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실습 - 치료적 환경 보고서

RNSONG 202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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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실습 - 치료적 환경 보고서

정신간호학 실습시 개방병동 및 폐쇄병동 특징과 정신건강의학과에 특수한 병동 환경에 대해서 보고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참고로만 부탁드립니다. 

 

 

<1> 각 단위의 특성 및 환경

 

1. 정신과 병동의 개념

XX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대학병원 소재 정신건강의학과로서의 위상에 걸맞도록 교육, 연구, 진료의 3가지 영역에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다.

현재 교수, 전공의, 임상심리사, 간호사, 보호사 및 기타 신경생리검사실, 사회사업과, 언어치료실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환자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XX병원 본관 9층에 위치한 정신과병동은 개방병동 12병상, 폐쇄병동 18병상 총 30병상과 특수치료실, 집단치료실, 면담실, 집중관찰실, 휴게실 등을 갖추었다.

정신치료, 약물치료, 특수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 재활요법, 정신치료극 등의 일반적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뿐만 아니라, 공황장애, 치매 및 기억력 장애, 스트레스, 시간생물학, 여성정신건강, 난치성 정신분열병 및 강박장애 클리닉 등의 여러 특수 클리닉을 통하여 최신의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2. 정신과 병동의 목적

-환자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효율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개방병동과 폐쇄병동을 이원화해 각 질환별 특성에 맞는 입원환경을 제공하고 보다 전문적인 치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많은 정신질환자들이 편견없이 치료받아 정신건강을 회복함을 목적으로 한다.

 

3. 치료적 환경의 특성

1) 폐쇄병동(보호병동)

① 환자의 안전을 위해 볼펜이나 긴 물건, 유리와 같이 위험성이 있는 물건은 반입을 금지한다. 다음과 같이 자해 및 타해의 도구가 될 수 있는 물건은 반입을 금한다.

-날카로운 것: 가위, 칼, 손톱깍이, 눈썹칼, 일회용 면도기, 병따개, 철사, 스프링노트, 샤프

-끈종류: 허리띠, 스카프, 스타킹, 목걸이, 헤드폰, 카세트(전기)코드, 손수건

-유리제품: 유리로 된 컵, 화장품병, 음료수병, 유리병, 거울, 유리그릇(밑반찬 준비시 유리제품이 아닌 안전한 용기사용)

② 자살 위험이 있는 물건의 경우, 간호사 스테이션에 두고 쓴 뒤에 다시 반납해야 한다. 관찰 결과, 성경책도 환자가 소지하지 못하고, 읽고나서 간호사 스테이션에 반납하는 것을 보았다.

2) 개방병동

① 개방병동은 오후 9시부터 오전 7시까지 출입을 제한함으로써 조용한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안정과 치료적 환경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② 칼과 같은 위험한 물건은 수거한다.

③ 24시간 보호자가 상주할 수 있다.

 

4. 물리적 환경

1) 구조도

2) 폐쇄병동(보호병동)

6인실 2, 3인실 2로 이루어져 있다.

② 18병상과 처치실, 면담실, 집중관찰실, 휴게실을 갖추었다.

③ 개방병동을 지나오면, 문이 하나 더 있다. 이 문을 통과하면, 곧바로 간호사 스테이션이 있다. 스테이션 바로 옆쪽에 보호사님이 계셔, 혹시 escape 하는 환자는 없는지 확인하신다.

④ 간호사실 안쪽에 수간호사실이 위치해 있고, 이곳에서 전체 인계가 이루어 진다.

⑤ 간호사실 안쪽 오른편에는 처치실이 위치해있다. 이곳에는 산소을 줄 수 있는 기계와 suction을 할 수 있는 기계가 있다.

집중관리실(격리실)은 환자가 폭력적인 행동을 보인다거나, 격리 또는 강박이 필요한 경우 사용된다. 환자에게 안정된 환경이 필요할 때나 closed observation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간호사 스테이션에서는 CCTV를 통해 개방, 폐쇄병동의 상황을 볼 수 있다.

면담실은 주로 의료진과 환자가 면담 할 때 사용된다. 위험한 상황이 생길 것을 대비해 CCTV가 가동되고 있고, 비상벨이 구비되어 있다. 의료진은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여 문 가까이에 앉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공중전화기는 환자가 전화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간호사 스테이션 맞은편에 위치한다.

화장실은 남, 여 화장실로 구분되어 있으며, 문을 잠구는 장치가 아래에 위치해 쉽게 문을 열 수 있도록 하여 환자의 자살 사고를 방지한다.

작업요법실에서는 많은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면회장소, 식사장소, 환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프로그램이 이루어 질 때에는 여닫이 문을 닫아 환자분들이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작업요법실 내에는 화이트보드, 정수기, 여자샤워실, 탁구대, 6명이 함께 앉을 수 있는 책상과 의자, 런닝머신 기계가 있다. 런닝머신 기계는 간호사에게 말한 뒤에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보드에는 샤워 시간이나 순서를 적어 놓는다. 오른쪽에는 캐비닛, 텔레비전, 피아노가 있다. 체스, 장기, 여러 가지 보드게임이 구비되어 있다. 책과 만화책들도 구비되어 있다.

⑫ 복도 끝에 비상문이 있으며 이중으로 잠궈 놓는다.

소화기는 스테이션에 세 개 비치되어 있고, 소화전은 잠겨있다.

샤워실은 오전 9시~12시와 오후 13시~16시 사이에 이용가능하다. 샤워실 앞에는 부재중/재중이 표시된다. 샤워기는 환자의 자살이나 자해를 방지하기 위해 끈이 없는 샤워기가 비치되어 있다.

창문도 아크릴과 철창으로 이중 잠금장치가 되어있다.

⑯ 환자의 자살 및 자해 방지를 위해 침상에 커튼이 없고, 창문 옆 커튼에도 묶는 끈이 없다.

 

3) 개방병동

3인실 4로 이루어져 있다.

출입증이 있어야 개방병동에 출입할 수 있다. 출입증의 경우, 간호사, 간호조무사, 보호사 등이 소지하고 있다.

 

5. 정서적 환경

1) 폐쇄병동(보호병동)

- 작업요법실에서 티타임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환자분들이 함께 모여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며 정서적으로 외로운 감정이 줄어들게끔 한다. 간호사들도 환자에게 이러한 프로그램 참여를 격려한다.

2) 개방병동

-정해진 시간에 방문객을 제한하여 환자가 안정감을 갖고 휴식을 취하게끔 한다.

 

6. 대상자 특성

폐쇄병동에는 주로 정신분열증, 조울증 환자, 자살위험성이 높은 정신질환자들이 많다. 11월30일 기준, 24명의 환자 중 우울장애 환자가 6명으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조현병 환자, 분열 정동장애 환자, 조울증 환자가 각각 2명으로 많았다. 또한 폐쇄병동은 소아병동과 나누어지지 않아 다른 병동보다 소아, 청소년이 많다. 11월30일 기준, 페쇄병동에 19세 미만 청소년이 4명 입원해 있었다. 반면 개방병동에는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신경증 계통환자가 많다. 11월 30일 기준, 총 8명 중 5명이 우울장애 환자였다.

 

1) 폐쇄병동(보호병동)(11/30일 기준)

진단명 환자 수
Depressive disorder 6명
Schizophrenia(paranoid) 2명
Schizoaffective disorder 2명
Bipolar affective disorder 2명
기타 Cognitive disorder 1명
  Conduct disorder 1명
Alcohol Abuse 1명

 

2) 개방병동(11/30일 기준)

진단명 환자수
Depressive disorder(우울장애) 5명
기타 Adjustment disorder 1명
Delirium on Dementia 1명
Alzheimer‘s disease 1명

 

7. 간호전달체계 및 인력

병동에서는 기능적 간호(functional nursing)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Day, Evening 때는 총 2명의 간호사가 Charge 간호사와 Acting 간호사로 간호 업무를 수행하다. Night나 공휴일에는 1명의 간호사가 간호 업무를 수행한다. 기능적 간호방법은 간호 인력 별로 특정 업무를 배정하여 그 업무만을 기능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간호제공 수단으로 고려되며, 간호사수 대비 환자수가 많을 때 이용되는 간호전달체계이다. 하지만, 단편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쉽고 환자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간과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병동의 인력에는 수간호사 1명, 간호사 7명, 보호사 5명, 업무원 1명, 활동요법사(자원봉사자) 등이 있다.

 

8. 안전관리

① 환자 안전평가 기준

XX병원에서 평가되는 자살위험도와 폭력위험도는 환자의 자해, 타해를 방지하고, 직원 및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위험을 예방하고 치료의 효율성을 증가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1. 자살

1) 자살은 SBQ-R (자살 행동 설문 개정판)으로 평가된다.

2) 자살 위험도 평가 결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GradeⅠ 현재 자살의도는 없으나 과거력이 있는 환자
GradeⅡ 현재 자살의도를 가지고 있는 환자
GradeⅢ 입원전 자살시도를 하고 입원한 환자 또는 SBQ-R 8점 이상
GradeⅠ Close observation 및 주치의 상의 하에 관찰평가 시간 조정
GradeⅡ 30분마다 치료진이 순회하여 직접 관찰하여 평가
GradeⅢ 15분마다 치료진이 순회하여 직접관찰하여 평가

3) 집중 치료 계획

 

2. 폭력

1) 폭력위험도는 V-RISK-10(폭력위험 선별-10)으로 평가된다.

2) 폭력 위험도 평가 결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GradeⅠ Physical aggression 위험성이 있다고 평가되는 환자 또는 V-RISK-10 7-14점
GradeⅡ Physical aggression 위험성이 있다고 평가되는 동시에 Physical aggresion에 대한 commanding hallucination 또는 피해망상이 있는 환자 or V-RISK-10 15점 이상

 

3. 평가기준

1) 환자 입원시 주치의가 History taking, SBQ-R, V-RISK-10 등을 종합하여 Grade를 결정하고 병동에 알린다.

2) 위험도가 설정된 환자는 주치의가 매주 SBQ-R, V-RISK-10을 시행하고 차트에 첨부한다.

3) 주치의는 매일 환자이 위험도를 재평가 하며, 전공의가 Daily 환자 안전 평가표를 작성하여 병동에 전달한다.

4) 매주 ward meeting에서 환자의 Grade에 대해 치료진 사이에 의견을 교환한다.

5) 병동 치료진은 환자 Grade에 따라 관찰 및 평가 기록을 시행한다.

6) 환자 상태의 변화가 있을 경우, 병동 치료진이 주치의에게 Grade 변경을 요청한다.

 

② 환자 안전을 위하여 수면라운딩을 간호사가 1시간마다, 보호사가 30분마다 시행하여 이상이 없는지 관찰한다.

③ 안전사고 예방과 치료목적으로 화장실 안쪽과 샤워실을 제외한 공동구역에 CCTV가 설치되어있다.

 

 

<2> 정신간호사 및 기타 치료진의 역할

 

(1) 정신간호사

- 환자 입원 시 간호정보조사

환자가 입원할 경우,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간호정보조사지를 작성한다. 간호정보조사지에는 환자 나이, 가족력, 과거력, 입원 경위, 사생활 보호여부, 신체사정, 최근 투약상태등이 포함된다. 환자의 폭력, 자살 위험도도 측정한다.

- 환자 약물 투약

투약은 정규적으로 아침 9시, 저녁 9시 그리고 필요에 따라 식후 투약이 이루어진다. 안내 방송으로 투약시간임을 알리면, 환자분들께서 간호사 스테이션 쪽으로 오신다. 차례대로 간호사는 개방형으로 환자 이름과 등록번호를 물어 본 뒤에 환자가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약을 복용한 뒤에는 약이 입에 남아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식후 투약은 내과약이나 소화제 처방이 났을 때 이루어진다.

- 체온, 혈압, 맥박. 호흡 (바이탈) 측정 및 기록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24시간에 한 번 바이탈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Special vital 처방이 난 경우, 하루에 3번 바이탈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경우도 있다.

- 혈당 측정 및 기록

당뇨가 있으신 분의 경우, 하루에 4번 혈당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 수면 라운딩

1시간 마다 환자분들이 잘 자고 있는지, 이상 증상은 없는지 라운딩을 통해 관찰한다.

- 환자 증상 관찰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낙상, 입마름, 변비)을 관찰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에게 알린다. 특히, 정신과 약물의 경우 수면유도제가 많아 낙상의 위험성이 많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한다.

- 환자와 의사소통

집중적인 면담을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매 듀티마다 환자에게 다가가 치료적 의사소통을 한다.

- 프로그램 운영 및 보조, 프로그램에 참여 격려

요가, 요리, 영화감상 등 병동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을 운영 및 보조 한다. 환자분들이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ward meeting 참여

정신과 간호사, 의사, 보호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환자의 질병, 퇴원여부, 치료계획 등에 대해 Ward meeting이 이루어지고, 여기에 참여한다.

-환자 퇴원 시 교육

환자 퇴원 시 환자와 가족에게 약물 복용 방법이나 횟수, 부작용 등에 대해 교육한다.

 

(2) 정신과 의사

- ward meeting에 참여: 정신과 간호사, 보호사, 업무원 등 치료대상자와 관련된 모든 의료진과 함께 환자들의 질병, 증상, 앞으로의 치료계획에 대해 회의

- 활동 프로그램 중 차모임, 산책 시 동행하여 환자들이 대화하는 양상을 관찰 및 기록

- TPM (Total Patient Management) 참여: 입원 환자에 대해 회의하고, 환자의 질환과 치료계획과 방안에 대해 회의

- 정신과적 면담: 환자들과 지정된 시간에 면담실에서 면담을 진행하며, 임상심리검사를 실시, 면담 중 MSE를 통해 환자들의 정신과적 상태를 평가

- 순회 진료 실시

- 환자 상태를 직접 관찰 후 필요시 강박 실시에 대한 처방 실시

 

(3) 정신과 업무원

- 정신과 약품 반납 및 추가 처방된 약품 전달

- 입, 퇴원 환자가 있는 경우, 침대 시트를 교체

 

(4) 정신과 보호사

- ward meeting에 참여: 매주 수요일에 정신과 간호사, 정신과 의사, 업무원 등 치료대상자와 관련된 모든 의료진과 함께 환자들의 질병, 증상, 앞으로의 치료계획에 대해 회의

- 안전 관리: 간호사와 함께 환자들을 집중관찰, 불안정한 환자의 격리 및 통제, 간호사와 교대로 Night rounding 30분 마다 실시, 환자 및 직원 보호

- 샤워실 관리: 샤워실 개방 시간은 오전 9시 ~ 10시, 오후 1시 ~ 2시로 오전/오후 각각 1시간 씩 하루 2번 개방되며, 개방 시간이 아닌 시간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폐쇄함.

- 식사 관리: 환자들의 식사량을 기록, 숟가락과 젓가락 개수가 식사전후 일치하는지 확인, 간식 제공

- 인계(HN): 간호사의 업무 인계 후, 수간호사 선생님과 특이 환자에 대해 인계함

- 간호사 투약 도움: 간호사가 경구 투약 시, 환자가 완전히 복용했는지 여부 함께 확인

- 병동 내 모든 일정에 대한 안내 방송 실시

- 활동요법 및 병동프로그램 보조 (탁구대 설치, 노래방 기계 설치, 산책 동행)

 

(5) 활동요법사(XX병원 내 자원봉사자)

① 음악치료사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을 이용하여 치료대상자의 주의를 환시키거나 공상과 연상을 자극함

- 가사 채워넣기, 엽서쓰기, 감상 및 연주에 참여함으로써 치료대상자의 자존심을 증진시키고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도록 도움

② 미술치료사

- 간단한 종이 오려 붙이기, 크레파스나 파스텔로 그림 그리기, 수채화 그리기, 고무나 찰흙으로 모양 만들기, 지점토, 도자기 만들기 등 미술활동을 통해 치료대상자의 정신기능을 통합하고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며 감정의 정화기능을 도움

③ 동작치료사

자유로운 신체적 표현과 활동을 통해 긴장완화와 심리적 해방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내면의 갈등을 표출시킴으로써 감정이 정화될 수 있도록 함

깊은 심호흡과 명상의 시간을 갖게 하거나 천천히 원을 그리며 마무리 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함

 

④ 임상심리사(인지재활치료 담당)

치료대상자가 경험하는 문제행동을 정의내리고, 문제행동의 기저에 있는 자동적 사고를 검증하고 변화하도록 하는 인지적 접근과 행동치료 기법을 적용하는 행동적 접근을 병행함

치료대상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인지적 과정에 대한 수정을 통하여 대상자의 행동이나 태도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에 초점을 맞춤

치료대상자의 심리검사 실시

 

(6) 정신 사회사업가 (XX병원 내 정신과만 따로 존재하지는 않음)

치료대상자의 경제적 상태를 고려하여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함

 

(7) 가족

면회시간에 치료대상자를 만나고, 대부분의 치료대상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타인으로서의 역할을 함

치료대상자에게 필요한 물품, 간식을 준비

 

<3> 치료적 간호중재

(1) 환경 치료

치료적 환경(Therapeutic environment)

환경치료란 병원을 하나의 사회체계로 보고 병원의 구성요소인 직원, 환자, 병실의 시설, 규칙, 제도, 기구들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환자들로 하여금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자기 생활을 영위하고 대인관계를 원활히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정신병원이나 병동의 직원과 환자 모두가 치료자적 입장이 되어 정신병동 전체가 민주적으로 치료공동체를 구성하여 치료에 임할 때 환자의 조기퇴원과 사회적응능력이 촉진된다. 즉, 물리적 안전과 정서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신체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환자의 정서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며, 손상된 기능을 강화시켜 대인관계 증진 및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환경치료의 목표다.

 

 

(2) 치료적 활동요법

- 병동 프로그램

 
오전 요가 음악치료 미술치료 자치회의 동작치료 차모임
오후 산책 면회 차모임 면회 산책  
  재활치료 사이코드라마
요리(매달 마지막 주)
집단치료   영화감상
  노래방     노래방  

* 요가, 영화감상은 작업요법실 내 텔레비전을 통해 비디오를 틀고, 환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 노래방은 병동 내 노래방 기계를 작업요법실에 있는 텔레비전과 연결하여 노래방과 같은 환경을 만들고 참여를 원하는 환자들이 한명씩 노래를 부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요리(매달 마지막 주)는 간호사가 준비한 요리재료를 활용하여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음악치료, 미술치료, 동작치료는 XX병원 내 자원봉사자가 진행한다.

* 차모임, 사이코드라마, 집단치료, 산책은 정신과 의사 중 1명, 간호사 1명과 동행한다.

 

- 치료적 활동 요법

① 음악치료

기타, 피아노 반주와 함께 오프닝 송으로 환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다 같이 둘러앉을 수 있도록 의자를 배치한 후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이후 환자분들의 연령에 맞춘 특정한 노래를 반복해서 부르고, 환자분들이 원하는 낱말로 개사해서 노래를 부른다. 또한 환자분들에게 여러 악기를 나누어준 후, 직접 연주하고 지정해주는 박자에 따라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이후, 노래의 주제에 맞춰 본인의 생각을 직접 손으로 적고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의 기회가 주어지기도 했다. 각자의 소감을 발표한 후 굿바이 송으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마무리된다.

② 미술치료

참여를 원하는 환자분들이 한 책상에 모여 앉은 후 미술치료사의 주도 하에 치료가 시작된다. 이번 실습시간을 통해 경험하게 된 미술치료는 찰흙을 이용하여. 손으로 자유롭게 찰흙을 부수고 던지기도 하면서 찰흙의 느낌을 느껴보는 시간이었다. 이후 미술치료사는 찰흙으로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고 싶은 선물’을 만들어보도록 안내했다. 이와 같이 찰흙을 이용한 미술치료는 이론에 따라 무의식적 표현을 나타내 줄 수 있을 뿐더러 손동작을 통해 섬세한 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 욕구하는 것을 말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정화하고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다.

 

③ 동작치료

동작치료 프로그램은 춤을 잘 출 필요 없이 몸을 원하는 대로 흔들며 자신의 몸의 부분이 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다. 동작치료사가 가벼운 동작을 시범 보이면 다 같이 원을 그려 따라한다. 이후에는 각자 자기 몸에서 가장 소중하고 마음에 드는 부분을 발표한 후, 그와 관련된 동작을 만들어 한명씩 돌아가며 그 동작을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서로 손을 어루만지거나 하이파이브를 하는 등 치료적 신체접촉을 통해 화합하고 지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④ 산책

매주 월, 금 오후에 30분 동안의 산책 시간이 있다. Ward meeting을 통해 허용된 환자를 대상으로 주로 3층 하늘정원으로 산책을 가지만, 추워진 날씨 때문에 병원 1층 로비를 3바퀴 도는 것으로 마무리 된 날도 있었다. 레지던트의 인솔 하에 환자들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간호사, 보호사, 실습생이 동행한다.

 

⑤ 인지재활치료

화요일 오후에는 1시간 동안 인지재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먼저 뒤섞여진 단어를 올바른 단어로 재배치하는 활동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주어진 세 가지 단어를 이용하여 하나의 문장 만들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주의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틀린그림찾기 활동으로 프로그램이 마무리 되었다. 이론에 따르면 인지치료는 대상자의 사고과정에 대한 자료수집을 통해 인지와 행동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관찰한 인지재활치료는 짧은 시간 내에 집중할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었다.

 

⑥ 면회

매주 화, 목 오후 1:30~2:30에는 병동 내 면회 시간이다. 면회를 위해 작업요법실에 블라인드를 쳐서 병동과 독립적인 공간을 만든 후 진행된다. 면회 대상은 Ward meeting을 통해 면회가 허용된 환자들만 해당하며 일주일에 최대 2회 가능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횟수가 제한되기도 한다. 면회시간에는 주로 부모님, 직계가족이 방문하며, 대상자의 간식과 필요한 물품을 간호사에게 맡기고 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⑦ 자치회의

자치회의는 환자들 스스로 진행하고 운영될 수 있도록 환자들 중 지원을 받아 실장, 서기가 정해진다. 실장의 주도 하에 먼저 신환이 있는 경우에는 스스로 소개하도록 하고 다 같이 박수로 맞이한다. 이후에는 지난 주 실천사항에 대해 발표한 후 잘 이행됐는지에 대해 서로 토론하였다. 또한 새로운 실천사항을 정할 수 있도록 환자들의 건의사항을 받은 이후에 치료진에게 건의할 사항을 묻는다. 이 때 간호사선생님께서는 개인적인 요구사항이 아닌 공동생활을 위한 건의를 하도록 요청하셨다. 환자들의 건의사항의 경우에는 목욕 순서 잘 지키기, 하루 8회 이상 복도걷기였으며, 치료진에게 건의할 사항은 프로그램 시작시간 잘 지키기였다. 간호사선생님은 환자들의 의견을 들은 후 반영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피드백을 주셨다.

 

⑧ 노래방

매주 화, 목 오후 7:00~8:30에는 노래방 시간이 있다. 보호사님이 병동 내에 있는 노래방 기계와 조명을 설치하여 작업요법실을 병동에서 일시적으로 독립된 노래방 환경으로 만들어주신다. 병동에 있는 모든 환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한명씩 부르고 싶은 노래를 예약하고 차례가 되면 마이크를 들고 노래를 부른다. 학생간호사도 함께 참여할 수 있어 환자들과의 라포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Reference

·정신건강간호학 상. 수문사 2014. 한금선 외.

·정신건강간호학 하. 수문사 2014. 한금선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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