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5. 피내주사 프로토콜 및 이론적 근거[핵심기본간호술]

RNSONG 2024. 3. 11.
반응형

5. 피내주사 프로토콜 및 이론적 근거[핵심기본간호술]
5. 피내주사 프로토콜 및 이론적 근거[핵심기본간호술]

피내주사 프로토콜



1. 실기 항목 피내주사 (전완의 내측면)

2. 성취 목표 피내주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피부반응 검사에 필요한 용액과 필요한 물품을 준비할 수 있다.
피내주사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다.
피내주사 결과를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다.
3. 관련선행지식 투약의 기본 원칙
무균술
피내주사 부위
피내주사 결과 판독법
4. 필요장비 및 물품 투약카드(또는 컴퓨터 출력물)
1ml 주사기 2개
5ml 주사기
소독솜
피내 주사용 모형
주사용 바이알
주사용 증류수(혹은 생리식염수) 앰플
투약카트 또는 쟁반(tray)
투약기록지
손상성폐기물 전용용기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손소독제
5. 수행시간 10분

 

피내주사 핵심기본간호술

피내주사(전완의 내측면) (10분- 난이도 상)
번호 수 행 항 목
1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2* 투약처방(투약카드 또는 컴퓨터 출력물 등)과 투약원칙(5 rights: 대상자 등록번호, 대상자명, 약명, 용량, 투여경로, 시간)을 확인한다.
3 주사기로 주사용 증류수 5ml를 앰플에서 빼낸다.
4 약물이 든 바이알의 고무마개를 소독 솜으로 닦는다.(바이알에 1g의 약물이 들어있는 경우를 기준으로 한다).
5* 바이알에 증류수 또는 생리식염수 5ml를 멸균적으로 주입한다(1000mg/5ml).
(200mg/ml, ※참고 0.5g/V-2.5ml, 1g/V-5ml, 2g/V-10ml mix)
6 바이알에 들어있는 분말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기포가 생기지 않게 조심스럽게 바이알을 흔든다.
7 바이알의 고무마개를 소독솜으로 다시 닦는다.
8* 1ml 주사기로 바이알에서 0.1ml의 약물을 빼내 총량 1ml로 희석한다. (20mg/ml)
9* 주사기 약물 중 0.9ml는 버리고 나머지 0.1ml를 다시 총량 1ml로 희석한다.(2mg/ml)
10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11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12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13*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투약카드(또는 컴퓨터 출력물)를 대조하여 대상자(이름, 등록번호)를 확인한다.
14 대상자에게 피내주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한다.
15* 적절한 피내주사 부위를 선택한다(전완의 내측면).
16 대상자의 팔을 침대나 침상 밑 탁자(over-bed table) 위에 바로 펴서 얹은 다음 편안한 자세로 있게 한다.
17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18 주사 놓을 부위를 소독솜으로 안에서 바깥쪽으로 직경 5~8cm 정도 둥글게 닦은 다음 소독액이 마를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19 한 손으로 주사부위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2-3cm 떨어진 부위의 피부를 팽팽하게 잡아당긴다.
20* 다른손으로 주사바늘의 사면이 위로 오도록 하여 주사기가 피부와 10~15°의 각도를 유지하도록 잡은 다음 표피 아래 진피층에 주사바늘의 사면이 들어갈 때까지 피내에 삽입한다.
21* 주사바늘의 사면이 피내로 삽입되고 나면 피부를 잡아당겼던 손으로 주사기의 밀대를 밀어 피부에 직경이 약 5~6mm(0.05ml) 정도의 낭포가 생길 때까지 약물을 서서히 주입한다.
22 주사바늘을 빼낸 후 주사바늘이 빠져나온 부위로 약물이 나와 물기가 생긴 경우는 마른 소독솜으로 살짝 닦아낸다.
※참고: 1ml 주사기에 생리식염수를 준비하여 위의 주사 부위의 3~4cm 떨어진 옆 또는 반대쪽 팔의 대칭 부위에 같은 양을 대조액으로(0.02~0.05ml) 피내주사 하여 음성 대조군을 만들어 비교하는 절차가 있으나 여기서는 생략됨.
23* 작은 낭포의 둘레를 볼펜으로 동그랗게 표시한 다음, 주사약명과 투여시간을 적고 주사부위는 마사지 하지 않는다.
24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다.(주사바늘은 뚜껑을 되씌우지 않은 채 손상성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리고, 사용했던 소독솜과 주사기는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25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26* 15분 후에 주사 부위의 피부반응 결과를 판독한다.
27 다음의 사항을 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1) 5 rights(대상자명, 약명, 용량, 투약경로, 투약시간)
2) 피부반응결과 : 양성 혹은 음성
3) 필요시 투약목적, 대상자의 반응, 투약 못한 이유

피내주사 선행지식

투약의 원칙

투약 시 원칙 (5 은 Right drug(정확한 약물), Right dosage (정확한 용량), Right route (정확한 경로), Right time (정확한 시간), Right client (정확한 대상자) 투약의 6원칙에는 Rightrecording(정확한 기록)이 포함된다)이다 .

간호사는 투약 시 투약의 원칙에 따라 약물을 약장에서 꺼내기 직전 (1차 ), 처방된 약 용량을 약 용기로부터 꺼내기 직전 (2 차), 약 용기를 약장의 제자리에 갖다 놓기 전 (3차) 3번 확인해야 한다.


무균술

외과적 , 내과적 무균술을 이용하여 감염의 전파를 통제하고 예방할 수 있으며 , 대부분의 감염 은 내과적 무균술을 이용하여 감염회로를 차단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 피내주사 수행 시에는 손 씻기와 주사기 중 멸균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부분을 구분함으로써 감염을 예방하게 된다

 

피내주사 목적

피내 주사의 목적은 예방접종 튜베르쿨린 반응검사 , BCG 접종 이나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을 관찰하기 위해서이다

적응증

약물에 대한 감수성 검사(항생제 피부반응검사, AST), tuberculin 반응검사, 예방접종(BGG 접종), 알레르기 반응검사(allergy test)를 위하여 사용함.

Penicillin, carbapenem, monobactam, cephalosporin계 항생제

 

피내주사의 장단점

장점

약물에 대한 반응들은 쉽게 눈으로 볼 수 있고 반응의 정도가 쉽게 비교가 됨

 

단점

  • 진피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비경구 투여 중 흡수가 가장 느림
  • 주사부위를 문지르면 약물이 조직으로 분산되거나 주사침을 뺀 부위를 통해 빠져나올 수 있음.
  • 용량이 정확하지 않으면 위험하며, 주사부위에 염증, 출혈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음.

 

피내주사 부위 선정

흔히 사용되는 전박의 배면에서는 주전와 (antecubital 보다 서너손가락 넓이 아래 , 손목보다 손바닥 한 폭 위에 해당하는 부위를 선정한다 . 이때 , 전박 부위의 타박상 , 부종 , 병변 , 변색 ,국소적 염증이 있는 부위는 피한다

 

1) 전박의 내측면 (inner forearm) 

2) 상박의 외측면

3)흉곽의 상부 

4) 견갑골 하부

4) 견갑골 하부

 

피내주사 결과 판독법

- 약물의 알레르기 반응 검사의 경우 약물 주사 후 10~15 분 후 판독하며 피부 발적부위의 지름이 10mm 이상이 되고 가렵고 , 호흡곤란 , 천명음 , 빈맥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리고 차트에 붉은 색으로 해당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음을 기록한다 .

- 피부 발적부위의 크기가 5~9mm 사이에 있으면 주사했던 반대쪽 부위에 생리식염수 0.1ml 를 피내주사하여 결과를 비교한다 . 피부 발적 부위의 크기가 5mm 미만이면 음성으로 판단한다

- 투베르클린 (Manteax test) 반응 검사의 경우 PPD 를 전박 내측에 피내 주사한 후 48~72 시간후 판독한다 . 

- BCG 접종의 반흔이 있는 경우 피부 발적부위가 10mm 이상이 고 X 선 검진결과 시 병변이 있을 경우 결핵 치료가 필요하며 , X 선 검진 결과 시 병변이 없으면 에방학적 화학치료가 필요하다 . 피부 발적부위가 10mm 미만이면 음성이다 . BCG 접종의 반흔이 없는 경우 피부 발적부위가 5mm 이상이고 X 선 검진결과 병변이 있으면 결핵치료가 필요하며 , X 선 검진결과 병변이 없더라도 예방학적 화학치료가 필요하다 . 피부 발적부위가 5mm 이상이면 음성이나 BCG 접종이 필요하다

 

피내주사 이론적 근거

  • 피부 구조: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으로 구성됩니다. 피내주사는 진피층에 약물을 주입하는데, 진피층은 혈관과 신경망이 풍부하여 약물 흡수가 빠르고 통증이 적습니다.
  • 면역 반응: 피내주사는 백신 투여 시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피부 내에는 항원 제시 세포가 풍부하여 백신을 주입하면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항체와 T 세포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검사: 피내주사는 알레르겐 추출물을 주입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알레르겐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을 경우 주사 부위에 발적, 종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