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종류 및 예시 [정신간호학]

RNSONG 2023.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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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의사소통의 종류  

1) 함께 있어주기(관심)

  • 신체적, 심리적으로 어떤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의미
  • 간호사의 따뜻한 관심은 함께 있음을 느끼게 함.
  • 타인을 향해 정면으로 마주 바라보기
  • 개방적인 자세취하기
  • 타인을 향해 몸을 기울이기
  • 시선 접촉하기
  • 편안한 자세취하기
  • 사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하기

 

2) 경청

  • 상대방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열심히 듣는 능동적 과정

 무엇을 들을 것인가?
a. 대상자의 비음성 언어적 표현
-시선처리: 똑바로 쳐다봄, 아래만 바라봄 등
-입모양: 입술을 꽉 물고 있음 등
-얼굴표정: 미소, 미간을 찌푸림 등
-고개움직임: 고개를 앞뒤로 끄덕임 등
-어깨움직임: 움찔 거림등
-팔과 손의 동작: 팔짱을 끼고 있음 등
-다리와 팔의 동작: 다리를달달떰등
-목소리높이와 빠르기: 목소리크기, 유창성 등
-기타: 복장, 화장, 두발상태등


b. 대상자의 음성언어
-대상자가 실제경험한 사실이 나사건
-대상자의 생각
-대상자의정서 나감 정

 

 어떻게 들을 것인가?
a. 적극적 경청
-명료화하기 “~한말인가요?” 하는 식의 질문
-바꾸어 말하기: 대상자가 말한 내용을 다르게 표현
-반영하기: 대상자의 메시지가운데감정과 관련된 부분 바꾸어 말하기
-요약하기: 대상자의 말을 압축해 2~3개 정도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
하거나 반영하는 것

<사례>
아이들이 나를 우습게 보고 놀리는 것 같아요. 애들이 내가 무슨 말을 하면 엉뚱하고 바보 같은 사람으로 보는 것 같아서 대화에 집중할 수가 없어요. 애들도 이젠 내게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았을 거예요. 수업시간에도 이런 것이 신경 쓰이니까 공부에 집중할 수가 없어요

3) 개방적 대화

  • 서술형으로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형태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스스로 표현하도록 격려
  • 폭넓은 개방성을 위해 필요한 지침
    - 대상자가 자신의 메시지를 끝낼 때까지 기다림.
    -“ ~님은 괴로운 것이 무엇인지 저에게 말씀해 보세요.” 혹은 “오늘 기분은 어떻습니까?”와 같은 문구사용
    - 대상자가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부여

영화 플라이트 플랜(2005) 중

4) 재진술

  • 대상자의 표현된 주된 생각을 치료자가 반복하여 다시 말함으로써 확인하는 것
  • 대상자표현 메시지 중 중요 부분을 나타내며, 간호사가 경청하고 있음을 나타냄.
예) 대상자: “요즈음 왜 그런지 살맛이 안 납니다.”
간호사: “요즈음 왜 그런지 살맛이 안 난다고요.”

5) 명료화

  • 대상자가 말한 모호한 내용의 말을 명백히 할 것을 요구하는 것
  • 상호의 미확인
예) 대상자: “공휴일이나 돼야 올 텐데 뭐.”
간호사: “입원하신 후에 한 번도 안 오셨다는 말씀이신지요?”

6) 반영

  • 대상자의 입장에서 대상자가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하는 것을 치료자가 그대로 나타내 보이는 기술
  • 느낌, 경험, 내용을 반영한다.

- 느낌(감정) 반영: 대화의 내용보다 느낌(감정)에초점, 다시 표현해 주는 것
대상자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

예) “정말 속이상하셨군요.” “그 사람이 몹시 싫은 모양이네요.”

- 경험반영: 경험을 반영하는 것
간호사가 객관적으로 관찰한 것을 대상자에게 알려주는 것

예)“당신은 지금 그 말을 할 때 웃고 있으세요.”

- 내용반영: 대상자의 근본적인 생각을 간결하고 분명하게 다시 말해주는 것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기와 같은 것

예) “말하자면 그 사람이 싫으신 모양이군요.”

 

7) 초점 맞추기

  • 대상자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야기를 하여 대화의 주제가모호 해질 때대화의 초점이 한 가지에 집중되도록 하는 기술
예)“아까 하시던 말씀 좀 더 해주시겠습니까? 그 다음은 어떻게 되었지요?”

 

8) 지각경험나누기

  • 대상자의 생각이나 느낀 점을 간호사가 바르게이 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
  •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신의 의견에 대한 대상자의 생각확인가능
  • 비언어적인 부분에 내포된 감정을 주시
예) 대상자: “내 딸은착하고사랑이 많은 아이였어요. 그런데 나는 그 아이가 나에게 왜 그렇게 했는지 알 수가 없어요. 도저히 믿어지지가 않아요.”
간호사: “딸에게 크게 실망하신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습니까?”

 

9) 주제확인

  •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반복적으로 나타난 대상자의 근본적인 문제나 쟁점
  • 감정, 행동, 경험등과 관계가 있거나이 세 가지가 병합될 수 있음.
  • 대상자 자신이 중요한 문제를 탐색하고 이해하도록 이끌 수 있음.
예) “한 00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으로 보아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많이 받으신 것 같아요, 이것이 한 00님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10) 침묵

  • 치료적인 이유로 언어적 의사소통을 잠시 멈추는 것
  • 대상자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촉진, 상호작용의 속도를 늦출 수 있음.
  • 대상자가 생각할 수도 있고 깊이인식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
  • 간호사의 지지, 이해, 수용을 비언어적으로 전달

영화 플라이트 플랜(2005) 중

11) 유머

  • 대상자가 경중 등도의 불안을 느낄 때 긴장을 감소시킴.\
  • 대상자가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적 거리감을 감소시킴.
  • 최근에는 웃음치료방법을 많이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음.
예) ‘벽부인’ 에피소드

 

12) 정보제공

  • 규칙, 식사시간, 투약, 검사를 위한 지시사항등사실 그대로 알려주는 것
  • 간호사 자신을 제공: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함.

 

13) 제안

  • 문제해결과 관련된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는 것
  • 작업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중재기법

영화 플라이트 플랜(2005) 중

비치료적 의사소통의 종류  

1) 과도한 질문

  • 폐쇄형 질문의 과도한 사용은 대상자의 의지, 반응에 대한 배려 X
  • 정보만을 요구하는, 심문받는 것 같은 느낌을 줌.
  • 개방형 질문과 대상자의 보조를 맞춰 진행하는 것이 중요

 

2) 칭찬/비난/판단

  • 간호사의 긍정 또는 부정적 판단이 개입
    👉🏻 대상자에게 자존감저하, 불확실성, 인정 혹은 승인받는 행위지향등의 감정
    을 느낄 수 있게 함.

 

3) 충고

  • 대상자의 판단능력을 방해 ➡️ 대상자가 의사결정능력이 없다는 생각에서 비롯
“당신이 취할 수 있는 가능한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볼까요?”

 

4) 왜(Why) 질문

  • 수단적이고 판단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 개인을 방어적으로 만듦.

 

5) 감정경시

  • 감정경시, 상투적 안심, 대상자가 중요하게이야기하는 주제를 바꾸기 등
  • 대상자에 대한 공감의 부족을 표현하는 것
  • 간호사의무관심, 상투적 태도, 간호사의 불안에서 기인
감정경시 : 대상자 “제 아이가죽은 뒤 더 이상 살기 싫어요. ❕ ” 간호사“누구라도 그렇게 슬플 거예요

상투적 안심 : 대상자 “속상해 죽겠어요. 죽어버렸으면 좋겠어요.” ❕  간호사“아유! 오늘은 모두 그런 말이군요.” or “다 잘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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