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창의 정의
- 욕창은 흔히 뼈가 돌출된 부위에 압력이 가해져서 발생하거나 또는 압력과 전단력(엇갈림 힘)이 결합된 결과로 생긴 피부 혹은 피부 아래 조직의 국소적 손상이다
- 많은 요인들이 욕창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의 중요성은 아직 명료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NPUAP,EPUAP,2009)
욕창의 원인
- 압력 (Pressure) : 피부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 욕창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
시간(time), 강도(Intensity),기간(Duration)에 영향 받음
욕창의 외적요인
* 습기 관련 피부 손상의 원인
- 요실금 Urine
- 변실금 Stool
- 발한 Perspiration
- 상처의 삼출물 Wonud Exudate
- 피부 접힘 Intertriginous Dermatitis
- 장루 주위 피부염 Peristomal Dermatitis
피부가 축축해지면 마찰이나, 전단력이 증가하여 욕창 발생의 위험이 높아짐.
* 실금(incontinence): 습기 지속 시 표피의 방어 기전이 변해서 외부 자극으로부터 손상 받기가 쉬워짐
변실금 (fecal incontinence): 욕창발생 가능성 22배 상승(Thompson et al., 2005)
* 마찰
두개의 표면이 서로 닿아서 움직일 때 발생함
주로 환자를 침대나 휠체어 등으로 이동 시킬 때 피부 표면과 닿는 부위가 끌리면서 나타남
피부표면이 얕게 벗겨짐 등의 상처가 발생함.
- 환자를 이동하거나 자세를 변경할 때에는 끌어 당기지 않고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협조하여 환자를 번쩍 들거나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이동시키도록 함.
* 전단력
: 중력과 수평면 사이에 작용하는 힘. 압력이 가해지는 상태에서 피부를 밀어내는 방향으로 강해지는 힘.
ex) 침상 머리쪽을 올렸을 경우 중력에 의해 환자가 침대 아래로 미끄러질 때 전단력 발생
- 침상머리를 올릴 경우 30도를 넘지 않도록 하거나 머리와 동시에 다리도 같은 높이로 올려주면 전단력이 감소함.
욕창의 내적요인
: 불충분한 영양, 저체중, 비만, 혈액순환, 나이 등
욕창의 사정
욕창의 위치
- 호발 부위는 지방층이 적고 뼈가 돌출된 부위에 많이 발생
- 상처의 위치는 의료진 간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정보이며, 욕창 호발 부위 사정은 치유과정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중요함.
욕창의 크기
- 일관된 방법으로 측정 , 자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 기록 : 가장 긴 길이(최대길이) x 가장 넓은 너비(최대너비) x 깊이 (단, 최대너비는 최대길이와 직각이 되도록 측정함.)
- 깊이 : 가장 깊은 곳 측정, 상처바닥면과 직각이 되도록 측정
- 욕창의 크기변화는 상처의 호전상태를 확인하는 항목
- 상처 크기 측정 기구를 이용할수 있음.
욕창의 단계/분류
1 단계 : 표피의색깔이 변한 경우, 손가락을 눌러보았을때 색깔변화가 없는 경우를 나타냄 , 비홍반성 발적(Non-Blanching Erythema)
2 단계 : 표피와 진피의 손상이 있는 경우이며, 물집이 있는 경우도 해당됨.
3 단계 : 표피와 진피, 피하조직 손상을 말하며, 3단계 욕창부터는 깊이 패이는 상처가 관찰됨.
4 단계 : 표피, 진피, 피하조직, 근육, 뼈, 건까지 침범된 경우를 말함.
* 미분류 욕창
: 전층 피부손상 (표피,진피,피하조직) 상태로 예상되나, 괴사조직으로 덮여있어서 조직 손상 깊이를 알 수 없으며, 욕창 단계를 확정할 수 없음.
심부조직손상의심(SDTI) 욕창
- 심부조직에서 피부표면으로 조직손상이 일어난 경우
- 국소 부위에 보라색 또는 적갈색의 변색, 피부 손상 없음
- 혈액이 찬 수포가 관찰됨
- 진행이 빠름 : 치료해도 심부증이 빠르게 손상가능
- 통증이 있고, 단단하거나 물렁하거나, 따뜻하거나 차가울 수 있음
상처기저부의 색
* 상처의 색깔은 여러 색이 혼합되어 나타나므로 한가지 색을 기술하기 보다는
가장 많이 관찰되는 색깔부터 퍼센트로 기술
잠식과 동로
잠식 (Undermining)
- 잠식은 피부층 이하의 조직결손으로 외관상 피부에는 손상이 없어 보이나, 피부층을 따라 근육층이 손상된 넓고 깊게 패인 상태
동로 (Sinus Tract)
- 동로는 피부층에서 근육층 방향으로 동굴처럼 한 방향으로 뚫려 있는 터널 (tunneling).
* 잠식과 동로가 있을 때에는 크기에 포함시켜 기록함.
괴사조직 제거 방법
- 외과적 괴사조직 제거
- 전통적 괴사조직 제거
- 자가분해 괴사조직 제거
- 물리적 괴사조직 제거
체위변경 방법
지지표면을 이용한 30도 옆으로 누운 자세
- 지지표면(쿠션,베개,매트리스 등)을 이용하여 압력을 받는 접촉 면적을 넓게한다.
- 완전 90도 측위보다 쿠션과 베개를 이용한 30도 측위를 취함으로써 압력을 분산시킨다
- 무릎 등 다리 사이와 뼈 돌출부위에 쿠션을 대어 뼈 돌출부가 서로 닿지 않게 한다.
- 쿠션을 장딴지 아래에 대어 뒤꿈치가 침대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 도우넛 방석은 방석이 닿는 부위에 압력이 집중되어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바로 누운 자세
- 정상 혈액순환을 가진 환자가 같은 체위를 취할 수 있는 최대 혀용시간은 2시간이다.
- 상체를 30도 올린 자세를 취할 때에는 다리쪽도 똑같이 30도 올린 자세를 취해준다.
- 뼈 돌출부위는 과도하게 마사지를 하지 않는다.
- 마찰력이나 전단력은 습한 피부에서 더 증가하므로 실금 시 피부를 깨끗하게 닦고 건조시킨다.
- 지지표면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환자의 체중에 눌린 지지표면의 두께를 평가한다.
- 지지표면 평가 방법은 뼈 돌출부와 매트리스 사이 두께를 평가한다.
- 지지표면 평가 방법은 뼈 돌출부와 매트리스 사이 두께가 약 3cm 이상이어야 압력을 분산시킬 수있다.
앉은 자세
- 앉은 자세는 누워있는 자세보다 작용하는압력이 훨씬 크기 때문에 더 자주 체위변경이 필요하다.
- 뒤로 기댄 자세에서는 지지표면을 이용하여 다리를 올린 상태가 가장 압력을 적게 받는 자세이다.
- 의사의 듣받이가 뒤로 기울어지지않으면 똑바로 일어선 자세에서 등받이가 닿을 때까지 깊숙하게 등을 대고 앉는 것이 가장 압력을 적게 받는 자세이다.
- 침대에서는 똑바로 앉는 것을 제한한다. 만약 앉은 자세를 취해야 한다면 1시간 이상 앉지 않도록 한다.
- 불가피하게 1시간 이상 앉아 있는 경우에는 지지표면과 미골 또는 천골부위를 자주 평가한다.
- 뼈 돌출부위는 과도하게 마사지 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