인력
영․유아기 (0~3세) : 태어날 때부터 발달이 느려서 걱정이 컸다고 함.
학 령 기 (7~11세) : 동생이 언니 노릇을 함. 친구들 3명 정도 있었고, 업무는 잘 하지 못한 편이었음.
사 춘 기 (12~19세) : 중학교에서는 미술을 하고, 고등학교에서는 특별활동으로
합창단을 하였음.
성 인 기 (20세 이후) :계획 임신은 아니었고, 체한 줄 알았다가 임신인것을 알았다고 함.
3. 정신상태 검사
1) 외모, 전반적 태도 및 행동
가. 체구 및 외모 : 체구는 뚱뚱한 편으로 몸 움직임이 둔해 보인다.
머리는 길고 하나로 묶고 다니시며 외모에 관심이 없고 눈이 풀려있고 피곤해 보인다.
나. 개인위생상태
① 식 사 : 식사는 하루 3번 규칙적으로 하시며 저녁은 배부르게 먹지 않음.
② 대․소변 : 대소변 불편없으며 대변은 하루에 세네번 보신다고 함.
③ 수 면 : 언제 자던지 6시면 눈이 떠짐.
④ 청결상태 : 머리는 자주 감지 않으시나 항상 세수하고 온다고 하심.
다. 복장상태 : 거의 같은 옷을 입고 다니시며 머리띠를 항상 하고 다니심.
라. 상담자에 대한 태도 : 개방형 질문에도 단답으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라포를 형성한 뒤엔 밝은 표정으로 대답하고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짐
마. 행동
□ 붕괴 □ 철회 □ 공격적 □ 증가 □ 감퇴 □ 반복(현기증, 음송증)
□ 자동(명령자동증, 반향언어, 반향동작) □ 거절 □ 강박
■ 기타 행동장애(언어압박, 다변증, 언어빈곤)
2) 의식상태
■ 명료 □ 졸림 □ 혼미 □ 반성혼수 □ 혼수 □ 혼탁 □ 혼돈 □ 둔주
□ 섬망
3) 사고
가. 진행
□ 지리멸렬 □ 부적절 □ 비논리적 □ 원증 □ 사고의 비약 □ 사고의 우회증
□ 사고지체 □ 사고의 단절 □ 사고의 박탈 □ 사고의 이완 □ 차단 □ 빗나감
□ 보속증 □ 신어증
나. 형태
■ 현실적 □ 비현실적(□ 자폐적 사고 □ 마술적 사고 □ 일차사고과정 □ 강박관념 □ 구체적 사고 □ 기타 유형)
다. 내용
□ 사고경향
□ 망상(□ 피해망상 □ 과대망상 □ 관계망상 □ 우울망상 □ 조증망상 □ 색정망상
□ 연애망상 □ 빙의망상 □ 신체망상 □ 기타)
□ 강박증 □ 공포증 □ 건강염려증
4) 지각(perception)
가. 착각 : □ 거시증 □ 미시증 □ 공감각 이인증 □ 이인증 □ 비현실감
나. 환각 : ■ 환청 ■ 환시 □ 환미 □ 환촉 □ 환후
(내용 : 발병 시(급성기) 누워있다 아이들이 왔다고 함. )
5) 감정반응
가. 기분 : □ 고양된 기분 ■ 우울 □ 감정불능증
나. 불안 : □ 부동성 불안 □ 격정/초조 □ 긴장 □ 공황 □ 공포
다. 정동
□ 불충분 정동(□ 제한된 정동 □ 둔마된 정동 □ 무감동)
□ 부적합 정동
6) 지적 능력
가. 지남력 : ■ 있음 □ 없음(□ 시간 □ 장소 □ 사람)
나. 기억력
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즉각 회상 : ■ 온전 □ 장애
등록(따라하기) - 나무, 모자, 기차 (혹은 물, 이불, 자동차)
회상 (3분후 되물음) - 나무, 모자, 기차 (혹은 물, 이불, 자동차)
․단기 기억 : ■ 온전 □ 장애
(수시간~수일전 기억 등)
․장기 기억 : ■ 온전 □ 장애
② 종류
□ 기억항진 □ 건망증 □ 기억착오 □ 거시감 □ 미시감 □ 기타
다. 계산력과 집중력 : □ 온전 ■ 장애 (작은 수 계산은 가능하나 큰 수 계산 불가능)
100 - 7 = -7 = -7 = -7 = -7 =
라. 일반적인 정보 및 지식 : ■ 온전 □ 장애
(전대통령- 이명박 , 현대통령- 박근혜)
마. 판단력(정신사회적) : ■ 온전 □ 장애
길에서 남의 주민등록증을 주웠을 때 어떻게 하면 주인에게 가장 빨리 돌려줄 수 있나?
(“경찰서에 갖다 줘야죠..”)
바. 추상능력 : □ 온전 ■ 장애
사. 읽 기 : ■ 온전 □ 장애
쓰 기 : ■ 온전 □ 장애
독해력 : □ 온전 ■ 장애
7) 병식
① 자신이 얼마나 병들어 있다는 것을 아는가? ( ■ 유 □ 무 )
② 자신의 병의 종류를 인식하는가?( ■ 유 □ 무 ) 자신이 우울증 약을 먹는다고 하심
③ 치료받는 이유를 아는가? ( ■ 유 □ 무 )
④ 발병에 관한 정신역동학적 의미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가? ( □ 유 ■ 무 )
⑤ 병식의 수준
□ 완전히 병을 부인하는 것
□ 병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동시에 부인하는 것
□ 병을 인식하나 타인을 탓하는 것
■ 지적인 병식
□ 진실한 감정적 병식
간호진단
간호진단 1 | 우울과 관련된 수면패턴장애 |
간호진단 2 | 복합요인(추상적 사고능력 장애, 언어장애)과 관련된 의사소통 장애 |
간호진단 3 | 자존감 저하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
건강문제 1 | 수면패턴장애 | ||
자료 수집 |
주관적 자료 | “몇 시에 자던지 새벽 여섯시만 되면 눈이 떠져요.” “잠이 안 오면 눈만 계속 감고 있어요. 그래도 잠이 안와서 그런 날은 아예 밤을 꼬박 새요.” “눈 감고 있다보면 생각이 자꾸자꾸..(생기고) 기분도 안 좋아요.” |
|
객관적 자료 | 대상자의 눈에 항상 힘이 없어 풀려있는 것을 관찰함. 대상자가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무표정으로 우울해보이는 것을 관찰함. 주요우울장애(MDD)를 진단받음(200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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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 우울과 관련된 수면패턴장애 | ||
간호목표 | 단기 목표 |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수면을 방해하거나 촉진하는 요인을 인식한다. 대상자는 5일 이내에 수면을 증진하는 식이와 습관을 변화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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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목표 |
대상자는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한다. | ||
간호계획 | 대상자에게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을 사정한다. 매일 아침 간밤의 수면의 질에 대해 묻는다.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과 같은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금하도록 교육하고,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취침 4~5시간 이내는 금하도록 교육한다. 수면 증진을 돕는 보조도구나 방법을 제공한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가능한 방법은 즉시 실시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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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수행 | 대상자에게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을 사정함. → 대상자는 “전 배가 가득차면 잠이 안와요. 다른 건 왜그러는지 잘 모르겠어요.” 라고 말함. 매일 아침 간밤의 수면의 질에 대해 물음. → 대상자는 날마다 다르지만 “어제 잠 잘 못 잤어요.”, “조금 잘 잔 것 같아요.”, “자긴 잤는데 계속 피곤하네요.”, “열한시에 누웠는데 새벽에 잠들었어요.”라고 말함.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금하도록 하며, 카페인 함유 음식은 취침 4~5시간 이내에는 금하도록 교육함. 수면 증진을 돕는 보조기구나 방법을 제공함. → 잠자리에 들기 전 온수로 목욕하도록 교육함. → 취침 전 수면에 도움이 되도록 가벼운 운동(스트레칭)을 교육함. → 잠이 안 올 때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서 마셔보는 것을 권유함. → 너무 높지 않고 부드러운 소재의 베개를 사용해보도록 권유함. 수면에 도움이 되는 가능한 방법은 즉시 실시해보도록 권유함. → 잠들기 전 온수목욕과 가벼운 운동은 즉시 실시해보도록 권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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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대상자는 배가 부른 것이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라고 말씀하심.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할 시간이 부족하여 단기목표인 5일이 지나지 않았지만, 수면 증진을 돕는 방법과 보조기구를 제공한 후 “이런 방법들이 있는지 몰랐어요. 감사해라.”라고 말씀하심. 대상자가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지에 대한 평가는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건강문제 2 | 의사소통 장애 | |
자료 수집 |
주관적 자료 | - ‘센터 올 때 걸어서 오세요?’(간호학생) ‘네..’ - ‘회원님~저희 배가 임산부같이 나왔죠(간호학생) ’네..‘ - “저는 매일 매매일 걸어와요.” |
객관적 자료 | - 다른 회원님들과 말을 하지 않는 모습을 관찰함. - 대화를 시도하려고 다가가면 피하는 모습을 관찰함 - 말 더듬을 보이는 것을 관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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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 복합요인(추상적 사고능력 장애, 언어장애)과 관련된 의사소통 장애 | |
간호 목표 |
단기 목표 |
대상자는 일주일 안에 간호학생과 하루에 대화를 나누는 횟수가 3회 이상으로 증가한다. |
장기 목표 |
대상자가 타인에게 먼저 대화를 시도한다. | |
간호계획 | 1. 지속적으로 대상자의 말하기 능력과 지남력 변화를 관찰한다. 2. 대상자와 신뢰적 관계를 맺으며 수용적 태도를 보여준다. 3. 센터 방문 시 5~10분정도 대화를 한다. 4. 대상자와 대화를 시작 할 때 개방적인 질문을 한다. 5. 집단 활동과 치료 요법 시 대화를 유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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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수행 | 대상자와 대화 시 한 번에 한 가지 질문만 하며, 대상자의 말을 중간에 끊지 않고 반응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며 기다려 준다. 센터에서 대상자 이름 부르기, 날짜와 시간 알려주기, 주변 환경에 대한 이야기 등 꾸준히 대화를 통해 신뢰감을 쌓는다. 대상자에게 자기소개, 날짜와 시간 알려주기, 날씨와 같은 일반적인 주제로 대화를 유도하였으며 폐쇄적인 답변을 하지 않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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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간호학생과 대화를 나누는 횟수가 하루에 5회 정도로 증가하였으며 간혹 “예”, “아니오”가 아닌 개방적인 답을 하였다. 신뢰관계는 쌓았으나 먼저 대화를 시도하지는 않으셨으며 지속적으로 말하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 같다. |
건강문제 3 |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 ||
자료 수집 |
주관적 자료 | “난 친구가 없어. 다들 시집가고 나서 연락이 끊겼어요.” “센터 다닌 지 4년 됐는데 친하게 지내는 회원은 딱히 없어요.” “제가 말이 없잖아요. 재미도 없는데 누가 저랑 얘기를 많이 하겠어요.” “머리 잘라봤자... 누가 신경도 안 쓰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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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자료 | 대화를 할 때 초기에는 대답을 잘 하나 대화가 길어질수록 단답형의 대답을 한다. 심도 있는 질문에 대답을 잘 하지 못한다. 집단치료에 참여는 하나 다른 회원 및 실습생들과 상호작용 하지는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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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 자존감 저하와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 ||
간호목표 | 단기목표 | 대상자는 간호학생과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다. | |
장기목표 | 대상자는 형성된 치료적 관계를 바탕으로 다른 회원들과 대화를 하며 자존감을 회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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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계획 | 1. 환자에게 지지적이고 수용적인 접근을 한다. 2. 환자와 함께 대화를 통해서 신뢰관계를 가진다. 3. 대상자가 다른 회원을 피하는 행동을 보일 때 그 이유에 대해 대화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한다. 4. 대상자가 다른 회원과 적절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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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수행 | 1. 웃는 얼굴로 대상자를 대하였으며 대상자와의 대화에서 대상자가 거부감을 지니지 않도록 센터 안에 앉을 때, 개인적인 거리를 둔 뒤, 대상자 옆에 앉아서 침묵하는 등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하였다. 2. 대상자와의 대화는 환자가 원할 때 하였으며 원하지 않을 때에는 시간을 두고 대화를 하였다. 대상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거리는 등의 행동과 함께 좀 더 가까이 다가가서 대화를 하였다. 3. 대상자가 다른 회원을 피하는 행동을 보일 때 그 원인에 대해서 대화하면서 경청, 감정의 공유 등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하였다. 4. 환자가 다른 환자에게서 상처받지 않고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대화 중간중간 중재적인 역할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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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대상자는 간호중재 이후 실습생과 마주치면 웃으며 반기는 모습을 보였다. 대화 시 개방적인 질문에도 잘 대답하셨고, 먼저 말을 거시는 모습도 보이셨다. 프로그램 활동에서 다른 회원들과 옆에 앉은 실습생과의 대화에서 단답형과 비언어적 표현을 하는 등 사정 전에 비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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