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 데일리]기도삽관을 통해 인공호흡기 치료를 적용한 환자의 구강간호에 사용하는 함수용액의 비교

RNSONG 2023. 3. 7.
반응형


기도삽관을 통해 인공호흡기 치료를 적용한 환자의 구강간호에 사용하는 함수용액의 비교


1. 주제 선정 동기 및 배경 

구강간호는 충치나 잇몸의 염증을 예방하여 건강한 치아의 보존을 돕고 타액의 분비를 자극하며 혀와 구강 내 점막, 입술을 청결하게 하고 잇몸을 마사지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환자실의 환자 중 의식이 없는 환자나 산소를 흡입하는 환자, 구강을 통해 기도삽관을 하고 있거나 기관 절개술을 적용한 환자 및 경관영양을 하는 환자들은 침 분비의 자극이 줄어들고 정상적인 타액선의 작용이 일어나지 않아 타액에 의해 구강 내부가 세척되기 어렵고 세균이 자라기 쉽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구강간호를 시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조원희, 2004). 특히 기도삽관을 통해 인공호흡기 치료를 적용 중인 환자는 기관튜브로 구강 및 인두부의 미생물이 기관 및 기관지 내로 직접적으로 유입되는데, 타액선 작용의 저하로 구강 내부가 세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하여 청결하지 못한 구강 상태는 호흡기계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구강간호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구강간호에 사용하는 함수용액의 선택이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용액은 탄툼액, 과산화수소, 클로르헥시딘, 생리식염수 등을 이용한다. 실제 임상에서는 클로르헥시딘과 탄툼액을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기도삽관을 통해 인공호흡기 치료를 하는 환자의 구강간호에 사용하는 함수용액인 클로르핵시딘과 탄툼액의 사용 및 효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1) 연구 사례

이경희, 박해경과 김지혜(2010)의 연구에서는 0.1% 클로르헥시딘과 탄툼액을 이용한 구강간호가 기관내관을 삽입한 중환자실 환자의 구강상태 및 구강 내 세균 발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보고하였는데, 0.1%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한 실험군에서 탄툼액을 사용한 대조군보다 구강상태 점수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구강 내 세균 중 MRSA, Pseudomonas aerugnosa, Klebsella,Acinetobacter, E-coli, Enterobacter에 대한 효과에서 그람양성균인 MRSA는 0.1%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했을 때 발생빈도가 감소하였으나, 탄툼액을 사용했을 때에는 감소하지 않았으며, 그람음성균인 Pseudomonas aerugnosa, Klebsella, Acinetobacter, E-coli, Enterobacter에서는 실험군에서 더 이상 발생하거나 증가하지 않았으나 대조군에서는 증가하였다고 보고되었다. 하지만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2) 실제 사례

실제 임상에서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세척이나 0.1% 클로르헥시딘 또는 탄툼액을 사용하여 세척 또는 칫솔질을 통한 구강간호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0.1% 클로르헥시딘은 항균범위가 넓고 효과적인 장점이 있으며, 탄툼액은 빠른 진통효과와 소염효과가 장점이지만 과도한 자극을 가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구강간호는 하루 3번 시행하는 것을 관찰하였으며, 0.1% 클로르헥시딘 보다 탄툼액을 사용하는 환자가 더 많은 것을 관찰하였다.

 

 

3. 결론 및 제언

구강간호에 사용하는 함수용액 간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구결과 간의 차이 역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생리식염수를 사용한 구강간호보다는 클로르헥시딘이나 탄툼액 등을 이용한 구강간호가 구강 내 세균의 억제와 구강청결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보고되었다. 구강간호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거즈와 솜을 이용한 방법과 칫솔질을 이용한 방법 간의 효과에 대해서도 분분하여 구강간호를 수행함에 있어서 사용하는 함수용액의 효과와 구강간호 방법에 대한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 문헌

박진희, 송경애. (2010). 기관내관을 삽입 받은 중환자의 구강간호 방법에 따른 구강상태 비교. 기본간호학회지, 17(3), 324-333.

 

윤혜영, 이은숙, 김정연, 김향숙, 김경애, 김은선 외. (2011). 칫솔질을 이용한 구강간호가 중환자실 환자의 구강상태 및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에 미치는 효과. 중환자간호학회지, 4(2), 27-38.

 

이경희, 박해경, 김지혜. (2010). 0.1% 클로르헥시딘과 탄툼액을 이용한 구강간호가 기관내관을 삽입한 중환자실 환자의 구강상태 및 구강내 세균 발생에 미치는 효과. 중환자간호학회지, 3(2), 25-35.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