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 대상자 대화 진행과정 기록표 2

RNSONG 202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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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대상자 대화 진행과정 기록표

실제로 제가 정신간호학 실습 때 대화진행과정 기록표에 대해 이론적 근거 및 자가분석한 실습자료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립니다. 

 

 

기본정보

 대화날짜 시간 : 20XX.11.23 8PM~ 8:30                              

환자 성명 : OO                     

연령 : 10대                    

성별 : 여                      

진단명 : Moderate depressive episode

장소 : 작업요법실

 

 

환자상태 요약

대상자는 대화 당일 HD 4일째의 환자로 Moderate depressive episode 진단 하에 보호자 동의 입원하였다. 대상자는 2년전 엄마가 돌아가신 후 지속적으로 우울감 및 자살사고가 일어났으며 현재 활동 격려 및 정서적 지지로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입원 당일에는 아침, 저녁마다 심리적으로 호흡곤란을 호소하였지만, 현재는 많이 호전되어 프로그램 및 다른 환아와 주로 보드게임을 하면서 지내고 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대화목적

대상자와는 케이스 대상자로 지정되어 입원 당일부터 많은 대화를 통해 라포 형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대상자와 라포형성 후 대상자의 상황 및 우울감 호소이유, 자살사고에 대해 사정해보고자 대화를 하였다.

 

사용한 분석 및 이론적 근거

 

 

- 간호학생 : 대상자 말에 대답함

- 간호학생 : 개방적 질문(치료적 의사소통)

이론적 근거: 질문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서는 내담자가 짤막한 '예'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효과적이다. - 개방적 질문을 통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격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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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 개방적 질문에 대답 및 합리화

이론적근거: 개인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나 일에 대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이유를 붙여 개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것

- 대상자는 지금 여기 있는 자신을 멀쩡한데 있다며 부정하며 합리화를 하는 모습이 관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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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 : 재진술(치료적의사소통)

이론적근거 ; 재진술(restatement)이란 내담자의 진술 내용이나 의미를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하는 것을말한다. 재진술을 사용하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이 말한 것을 들을 수 있게 하는 반향판(sounding boards)의 역할을 한다

- 대상자에 합리화에 부정하며 재진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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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질문에 대한 대답 및 짜장면에 대한 욕구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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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 초점맞추기(치료적 의사소통)

이론적근거: 중요한 주제에 대하여 대화가 계속 진행되도록 도와주는 방법

: 대상자에 힘든 상황에 대해 초점을 맞추며 질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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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감정을 표현하며, 돌아가신 엄마를 그리워하는 감정을 나타냄

대상자 : 합리화 (방어기전)

죽으면 엄마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현재상황을 합리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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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 : 침묵 (치료적의사소통)

이론적근거 : 대상자가 심사숙고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대상자의 의사소통을 격려할 수 있음

대상자의 말에 침묵함으로써 의사소통을 격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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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 재진술(치료적 의사소통)

- 대상자에게 상황에 대해 재진술을 하며 정서적으로 지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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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엄마를 그리워하며 자살시도에 대해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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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 초점맞추기(치료적 의사소통)

: 대상자 자살시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대화진행

간호학생 : 과도한 질문(비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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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자살시도 생각에 대해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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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 초점맞추기(치료적 의사소통)

: 대상자 자살시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대화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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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방어기전인 합리화가 자주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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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화제전환

: 대상자 면회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 화제를 전환하고 긍정적인 지지체계를 형성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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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면회에 대해 회상하며 긍정적으로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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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 : 개방적 질문(치료적 의사소통)

:대상자와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개방적 질문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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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질문에 답을 표현하며 자연스럽게 화제 전환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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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 정보제공(치료적 의사소통)

이론적근거 : 규칙, 식사시간, 투약, 검사를 위한 교육적 자료를 제공할 때, 충고나 해석을 하지 않도록 정보제공

- 대상자에게 일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행사를 설명해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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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요리프로그램을 보더니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이 관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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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 : 정보제공(치료적 의사소통)

: 대상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원칙을 설명해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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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자신의 기분변화에 대해 이상하다고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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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 : 재진술 및 공감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을 일시적, 부분적으로 나누는 경험이나 능력. 문자보다는 느낌에 중점을 두며 타인의 느낌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

- 대상자의 상황에 재진술하고 공감하며 치료적의사소통을 시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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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현상황에 대해 순응하고 치료적 의지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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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 : 대화종결

 

 

대화진행과정 후 평가

 : 대상자와의 대화를 분석한 결과 대상자에게 주로 치료적 의사소통기술인 재진술, 개방적질문, 초점맞추기, 침묵, 공감 등이 이었다. 대체적으로 대화는 순탄하게 진행 되었으며 특히 너무 어린 소아환자라 보니 어휘선택에 어려움을 겪었다. 대상자는 현상황에 대해 합리화를 하는 과정이 가장 많이 발견되었으며 우울감과 지속적으로 자살에 대해 질문하는 경향을 보였다. 대상자의 긍정적인 대처기전을 상기시킴으로써 치료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끌어 주도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던 것 같다. 대상자에게 어린왕자에 좋아하는 문구를 인용하여 표현한 것은 오히려 대상자에게 치료에 대한 의지를 와닿을 수 있게 한 것 같았다. 대체적으로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는 대화라 생각이 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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