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사고 과정 장애 간호진단,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RNSONG 2024.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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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과정 장애 간호진단,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사고 과정 장애 

사고 과정 장애  간호 진단 예시

통증과 관련된 사고 과정 장애

불안과 관련된 사고 과정 장애

우울과 관련된 사고 과정 장애

약물 부작용과 관련된 사고 과정 장애

스트레스와 관련된 사고 과정 장애

간호진단 내릴 시 참고 :
사고 과정 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간호 진단 시에는 관련 요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 우울, 통증 등은 사고 과정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결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간호 진단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호 목표

장기 목표:

  • 환자는 자신의 사고 과정 장애를 인지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된다.
  • 환자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단기 목표:

  • 환자는 24시간 이내에 자신의 사고과정 장애의 원인을 파악한다.
  • 환자는 48시간 이내에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한다.
  • 환자는 72시간 이내에 문제 해결 능력을 사용하여 일상생활 문제를 해결한다.
  • 환자는 1주일 이내에 기억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학습 과제를 수행한다.
  • 환자는 퇴원 시까지 자신의 사고 과정 장애의 정의, 원인, 주요 증상 및 유형을 이해하고 5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할 수 있다.
  • 환자는 퇴원 시까지 자신의 사고 과정 장애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3가지 이상의 주요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 환자는 퇴원 3개월 이내에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5가지 이상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한다.
  • 환자는 퇴원 3개월 이내에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5가지 이상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사고 과정 장애 간호중재 및 이론적근거 

1. 환경 조성 

환자에게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

환자에게 적절한 조명과 환기를 제공한다.

환자에게 불필요한 자극을 줄여준다.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제공한다.

환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고려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이론적 근거: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은 환자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정보 처리 능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Arendt, 2011)
적절한 조명과 환기는 환자의 피로를 줄이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Guyton & Hall, 2011)
불필요한 자극은 환자의 주의 분산을 방지하고,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McFarland & Reeder, 2011)
명확하고 간결한 정보 제공은 환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혼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환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고려한 정보 제공은 환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참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American Nurses Association, 2015)

2. 정보 제공

환자에게 사고 과정 장애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환자에게 사고 과정 장애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 (예: 메모 사용, 일정 관리, 계획 세우기, 문제 해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환자에게 사고 과정 장애와 관련된 지역사회 자원 (예: 지원 단체,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론적 근거:
환자는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후 등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는 불안감을 줄이고, 적극적인 대처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환자는 자신의 상태를 관리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는 일상생활 활동 수행 능력 향상, 증상 관리, 합병증 예방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Bodenheimer, Lorig, & Holman, 2002)
환자는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갖게 됩니다. 이는 치료 계획 선택, 생활 방식 변화, 사회적 지원 활용 등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harles, Gafni, & Whelan, 1999)
환자는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공감과 위로를 받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Gallagher, 2000)

 

3. 활동 훈련

환자의 일상생활 활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Barthel Index, FIM 등의 도구를 사용한다.

환자의 일상생활 활동 능력에 맞는 활동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환자에게 목욕, 식사, 옷 입기, 화장실 사용, 이동 등의 일상생활 활동을 수행하도록 훈련한다.

환자의 활동 훈련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한다.

이론적 근거:
활동 훈련은 환자의 일상생활 활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독립성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Kielhofner, 2008)
환자의 일상생활 활동 능력 평가는 환자에게 필요한 활동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Law et al., 2005)
환자의 활동 훈련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것은 환자의 훈련 효과를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Duncan et al., 2010)
환자의 활동 훈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환자의 훈련 참여도를 높이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Hinojosa et al., 2012)

4. 환자 및 가족 교육

환자와 가족에게 사고 과정 장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질문에 답변한다.

환자와 가족에게 사고 과정 장애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교육하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환자와 가족에게 문제 해결 훈련, 의사소통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을 제공한다.

환자와 가족에게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접근하도록 돕는다.

이론적 근거:

환자 및 가족 교육은 환자의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사고 과정 장애를 관리하기 위한 전략 교육은 환자와 가족이 환자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Carer & Smith, 2010)

문제 해결 훈련, 의사소통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은 환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Turner-Stokes, 2011)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은 환자와 가족이 필요한 서비스를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된다.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2013)

5. 지속적인 환자 평가 및 개선

환자의 사고 과정 장애 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한다.

환자의 사고 과정 장애 관리 계획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환자와 가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한다.

이론적 근거:
지속적인 평가는 환자의 상태 변화를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간호 중재를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Guyton & Hall, 2011)
환자와 가족의 의견 수렴은 환자 중심의 간호를 제공하고,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Institute of Medicin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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