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불안장애 간호과정 [정신간호학]

RNSONG 2023. 6. 22.
반응형

불안장애 정의 및 종류 

 

불안장애 정의 및 종류 [정신간호학]

불안장애 불안 반응 막연하게 불쾌한 감정, 근원을 알지 못하는 정서(NANDA) 불확실감 및 무력감과 관련있는 막연한 근심 및 걱정(Rollo May) 불안의 특성 개인의 경험하는 주관적 정서 ➡️ 따라서

songnurse.tistory.com

 

불안장애 간호과정 : 사정 

사정지침 

• 신체적, 신경학적 검사는 불안이 일차적인지 다른 정신과적 장애나 의학적 상태, 물질에 의한 이차적인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자기 상해의 위험성에 대해 사정하기 위해 자포자기하거나 자살을 시도 할 수 있는 고도의 불안으로 고통 받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정신사회적 사정을 한다. 항상 대상자에게 "당신은 그렇게 불안한 이유 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와 같은 질문을 한다. 대상자가 상담에서 다루어야 할 문제(힘든 결혼생활, 최근의 상실, 힘든 직장 상황이나 학교 상황)를 파악한다.
• 자살사고를 확인한다.
• 문화적 차이는 불안을 나타내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불안의 내용,심각성 정도 ➡️ 불안 관련 요인  ➡️ 불안 관련 적응적 변화 or 문제  ➡️ 치료나 도움 여부  ➡️ 치료에 대한 반응과 문제점  ➡️ 필요한 자원 및 지지체계의 적절성  

 

행동사정

생리적 반응

심혈관계 : 빈맥, 심계항진, 혈압상승 or 혈압하강, 현기증

호흡기계 : 빠른 호흡, 숨이 참, 흉부 압박감, 목의 이물감, 숨막힘

신경계 : 깜짝 놀람, 눈꺼풀 떨림, 불면증, 전율, 초조, 긴장된 얼굴, 허약감, 다리 떨림

위장계 : 식욕부진, 복통, 복부 불편감, 오심, 속쓰림, 설사

비뇨기계 : 빈뇨

피부 : 안면홍조, 진땀, 가려움, 열감&오한, 창백한 얼굴 

 

행동반응

  • 안절부절 및 초조한 행동, 신체적 긴장(경직된 태도), 전율, 날카롭고 짜증 잘 냄. 
  • 깜짝 놀람, 지나친 조심성, 말이 빠름
  • 조절 능력 결여, 사고를 자주 냄, 인간관계를 피함, 과환기 

인지반응

  • 주의 집중력 빈약, 잘 잊어버림, 판단의 실수
  • 몰두, 사고의 중단, 지각적 영역 감소, 창의력 감소, 생산성 감소
  • 혼동, 객관성 상실, 조절 능력 상실의 두려움, 두려운 시각상
  • 죽음이나 상해에 대한 두려움
  • 야경증

정서적 반응

  • 신경과민, 긴장, 조바심, 근심, 초조, 불길한 예감
  • 두려움, 놀람, 전율
  • 무감각, 분노, 우울, 죄책감, 적대감, 수치심 

불안사정도구(BAI : 벡 불안척도 Beck Anxiety Inventory)

벡 불안척도와 어린이와 성인의 불안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21개의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된 자가보고 설문지

22- 26: 불안 상태 (관찰과 개입을 요함)

27- 31: 심한 불안 상태

32점 이상 : 극심한 불안 상태

 

불안사정도구(HAS)

대처자원

  • 환경 내의 대처자원 활용 ➡️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처 기능
  • 개인내적 / 대인관계적 / 사회적요인

대처기전

과제 지향적 반응 ↔️ 자아 지향적 반응

 

과제지향적 반응

Task oriented reaction(문제해결 중심)

  • 공격행위 : 불안을 일으킨 상황에 직면하기 위한 행위 (건설적, 비건설적-분노,적대심)
  • 철회행동 : 불안을 일으킨 상황에서 도피하기 위한 행위 (신체적 - 아예 피해버리는 것, 심리적 - 미리 거부를 하는 것, 무관심, 포부를 낮춤)
  • 타협 : 공격이나 철회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일 때 필요 (예 : 내 신념을 바꿔버림) 

자아 지향적 반응

Ego oriented reaction(정서 중심)

  • 자아 방어 기전
  • 비교적 무의식 수준에서 작용
  • 자기기만, 현실 왜곡 관여 
 

자아 방어 기전 종류 [정신간호학]

자아 방어 기전 종류 억압(Repression) 받아들일 수 없는 고통스러운 사고와 감정들을 의식적 영역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자동적인 기전 모든 방어기제의 기초, 불안에 대한 1차적인 무의식적

songnurse.tistory.com

불안장애 간호과정 : 간호진단

사정자료를 보고 원인을 잘 파악해야함. 

  • 무의식적 갈등과 관련된 불안
  • 공포적 자극(예, 높은장소, 광장)과 관련된 두려움
  • 혼자 있는 것(어두움, 외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플래시백 등)과 관련된 수면장애
  • 집이나 안전한 장소를 떠나 여행하는 것 등의 제한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
  • 가족원의 공포장애 또는 강박행위로 가족원의 적응과 관련된 가족과정의 장해 
  • 개인의 사고와 행위에 대한 조절력 상실과 관련된 무력감

불안장애 간호과정 : 결과확인

간호진단 (Nursing Diagnosis)
기대되는 결과 (Outcomes)
불안
불안 수준을 확인하고 이완술을 사용하여, 환경적 자극을 감소시키고 불안을 조절한다. 역할수행을 한다.
비효과적 대처
비효과적 대처유형을 확인하고 도움을 요청하며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다양한 대처기전을 확인하고 필요한 생활스타일을 수정한다.
만성적 자아존중감 저하
자기수용을 표현하고 개방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신뢰감을 증진한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표현 한다.

부적응적인 불안 대상자의 위한 기대되는 결과 ➡️ ‘적응적인 스트레스 대처행위가 나타날 것이다.’ 

✔️ 구제적인 행위를 적어야 함 

 

단기목표: 쉽게 성취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 

  • 모든 치료모임에 조용히 앉아서 참석할 것이다.
  •  간호사와 만날 때 최소 10분간 이야기할 것이다. 
  • 밤에 최소 6시간/day 수면을 취할 것이다.

✔️ 앞에 기간을 명시 ( 예 : 2주 안에, 1주 이내에 ) 

✔️ 한 대상자의 단기목표는 여러가지 나타날 수 있음. 

 

불안장애 간호과정 : 간호 계획 

  • 긴호의 주목표: 불안의 정도에 따라 달라져야 함.
  • 심한 불안 or 공포: 즉각적인 불안 감소
  • 경미한 수준의 불안: 참고 견딜 수 있는 능력 배양 의식적, 건설적으로 불안을 해결 할 수 있는 능력(불안 대처 능력) 배양

✔️ 경미한 수준의 불안 ➡️ 불안 수준이 어느정도에 따라서 목표를 결정함

 

불안장애 간호과정 : 간호 수행

  • 신뢰관계형성(라포 형성)

불안 대상자에게 주의할 점은 공감거리가 개인차가 있음. 주로 180cm 참고해서 신뢰 관계 형성에 있어서 거리를 점차 좁혀감. 

  • 간호사의 자아인식

자신의 불안 파악 

  • 대상자 보호

대상자의 공포, 강박적인 의식행위 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한 황경을 미리 파악 

  • 불안에 대한 대상자의 자아인식 증진

대상자가 불안에 대한 인지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 - 자신이 인지를 못함

처음엔 저항, 부정, 분노가 나타날 수 있음. 

  • 환경변화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지지적인 환경을 만들어 놓음

환경적인 자극은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함

환경에 대해 민감함 

  • 활동 참여 및 지지

흥미 있는 건설적인 활동을 지지한다. 


중등도 대상자 

  • 안전제공
  • 의사소통 : 짧고 단순하고, 간명하게 대화 / 만연체 금지 - 자신의 의사소통을 인지 
  • 불안 인식
  • 원인적 요소 탐색 : 개인의 가치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위협에 대처
  • 인지행동치료
  • 이완반응 증진 : 상호억제성 - 이완할 시 불안을 느낄 겨를이 없음. 

공포장애 대상자 

  • 불안 수준에 따라 점진적 탈감작 기법
  • 직접적인 이완 기법 교육
  • 건전한 대처 방법 사용하도록 
  • 인지적 재구성 치료 

  • 정신치료
  • 인지재구성(인지치료, 자신감훈련, 역할극, 전환기법)
  • 행동치료 : 이완훈련, 모델링, 체계적인 탈감작, 홍수법 , 사고중지 호흡훈련, 안구운동 민감소실과 재처리법
  • 바이오피드백 : 화면을 보면서 불안을 중재함 - 생리적인 결과를 직접 볼 수 있음.
  • 정신생물학적 치료: 심부뇌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 환경치료
  • 상담 : 불안 감소, 대처기전 발달, 의사소통 기술 증진, 위기 중재
  • 자가 간호 활동 증진 : 영양 균형이 중요함, 탈수현상이 지속될 수도 있음, 수면장애도 흔함(수면 위생)

불안장애 간호과정 : 간호 수행 - 약물 치료 

 

불안장애 약물 [정신간호학]

불안장애 약물 Antianxiety Drugs Benzodiazepine GABA의 효율성 증가와 대뇌의 세로토닌과 노프에피네프린 대사 변화를 초래하여 항불안 효과 발생 효과발현이 빠름 의존 및 중독 위험 때문에 단기간 사

songnurse.tistory.com

불안장애 간호과정 : 간호 평가

  • 계획수행과 평가가 상호관계가 있는가? 
  • 간호목표와 행위가 대상자의 불안 수준을 감소시키는 데에 적절하고 충분한가?
  • 부적응반응이 감소되었는가?
  • 새로운 적응적 대처 반응을 습득했는가 ? 
  • 간호사는 관계를 통해 대상자를 받아들이고 개인적인 불안을 조절할 수 있었는가? 

중증 및 공황 불안 반응 대상자을 위한 간호 계획 

간호진단
(Nursing Diagnosis)
중증(공황) 수준의 불안
기대되는 결과(Expected Outcome) - 대상자의 중증도 불안이 경증으로 감소할 것이다. 
단기목표 중재계획(Nursing Planning) 이론적 근거(Rationales)
1 . 대상자은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을 것이다.  - 제일 처음 대상자의 방어를 공격하기보다는 대상자의 방어를 받아들이도록 지지한다.
- 현재 대상자의 대처기전과 관련된 고통의 실체를 인식하고 공포증상, 의식적 행위, 신체적 고통 자체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 신체적 건강은 정서적 건강과 관련이 있다는 겂을 강조하고 이러한 영역의 욕구를 탐색한다
1. 중증이나 공황 수준의 불안에서는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수 없으므로 제일 처음 대상자에게 허용적이고 지지적이어야 한다. 만일 대상자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없다면 더욱 공황 수준으로 불안이 증상되고 조절 능력이 상실 될 것이다. 이때 대상자는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처기전이 없는것이다. 
2. 대상자는 불안을 일으키는 환경적인 자극이 적은 상황에 있게 될 것이다. - 침착한 태도로 대상자와 함께 있는다
- 환경적 자극을 감소시킨다
- 불안의 접촉성 전염을 최소화 하기 위해 타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제한한다
- 대상자에게 불안을 일으킨 상황을 확인하고 조정한다. 
- 온수 목욕이나 마사지와 같은 지지적인 물리적 방법을 수행한다. (이완요법)
2. 대상자의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대상자의 행동이 변화 할 수 있다. 
3. 대상자는 일상적 활동계획에 참여할 것이다 - 체일 처음에는 지지를 제공하고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대상자와 함께 활동을 수행한다. 
- 신체적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매일 수행할 수 있는 활동목록으로 계획한다. 
- 가능한 한 가족이나 타 지지체제를 많이 포함시킨다. 
3. 외부활동을 지지함으로써 간호사는 비 건설적인 대처기전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고 즐거운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린다. 
4. 중증의 불안증상이 감소 될 것이다.
- 대상자의 불쾌감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투여한다. 
- 약물의 부작용을 관찰하고 관련된 건강교육을 실시한다. 
4. 고통스런 증상을 약물로 조절할 수 있다면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기본적인 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